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반떼 쿠페, 강심장 달아 '질주본능'…고속주행에도 안정 유지…가격도 착하네 ~

입력 2013-04-19 17:22   수정 2013-04-20 00:09

Car&Joy - 최진석 기자의'이 車 어떡하지?'


‘강한 심장, 착한 가격.’

현대자동차의 새 차 ‘아반떼 쿠페’를 한마디로 표현하면 이렇다. 이 차는 현대차의 베스트셀러인 아반떼의 파생 모델이다. 2도어 쿠페로 아반떼 세단보다 강한 심장(엔진)을 달아 스포티한 주행을 즐길 수 있도록 했다.

중형 세단 쏘나타에 들어가는 최고 출력 175마력짜리 2.0ℓ GDi 엔진을 장착했다. 최대 토크는 21.3㎏·m로 1.6ℓ GDi 엔진을 단 기존 아반떼 세단보다 각각 35마력, 4.3㎏·m 높은 성능을 갖췄다. 큰 엔진을 넣은 만큼 서스펜션(충격흡수장치) 강도를 높여 빠르게 달려도 안정성을 잃지 않도록 했다.

트렁크 부분에 스포일러를 기본 장착하는 등 성능을 개선했지만 가격은 착하게 책정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수동변속기 모델이 1645만원, 자동변속기 모델은 1795만~1995만원으로 아반떼 세단에 비해 40만~100만원 높은 수준이다. 특히 수동모델 가격이 기아자동차 포르테쿱 2.0ℓ 수동모델(1727만원)보다 80만원가량 낮은 점이 눈길을 끈다. 김상대 현대차 국내마케팅실장은 “아반떼 쿠페는 20~30대 젊은 층을 겨냥한 차량”이라며 “이들이 부담 없이 접근할 수 있도록 가격 인상을 최대한 억제했다”고 말했다. 현대차는 올해 아반떼 쿠페 판매목표를 4000대로 잡았다.

아반떼 쿠페를 직접 타봤다. 경기 고양시 행주산성에서 인천국제공항을 지나 영종도까지 왕복하는 51㎞짜리 코스였다. 2.0ℓ GDi 엔진은 가속페달에 발을 올리는 순간 차체를 재빠르게 끌고 나갔다. 서스펜션의 스프링을 강화한 덕분에 시속 100㎞ 이상의 고속주행에서도 불안하지 않았다. 벨로스터 터보를 의식해 1.6ℓ 터보 GDi 엔진을 넣지 않은 점이 아쉽긴 했지만 재미있는 주행감을 느끼는 데 부족함이 없었다. 시간이 지나면 아반떼 쿠페 1.6ℓ 터보 GDi 모델이 나올 것으로 전망된다.

스포티한 성능을 강조하면서도 패들시프트를 달지 않은 건 차값을 많이 올리지 않으려는 의도 때문인 듯했다. 복합연비는 12.4㎞/ℓ지만 실제 타보니 도심 주행 연비는 9.4㎞/ℓ였다. 엔진의 성능을 최대한 끌어올리면 8.2㎞/ℓ까지 떨어졌다. 아반떼 세단과 구분하기 힘들 정도로 비슷한 디자인도 아쉬운 점으로 꼽힌다. 하지만 이 덕분에 뒷좌석 윗부분 공간이 널찍해져 성인이 앉아도 불편하지 않았다.

모처럼 성능도 가격도 ‘납득이 가는’ 모델이다. 남들과 조금 다르고 좀 더 재미있는 아반떼를 찾는다면 이 차에 관심을 가져볼 만하다. 현대차는 앞으로 아반떼 쿠페 같은 파생모델 개발을 늘릴 계획이다. 이 또한 기대해볼 만한 일이다. 다음 파생모델은 ‘쏘나타 쿠페’ 혹은 ‘쏘나타 다이내믹 에디션’이 아닐까.

최진석 기자 iskra@hankyung.com


▶ "수요와 공급이 경제 움직인다"…성장철학 전파
▶ 골프백 4개+보스턴백 4개 트렁크안에 거뜬!…"너의 큰 엉덩이에 반했어"
▶ "시차 고생없이 잘 잤다"는 거짓말?
▶ 호주의 백호주의, 골드러시때 중국인과 일자리 경쟁이 '뿌리'
▶ 호주서 40대 교포·20대 유학생 무차별 폭행 당해


[한국경제 구독신청] [온라인 기사구매] [한국경제 모바일 서비스]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온라인신문협회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