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래처 부도때 대출…공제기금 덕에 살았죠"

입력 2013-05-16 17:52   수정 2013-05-17 00:12

중기중앙회 공제사업기금 도입 29년…가입 기업 얘기 들어보니

1만3500여개社 가입
금리 낮고 수수료도 없어…운영 자금난 해결 도우미




“1994년 거래처 두 곳이 갑자기 부도났습니다. 채권 2억원을 회수하지 못해 직원들 월급도 못 주던 때였죠. 그때 중소기업 공제사업기금의 ‘부도어음 대출’로 간신히 살아났습니다.”(강대식 그린맥스 사장)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중소기업 공제사업기금 위기극복 사례 발표 및 감사 행사’에서 중소기업 대표들의 갖가지 사연이 쏟아졌다. 이들은 중기중앙회에서 운용하는 중소기업 공제사업기금으로부터 자금을 조달, 위기를 극복한 업체들이다. 중기 공제기금은 1984년 시작된 국내에서 유일한 중소기업 상호부조 공제제도다.

◆“부도어음 대출로 위기 극복”

1988년 인천 남동공단에서 특장차 부품 제조·판매 사업을 시작한 강 사장은 1991년 공제기금에 가입했다. 물품을 납품하고 거래처에서 받은 약속어음이 금융권 할인이 안 돼 곤란을 겪고 있을 때 공제기금에서 어음대출을 받게 됐다. 1997년 국제통화기금(IMF) 외환위기 당시 거래처가 도산하고 금융권 대출도 막혀 한때 사업 포기까지 결심했으나, 이때도 공제기금의 부도어음 대출로 기사회생했다.

강 사장은 “담보 제공, 연대보증인 요구 등 은행에선 중소기업에 까다로운 약정 체결 조건을 내걸어 대출받기가 쉽지 않다”며 “공제기금은 금융권만큼 규모가 크지 않지만 한도 내에서 쉽게 이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중기 공제기금을 ‘한 줄기 빛’ 같다고도 표현했다.

아크릴 접착제를 생산하는 파인켐텍은 2008년 회사 규모가 커질 때 공제기금의 도움을 톡톡히 받았다. 거래처에서 당좌수표 등을 받아 당장 현금화해야 하는 상황이었으나 은행에서는 할인 대상이 아니라는 이유로 대출을 거부했다고 한다.

김순성 사장은 “공제기금은 1년에 열 번 이상 가계·당좌수표 대출을 해줬다”며 “단기운영자금 대출 7500만원을 받아 원부자재를 구매하고 운영비를 조달해 회사를 지금의 규모로 키울 수 있었다”고 말했다.

◆대출 최저금리는 연 5%

방음판 제조업체 신성컨트롤은 1990년부터 2000년까지 어음수표 대출을 40회가량 이용한 ‘모범생’이다. 지난해 거래처가 부도났을 때 5억5000만원의 부도어음 대출을 받아 위기를 넘길 수 있었다. 회사 관계자는 “금리가 시중은행보다 낮고 수수료가 없어 올해 이미 여섯 차례 이용했다”고 밝혔다.

기금 가입 기업들은 IMF와 유럽발 재정위기 등 어려운 시기마다 공제기금이 위기의 강을 건너게 해준 다리가 됐다고 평가했다.

기금은 거래처 부도에 따른 연쇄 도산 방지 및 경영 안정화를 위해 1984년 만들어졌다. 지난 4월 말 현재 1만3500여개의 중소기업이 가입했으며, 이들에게 7조8000억원이 지원됐다.

기금 규모는 4300억원으로 공제부금이 62.3%, 정부 출연금 33%, 운용수익 4.7%으로 이뤄져 있다. 전석봉 중기중앙회 공제사업본부장은 “다음달부터 기금에 가입한 중소기업이 자금을 더 원활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대출자격 요건을 완화하고 동산 담보를 도입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중소기업이라면 누구나 가입 가능하다. 안산 울산 포항 목포 등 전국 주요 도시에 공제기금 출장소를 운영하고 있다. 인터넷으로도 신청할 수 있다. 대출 상품은 부도어음대출, 어음·수표대출(어음과 수표의 현금화), 단기운영자금대출, 매출채권보험담보 대출, 공동구매·판매사업자금대출 등 다양하다.

부도어음대출은 무이자, 다른 상품의 최저금리는 대략 연 5% 선이다. 최근 기업은행 외에도 우리은행 농협 등으로 거래은행을 확대했다. 부금을 다른 기업에 승계할 수는 없다.

김정은 기자 likesmile@hankyung.com


■中企 공제사업기금
중소기업을 위한 상호 부조기금. 중소기업의 연쇄 도산을 막고 경영을 안정화시키기 위해 1984년 6월 중소기업중앙회에서 만들었다. 부금은 한 달에 10만~200만원씩 낸다. 일곱 번 이상 부금을 납부하면 신용등급에 따라 부금 잔액의 3~20배에서 대출받을 수 있다.






이은성, 작품 거절 이유가 서태지에 잡혀서…
장윤정, 신혼인데 '큰 집' 알아보는 이유가
서태지-이은성, '50억' 평창동 신혼집 봤더니
첫 성관계 여대생 "콘돔 사용하자" 적극적
장윤정, 집 처분하고 남편 도경완에게 가서는



[한국경제 구독신청] [온라인 기사구매] [한국경제 모바일 서비스]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온라인신문협회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