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강 의혹' 건설사 25곳 압수수색…검찰, 현대·GS·삼성 등 담합 혐의

입력 2013-05-15 17:34   수정 2013-05-16 08:33

검찰, GS·삼성·대우 등 담합 혐의…업계, 비자금 의혹 등 수사 확대 촉각
건설업계 울상, 업계 가뜩이나 어려운데…해외수주에 악영향 우려




검찰이 이명박정부의 국책 사업이던 ‘4대강 살리기’ 사업의 입찰 담합 의혹과 관련해 건설업체 수십 곳을 무더기로 압수수색했다. 새 정부 들어 검찰이 4대강 의혹에 대한 일제 수사의지를 표명했다는 점에서 업계에 파장이 클 전망이다. 검찰은 “담합행위 입증에 필요한 범위에 한해 압수수색을 벌였다”고 선을 그었지만 담합사건에선 비자금 조성, 뇌물 공여 등의 사례가 적지 않게 적발된다는 점에서 수사 확대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분석이 나온다.

○25개사 ‘무더기’ 압수수색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부장 여환섭)는 15일 오전 검사 10여명과 서울중앙지검 및 대검찰청 소속 수사관, 대검찰청 디지털포렌식 직원 등 200여명을 보내 대형건설업체 10여곳과 설계업체 10여곳 등 25개사를 압수수색했다.

대상은 서울 남대문로의 GS건설 본사와 계동의 현대건설 본사, 대우건설 삼성물산 SK건설 포스코건설 현대산업개발 대림산업 등의 본사 및 지사 30여곳이다. 지역은 서울과 경기 인천, 전남 나주, 경북 포항 등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이들 건설사의 내부 문건과 전산 자료 등을 확보해 분석한 뒤 이르면 내주부터 관련자 소환에 착수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 관계자는 “담합 혐의를 입증할 수 있는 자료에 국한해 압수 범위를 최소화했다”며 “자료 분석이 끝나는 대로 추가 조사에 들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1·2차 턴키 참여 업체 모두 조사”

4대강 사업은 물을 가둬두기 위한 보를 건설하는 1차 공사와 하천 환경을 정비하는 2차 공사로 나뉘어 진행됐다.

이번 압수수색은 앞서 시민단체 등이 1차 턴키 공사에 참여한 건설사들이 담합을 했다며 검찰에 고발한 데 따른 것이다. 고발 대상에는 4대강 사업에 참여한 국내 대형 건설사 대부분이 포함됐다. 당초 이 사건은 형사7부에 배당됐으나 사건 규모와 수사의 효율성 등을 감안해 최근 특수1부로 재배당했다고 검찰은 설명했다.

검찰은 턴키 공사가 건설업체가 설계와 시공을 한번에 하는 방식인 만큼 설계업체들도 담합 과정에 연루됐을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수사 대상에 포함시켰다. 또 고발된 1차 턴키공사 참여업체들뿐만 아니라 2차 턴키공사 참여업체들의 담합 혐의에 대해 모두 조사할 방침이다.

○대형 건설사들 ‘엎친 데 덮친 격’

지난해까지 지지부진했던 검찰의 수사가 본격화되면서 건설업계는 파장을 우려하고 있다. 총사업비 22조원 규모로 국내 대형 건설사들이 모두 참여했던 국책 사업이었던 만큼 수사가 확대될 경우 악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검찰 관계자는 “담합 혐의 입증을 위해 주력하고 있지만 또 다른 자료나 증거가 나오면 (비자금 조성 등 다른 의혹들에 대해서도) 수사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향후 수사 진행에 따라 ‘4대강 전담 특별수사팀’을 꾸릴 계획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이 사건 외에도 중앙지검에는 일부 건설사 경영진 등이 4대강 사업 과정에서 비자금을 조성한 혐의로 고발된 사건 등이 계류돼 있다.

이날 압수수색으로 건설업계는 바짝 긴장하는 모습이다. 한 건설사 관계자는 “담합 행위로 이득을 남기지도 않았고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이미 과징금까지 받았는데 또 검찰 수사까지 한다니 억울하다”며 “향후 기업 활동이나 이미지에 타격이 있을까 우려된다”고 말했다. 또 다른 대형건설사 관계자는 “국내 건설업황이 나빠져 세계시장에서 수주경쟁을 벌이고 있는데 검찰 수사가 일감 확보에 제약 요인이 될 수도 있다”고 우려했다.

정소람/김동현 기자 ram@hankyung.com




▶[속보] 급등주 자동 검색기 '정식 버전' 드디어 배포 시작
▶[한경 스타워즈] 대회 전체 수익 2억원에 달해.. 비결은?


▶ "6·25 한강인도교 폭파 위법 아냐"
▶ "김종학프로덕션 위약금 25억 물어줘야"
▶ '통상임금 폭탄'에 지자체도 떤다
▶ 대기업 회장 두 딸 협박 전직 세무공무원 구속
남양유업 욕설 당사자 대질신문


[한국경제 구독신청] [온라인 기사구매] [한국경제 모바일 서비스]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온라인신문협회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