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호텔업계에 따르면 최근 특급호텔은 지방 고객 전용 패키지 상품 등을 출시하는 등 내국인 대상 마케팅에 열을 올리고 있다.
롯데호텔, 플라자호텔, 세종호텔 등 일본인이 많이 묵는 강북권 특급호텔의 경우 일본인 투숙객은 전년보다 20% 가량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중국인은 특급호텔보다 중저가 호텔을 선호하고 있다.
플라자호텔은 업계 처음으로 지방 고객 전용 상품을 다음달 출시한다.
일본인 투숙객 급감에 따른 대책안로, KTX 등 지방에서 기차를 타고 서울에 온 패키지 이용 고객이 기차표를 제시하면 투숙요금에서 교통비만큼을 할인해준다.
조선호텔은 상품 다양화에 나섰다. 동성친구, 임산부, 모녀, 미식가 등으로 대상을 세분화해 상품을 출시했다. 이에 따라 이 호텔의 내국인 고객은 지난해보다 13% 가량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JW메리어트호텔 서울은 주말 패키지 상품에 사은품을 얹어주며 고객 유치에 나섰다.
이 가운데 '아빠 어디가 패키지'는 엄마가 스파를 이용하는 동안 자녀와 아빠가 호텔 곳곳에서 미션을 수행하며 시간을 보낼 수 있게 한 상품이다.
한경닷컴 산업경제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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