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리바게뜨·뚜레쥬르 해외법인, '울며 겨자먹기'로 적자…왜?

입력 2013-05-13 11:40  

국내 제빵업계 1, 2위인 파리바게뜨와 뚜레쥬르가 눈덩이처럼 불어나는 영업적자에도 불구하고 해외사업에 집중 투자하고 있어 궁금증을 자아내고 있다. 정부 규제를 피해 '울며 겨자먹기'식으로 공격적인 해외사업을 벌일 수밖에 없다는 것이 이들 기업의 설명이다.

13일 업계에 따르면 파리바게뜨를 운영하는 파리크라상의 지난해 해외법인 영업손실은 52억7300만 원으로 전년(2011년)의 25억5200만 원에 비해 두 배 이상 늘었다.

법인별로 살펴보면 베트남(PB 베트남)의 경우 2011년 1억8000만 원의 적자를 냈지만 지난해는 10억7000만 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중국(상해선익공사, 천진SPC공사, 남경SPC공사, 대련SPC공사, 절강SPC공사)법인 쪽도 최소 2억4000만 원에서 최대 21억9000만 원까지 영업손실을 내면서 부진을 면치 못하고 있다.

매출 비중이 절반에 가까운 뚜레쥬르를 운영중인 CJ푸드빌도 상황은 비슷하다. 지난해 해외법인 영업손실이 133억6000만 원을 기록하면서 2011년 58억7000만 원에 비해 두 배 이상 급증했다.

중국(CJ Beijing Bakery)법인이 52억원 이상 가장 큰 영업손실을 냈고 미국(31억8000만 원), 베트남(21억3600만 원)법인이 그 뒤를 이었다. 미국에서 뚜레쥬르 가맹사업을 맡고 있는 뚜레쥬르인터내셔널(Tous Les Jours International Corp.)을 제외하면 사실상 모든 해외법인이 영업손실에 허덕이고 있다.

이 같은 부진은 해외사업에 대한 공격적인 투자비용 때문으로 조사됐다. 두 기업 모두 지난해와 올해 잇따른 정부 규제로 국내 사업에 제동이 걸리면서 성장의 돌파구를 해외사업에서 찾을 수밖에 없는 상태다.

파리바게뜨는 지난해까지만 해도 월 평균 20개씩 매장 수를 늘려나갔지만 공정위의 모범거래기준안(동일 가맹점 반경 500미터 내 출점 금지)과 동반위의 제과점업 중기업종 지정 권고안(동네빵집 반경 500미터 내 출점 금지) 등 이중 규제가 겹치면서 올해 4개월 동안 20개의 매장을 내는데 그쳤다. 뚜레쥬르는 상황이 더 심각해 지난해 매장 수가 전년 대비 단 한 개도 늘지 않았다.

파리크라상 관계자는 "제과점업 중기적합업종 지정으로 국내 사업에 제약이 늘어나면서 짧은 시간 안에 해외진출을 해야 하는 상황에 놓이게 되다 보니 초기 투자비용이 커질 수밖에 없었다"며 "해외 매장의 경우 국내에 비해 투자비, 인력, 시간 모두 배 이상 소요되는 등 어려움이 적지 않다"고 토로했다.

이들 기업은 당분간 해외법인의 영업손실을 감내해야 하는 상황이다. 파리크라상과 CJ푸드빌은 각각 2004년과 2005년에 첫 해외의 문을 두드렸지만 본격적으로 사업에 투자한 시기는 2~3년 밖에 되지 않아 여전히 투자 초기 단계에 놓여있기 때문이다.

CJ푸드빌 관계자는 "짧은 시간 동안 집중적으로 투자하다보니 재무적 손실이 따라오는 것은 어쩔 수 없는 상황"이라면서도 "제과점업에 대한 규제로 국내 사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기 때문에 해외 사업에 대한 투자 외에는 뾰족한 방법이 없다"고 말했다.

한경닷컴 노정동 기자 dong2@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







서유리, 블라우스 사이로 '가슴 노출'…어머!
'짝 여행' 대체 뭐길래?…2030女 몰려 들더니
화장실 안 女공무원 몰래 촬영하더니…충격
장윤정, 부모님 위해 지은 '전원주택' 결국…
심이영 과거 사진, 전라 상태로…'경악'



[한국경제 구독신청] [온라인 기사구매] [한국경제 모바일 서비스]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온라인신문협회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