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임 1주년 맞은 날 '최악 경제성적표' 받은 올랑드, 佛,1분기 -0.2% 성장…'트리플 딥' 빠지나

입력 2013-05-15 17:05   수정 2013-05-16 08:32

취임 1주년 맞은 올랑드 '최악의 경제 성적표'
기업 "투자 않겠다" … 독일도 0.1% 성장 그쳐




15일로 출범 1주년을 맞은 프랑수아 올랑드의 프랑스 사회당 정부가 충격적인 경제 성적표를 받아들었다. 1분기 실질 경제성장률이 전 분기 대비 -0.2% 뒷걸음질을 친 것이다. 반(反)기업 정책 등을 추진하면서 민간 경제가 위축돼 일시적으로 회복했던 경제가 다시 침체에 빠지는 ‘트리플 딥(삼중침체)’이 현실화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프랑스 국립통계청이 이날 발표한 경제성장률은 시장 전망치인 -0.1%보다 낮은 것이다. 전년 동기 대비로는 국내총생산(GDP) 감소폭이 0.4%에 달한다.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로 5분기 연속 마이너스 성장을 한 프랑스 경제는 2010년 반등했다가 남유럽 재정위기로 다시 침체에 빠졌다. 최근 회복되는 모습을 보였지만 이번에 다시 주저앉았다.

파이낸셜타임스(FT) 등 외신들은 민간 경제 활력이 급격히 떨어지면서 경제 주체들의 심리가 냉각되고 있는 점을 문제로 지적했다. 1분기 가계소비는 0.4% 감소했다. 4월 실업률이 11%까지 치솟으면서 소비자들이 허리띠를 졸라매기 시작했다는 분석이다. 미국 싱크탱크 퓨리서치센터의 조사에서도 프랑스인들은 미래에 가장 비관적이었다. 11%만이 앞으로 1년 안에 경제가 개선될 것이라고 전망했으며 자녀가 부모보다 경제적으로 나은 삶을 살 것이라고 예상한 비율은 9%에 불과했다.

기업인들은 격앙된 반응을 쏟아냈다. 물류업체 ID로직스의 에릭 에마르 대표는 “경제가 정체된 프랑스에는 더 투자할 생각이 없다”며 “2015년까지 사업 절반 이상을 신흥시장으로 이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피에르 가타즈 프랑스 고용주협회장은 “정부가 투자를 이끌어낼 정책을 즉각 시행해야 한다”며 “올해만 4690억유로에 이르는 복지예산을 대폭 삭감하고 기업들에 대한 세금 부과를 줄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FT는 그러나 자신의 지지기반인 좌파의 압박으로 올랑드 대통령이 정책을 완전히 수정하기도 힘들다고 지적했다. 쥘라움 메뉴엣 씨티은행 이코노미스트는 “올랑드로서는 정책 방향을 바꾸는 것 외에 대안이 없지만 좌파의 강한 반대에 부딪혀 좀처럼 나아가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나온 독일의 1분기 GDP 증가율도 전문가 예측치(0.3%)에 크게 못 미치는 0.1%에 그쳐 유럽 경제 전반에 그늘을 드리웠다.

노경목 기자 autonomy@hankyung.com




서태지-이은성, '50억' 평창동 신혼집 봤더니
'윤창중 스캔들' 韓-美 반응이…대반전
'무한도전 출연료' 얼마 올랐나 봤더니 겨우
장윤정, 집 처분하고 남편 도경완에게 가서는
첫 성관계 여대생 "콘돔 사용하자" 적극적



[한국경제 구독신청] [온라인 기사구매] [한국경제 모바일 서비스]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온라인신문협회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