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창중 스캔들] 성추문 공방…尹 "허리 툭 쳤을뿐" vs 靑 "엉덩이 만졌다고 진술"

입력 2013-05-12 17:32   수정 2013-05-13 03:51

한솥밥 먹던 청와대 참모 '진실게임'

尹 "李수석이 귀국 지시" 李 "그런적 없다"
대사관에 항공권 예약 부탁 누군지 밝혀야




‘윤창중 스캔들’을 둘러싼 공방이 점입가경이다. 성추행 내용을 둘러싸고 당사자인 윤창중 전 청와대 대변인과 피해 여성 간의 엇갈린 진술에 이어 윤 전 대변인의 중도 귀국 과정을 놓고 이남기 청와대 홍보수석과 윤 전 대변인 간 진실 공방이 벌어지고 있다.

성추행 수위를 둘러싼 공방은 물증이 없는 한 양측 주장으로만 진실을 가리기가 쉽지 않다. 하지만 사건 후 윤 전 대변인의 중도 귀국 종용을 둘러싼 공방은 귀국 항공편 예약 당사자 등 일부 사실들이 확인되고 있어 조만간 누가 거짓말을 했는지 진위가 밝혀질 가능성이 높다. 만약 이 수석 주장이 사실이 아니라면 ‘청와대가 사건을 은폐 축소하려 했다’는 비판이 제기될 수 있어 정치적 파장이 만만치 않을 전망이다.


○주미 대사관서 항공권 예약

윤 전 대변인은 지난 11일 오전 10시30분 기자회견을 자청해 성추행 의혹에 따른 중도 귀국 논란과 관련, “이 수석이 귀국을 종용했다”고 주장했다. 전날 청와대 측이 “윤 전 대변인이 미국에 더 있을 경우 파장을 우려해 서둘러 자진 귀국했다”고 설명한 부분을 전면 부인한 것이다.

그는 “제가 경제인 조찬 행사를 마치고 수행원 차량을 타고 오는데 이 수석으로부터 전화가 와 ‘할 얘기가 있다’고 해 영빈관에서 만났다”며 “그러더니 ‘재수가 없게 됐다. 성희롱에 대해서는 변명을 해봐야 납득이 되지 않으니 빨리 한국으로 돌아가야 되겠다’고 말했다”고 주장했다. 또 “제가 이 수석에게 ‘잘못이 없는데 왜 일정을 중단하고 한국으로 돌아가야 된단 말인가. 제가 해명을 해도 이 자리에서 하겠다’고 말했지만, 이 수석이 ‘오후 1시30분 비행기를 예약해놨으니 짐을 찾아 (미국을) 나가라’고 말해 제 카드로 비행기 좌석표를 사서 인천공항에 도착했던 것”이라고 해명했다.

이에 대해 이 수석은 이날 오후 청와대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윤 전 대변인의 귀국 종용 주장에 대해 “그런 적이 없다”고 반박했다.

○어느 쪽 말이 맞나

이 수석과 윤 전 대변인의 주장 중 어느 쪽이 거짓인지는 현재로선 알 수 없다. 다만 진실을 가릴 수 있는 ‘팩트(사실)’들이 나오고 있어 조만간 진위는 가려질 전망이다. 우선 윤 전 대변인의 귀국 항공편을 누가 예약했는지는 양쪽 주장의 진위를 가릴 수 있는 중요한 단서다.

익명을 요구한 대한항공 관계자에 따르면 윤 전 대변인이 탄 귀국편 비행기의 최초 예약자는 주미 한국대사관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 관계자는 “주미 한국대사관이 예약했고 윤 전 대변인은 공항에 도착해 본인 카드로 발권만 하고 귀국한 것”이라며 “보통은 탑승자 본인의 실명과 여권번호가 확인돼야 예약이 가능하지만 공적인 업무 등에서는 다른 사람 이름으로 예약을 한 뒤 공항에서 실제 탑승자로 바꾸기도 한다”고 말했다. 그는 “당시 비행기의 이코노미석은 모두 예약이 끝났고 비즈니스석만 3석이 남은 상태였다”며 “윤 전 대변인이 옆자리를 비워달라고 해 그렇게 조치한 것으로 안다”고 했다.

최초 예약자가 한국대사관이 사실이라면 “이 수석이 비행기표를 미리 예약해놓고 중도 귀국을 종용했다”는 윤 전 대변인 주장이 맞을 수 있다. 하지만 이 경우에도 예약을 부탁한 주체가 윤 전 대변인일 수도 있어 대사관 측이 정확한 내용을 공개하지 않는 한 뚜렷한 증거로 사용하기는 어렵다.

○윤 전 대변인 성추행 의혹 부인

윤 전 대변인은 기자회견에서 여성 인턴을 호텔바와 자신의 호텔방에서 거듭 성추행했다는 의혹에 대해 전면 부인했다. 그는 “호텔 지하 1층 허름한 바에서 운전기사를 동석시켜 30분 동안 화기애애하게 이야기를 나눴다”며 “상당히 긴 테이블의 맞은편에 가이드가 앉고 제 오른편에 운전기사가 앉았는데 제가 어떻게 그 여성을 성추행할 수 있겠는가”라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 주미 한국대사관이 자체 조사한 결과 윤 전 대변인이 언급한 운전기사는 당시 술자리에 동석한 것은 맞지만 현장 상황을 모두 목격하지는 못했다는 간접 진술이 나왔다.

윤 전 대변인은 직접적인 성추행 행동과 관련, “좋은 시간을 보내다가 나오면서 그 여자 가이드의 허리를 툭 한 차례 치면서 ‘앞으로 잘해, 미국에서 열심히 살고 성공해’라고 말하고 나온 게 전부”라고 했고, 호텔 방으로 여성 인턴을 불렀다는 의혹에는 “가이드가 다음날 아침 내 방을 노크해 ‘여기 왜 왔어, 빨리 가’라고 한 뒤 문을 닫은 것일 뿐”이라고 말했다.

정종태/도병욱/윤정현 기자 jtchung@hankyung.com





장윤정, 부모님 위해 지은 '전원주택' 결국…
연봉 9400만원 받고도 "상여금 더 올려 줘!" 버럭
조용필 대박나자 '20억' 손에 쥔 男 누구?
심이영 과거 사진, 전라 상태로…'경악'
내 남편, 女직원에 '성적 매력' 느끼더니…충격



[한국경제 구독신청] [온라인 기사구매] [한국경제 모바일 서비스]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온라인신문협회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