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개성공단 기업에 특별경영안정자금 100억 지원

입력 2013-05-08 16:13  


경기도가 도내 개성공단 입주기업을 대상으로 특별경영안정자금 100억 원을 지원한다고 8일 밝혔다.

지난 1일 김문수 경기도지사와 도내 개성공단 입주대표들과 가진 간담회에서 특별경영안정자금 지원 방안 검토를 약속한 후 일주일 만에 내려진 조치다.

이번 특별경영안정자금은 도내 개성공단 입주업체를 대상으로 운전자금 5억 원, 시설자금 15억 원 이내로 업체당 최대 20억 원을 지원 받을 수 있다.

융자조건은 운전자금의 경우 3년 만기(1년 거치 2년 균분상환), 고정금리 3.0%이며, 시설자금은 8년 만기(3년 거치 5년 균분상환) 변동금리 2.94%이다.

경기도 기업정책과 관계자는 “정부에서 지원하는 기금에 비해 이자가 다소 높은 것은 사실”이라며 “그러나 정부자금의 상환 만기가 1년인 점에 비해 경기도 자금은 운전자금은 3년, 시설자금은 8년으로 상환시기가 길어 기업 형편에 맞게 자금지원을 받으면 된다”고 말했다.

경기도는 ‘재해’수준으로 자금지원을 해 달라는 개성공단 입주기업의 건의를 수용, 특별경영자금의 금리를 기존 4%에서 재해수준의 기업지원자금 금리인 3%로 인하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개성공단 입주업체 특별경영안정자금은 연말까지 운영되며 경기신용보증재단 시?군 각지점(대표전화 1577-5900)을 통해, 대출은 농협은행 영업점에서 취급한다.

이밖에도 도는 간담회에 참석하지 못한 기업들에 대하여도 전화 상담을 통해 26개 기업 45건의 애로·건의사항을 파악하고 이 가운데 대체공장 신?증설 인허가 지원, 법인세할 지방세 납부기한 연장 지원 등 일부 건의사항에 대해 지원을 마친 상태이다. 경협보험미가입자 구제, 개성공단 전기 지속공급 등에 대하여는 중앙부처에 반영되도록 건의 조치했다.

한편, 경기도는 현재 경제부지사를 단장으로 하는 T/F팀을 구성, 공장부지·임대공장 알선, 실업자 구제, 인력채용 지원 등 개성공단 입주기업들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한국경제 구독신청] [온라인 기사구매] [한국경제 모바일 서비스]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온라인신문협회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