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세 높은 영화·광고·음악…수익성 좋은 게임·포털·방송

입력 2013-04-29 17:15   수정 2013-04-30 02:25

80개 문화·엔터 상장사 2012년 실적

CGV 등 영화 관련업체 매출액 증가율 34% '최고'
NHN·다음·골프존 등 평균 순이익률 17% '으뜸'




영화와 광고, 음악 부문 상장기업의 지난해 성장세가 문화·엔터테인먼트 상장사 가운데 가장 높았다. 수익성은 게임·지식정보·방송 부문 상장기업들이 뛰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경제신문이 29일 한국콘텐츠진흥원 분류 기준에 따라 80개 문화·엔터테인먼트 상장사의 지난해 경영실적을 분석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 CJ CGV, 키이스트 등 8개 영화 관련 상장사의 지난해 매출은 3441억원으로 전년 대비 증가율(33.6%)이 최고였다. 그 뒤를 이어 제일기획 등 4개 광고 상장사가 28.3%, SM·로엔·다날 등 11개 음악 상장사가 22%의 매출 증가율을 각각 기록했다. 광고·음악 상장사의 지난해 매출은 각각 7110억원, 1973억원이었다.

영화 부문에서는 지난해 관객 수가 크게 늘면서 극장, 배급사, 매니지먼트 업체들의 매출이 급증했다. 광고 분야에서는 시장 자체는 성장하지 않았지만 삼성전자가 마케팅을 강화하면서 제일기획의 실적 성장세가 두드러졌다. 음악 상장사는 K팝 한류 덕분에 해외 매출이 성장세를 이끈 것으로 분석됐다.

그러나 이들 세 부문 기업의 평균 수익성은 상대적으로 낮았다. 영화 상장사의 순이익률은 3.8%, 광고는 4.0%, 음악은 2.7%에 그쳤다. 영화와 음악의 수익성이 낮은 것은 리스크가 큰 사업구조에다 신사업 실패로 적자를 본 기업들이 많기 때문이다. 특히 음악 부문에서는 해외시장을 개척한 SM과 YG 등과 달리 내수에 의존한 3분의 2 정도의 기업들이 적자를 봤다.

김필수 현대경제연구원 선임연구원은 “박리다매형 사업구조도 낮은 수익성의 원인”이라며 “올 들어 음원가격을 인상해 음악 유통사들의 실적이 개선될 가능성은 있지만 장기적으로 수익성 높은 해외를 개척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광고 부문의 수익성이 저조한 이유는 대기업 산하의 인하우스 업체들이 제값을 받기 어렵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반면 NHN, 다음, 골프존 등 8개 상장사의 지난해 평균 순이익률은 16.7%로 최고였다. 엔씨소프트 등 19개 게임 상장사는 평균 12.9%, SBS 등 19개 방송 상장사는 평균 8%를 각각 기록했다. 이들 분야는 원소스멀티유즈를 통해 규모의 경제를 실현할 수 있기 때문에 수익성이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지난해 문화·엔터테인먼트 상장사 전체의 매출 증가율은 13.2%로 전체 상장사 평균(13.1%)과 비슷했다. 2009년 이후 전체 상장사 평균을 큰 폭으로 웃돌던 성장세가 한풀 꺾였다. 2011년 실적이 매우 좋았던 것이 주된 원인이지만 산업이 성숙해지면서 성장세가 수그러들고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출판, 애니메이션, 캐릭터 상장사들의 경우 신성장 동력이 사라졌고 수익성 확보에도 어려움을 겪고 있다.

그러나 문화·엔터테인먼트 상장사의 당기순이익률은 8.0%로 전체 상장사 3.7%를 웃돌았다. 다만 수익률은 하락 추세로 접어들어 2008년 6.2% 이후 4년 만에 처음으로 10%를 밑돌았다. 총자산순이익률(ROA)도 2009년 10.7%를 정점으로 감소세를 나타내며 지난해 6.3%를 기록했다. 전체 상장사의 평균 ROA(3.5%)에 비해서는 여전히 높았다. 이것도 성장성 지표처럼 산업이 성숙해지고 있다는 증거로 볼 수 있다.

유재혁 기자 yoojh@hankyung.com





▶[속보] 급등주 자동 검색기 '정식 버전' 드디어 배포 시작
▶[한경 스타워즈] 대회 전체 수익 2억원에 달해.. 비결은?





▶ 임창정 "아내한테 무릎 꿇고 빌어" 폭탄 발언


▶ '외출하고 돌아온 아내의 속옷 검사를…' 경악


▶ "아이돌 女가수 성접대 가격은…" 폭탄 고백


▶ 배우 김형자 "곗돈 20억 사기 친 가수는…"


▶ 박시후 고소한 A양, 연예인 지망생 이라더니…



[한국경제 구독신청] [온라인 기사구매] [한국경제 모바일 서비스]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온라인신문협회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