
김수신 박사의 성형Q&A '성형미학‘을 연재합니다. 성형과 관련된 여러 가지 궁금증들을 알기 쉽게 설명해 드립니다. 김수신 박사는 수지접합 등 미세수술분야의 발전에 크게 기여해왔으며, 성형외과 분야에 30년 이상 종사하며 각종 새로운 수술법들을 연구, 발표한 바 있습니다. 현재 서울대병원 성형외과 외래교수, 레알성형외과 대표원장으로 재직 중입니다.(편집자 주)
Q 눈이 작고 위로 찢어진 듯 올라갔습니다
눈이 많이 작은데다가 찢어진 듯 위로 올라가 있어 콤플렉스가 심합니다. 눈동자가 보이지 않아 답답해 보이고 인상이 좋지 않다는 말도 자주 듣습니다. 쌍꺼풀을 하면 눈초리가 더 위로 올라갈까봐 걱정되기도 합니다. 눈초리를 내리면서 동그랗고 큰 눈이 되고 싶습니다. 어떤 성형을 해야 할까요? 눈매교정을 하면 괜찮아 진다고 하던데, 저처럼 찢어진 눈에 하면 되는 수술인가요?
A 눈매교정은 눈 모양이나 크기를 개선하는 수술이 아닙니다
말씀하신 눈매교정술은 찢어진 눈초리나 작은 눈을 개선하는 수술이 아닙니다. 눈매교정술의 정식 명칭은 안검하수 교정술로, 눈 뜨는 근육의 힘이 비정상적으로 약해 눈을 또렷하게 뜨지 못하는 증상을 교정하는 수술입니다. 요즘에는 눈의 상하 길이를 늘려주는 수술로 잘못 알려져 있고, 유행처럼 눈매교정술을 요구하는 경우도 많은 것 같습니다. 하지만 안검하수 증상이 없는 상태에서 눈매교정술을 하면 자칫 눈이 감기지 않는 등의 부작용이 생길 수도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찢어진 눈매는 트임 수술로 교정할 수 있습니다
눈초리가 올라간 눈매는 주로 트임 수술로 교정을 합니다. 흔히 사용되는 방법은 뒤트임입니다. 뒤트임은 눈초리 부위를 절개해 눈의 가로길이를 늘려주는 수술이지만 절개방향을 달리해 눈초리 모양을 교정할 수도 있습니다. 눈초리가 올라가 있으면 절개방향으로 아래, 내려가 있으면 위 방향으로 절개해 올라가거나 처진 눈초리를 교정합니다.
눈초리가 많이 올라간 인상이라면 뒤트임과 함께 밑트임을 병행할 수 있습니다. 밑트임은 눈의 바깥쪽을 아래로 당겨주는 수술입니다. 눈초리가 많이 올라간 눈매를 개선할 때 뒤트임만 단독으로 할 때 보다 효과가 좋습니다. 다만 삼백안(三白眼)이라면 밑트임 수술은 안 하는 것이 좋습니다. 삼백안이란 검은 눈동자가 위로 올라가 흰 부위가 세면(좌, 우, 아래)에 드러나는 눈을 말하는데, 밑트임을 하면 아래쪽 흰자위가 더 크게 드러나 인상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칩니다.
눈 크기, 안검하수 증상 없다면 쌍꺼풀 수술만으로 충분합니다
뒤트임이나 밑트임 같은 수술은 눈 면적을 크게 하는 것이 주목적이 아니라 모양을 교정해 주는 수술입니다. 눈 크기는 안검하수같은 증상이 없거나 경미한 경우 쌍꺼풀 수술로 충분한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눈꺼풀이 얇고 지방이 적은 눈은 매몰법 쌍꺼풀이, 반대인 경우 절개법 쌍꺼풀이 적합힙니다. 안검하수 증상이 있다면 눈매교정술을 병행해야 합니다.
사람마다 원하는 쌍꺼풀 라인의 높이나 눈 크기는 다르지만, 라인 높이는 눈 크기의 20% 정도 높이가 가장 자연스럽습니다. 욕심을 부러 너무 높게 잡으면 오히려 부자연스럽고 만족도가 떨어지기 쉬우니 어울리는 높이를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한경닷컴 w스타뉴스 기사제보 life@wstarnews.com
▶ 상반기 구직 활동 유형 ‘문어발족’ 多
▶ 2013년 나에게 맞는 중고차 판매 방법은?
▶ 2030 시티족 생활가전 트렌드 “스마트한 것이 필요해”
▶ 직장인, 가장 떠나고 싶은 여행 1위 ‘감성충만 OO여행’
▶ 에이수스, 터치스크린 울트라북 ‘비보북 시리즈’ 추가 3종 출시
관련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