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中·日 '3중 악재' 코스피 또 살얼음판

입력 2013-05-23 17:25   수정 2013-05-24 04:55

코스피 24P 하락 1969

삼성전자·LG화학 등 경기 민감 대형주 하락
"中 경기침체·일본발 금융 쇼크 만만치 않을 것"



코스피지수가 미국의 양적완화 정책 조기 종료 우려와 중국 경기지표 부진이 겹쳐 20포인트 넘게 하락했다. 7% 이상 급락한 일본 증시도 투자심리 악화에 불을 붙였다.

전문가들의 전망은 크게 엇갈린다. 낙관론 쪽은 “한국 시장이 벤 버냉키 미국 중앙은행(Fed) 의장의 발언에 다소 민감하게 반응한 측면도 있다”며 “일본 증시 급락으로 엔화 약세가 진정될 수 있기 때문에 한국 시장엔 긍정적인 요인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대해 “중국 경기 침체와 일본발 금융시장 충격의 여파가 만만치 않을 것”이라는 비관론도 만만치 않다.

이날 오전 중에 가파르게 상승세(채권가격 하락)를 보였던 채권 금리는 중국 경기지표 부진과 일본 증시 폭락에 안전자산으로서의 매력이 부각되며 보합에 마쳤다.

23일 코스피지수는 24.64포인트(1.24%) 떨어진 1969.19에 마감했다. 외국인이 5거래일 만에 순매도(-140억원)로 돌아섰고 기관도 1910억원어치 순매도하며 코스피지수를 끌어내렸다.

코스피지수 하락은 버냉키 의장이 “미국 양적완화 정책을 조기에 종료할 수도 있다”는 발언을 했기 때문이다. 양적완화 정책이 종료되면 글로벌 유동성이 줄며 주식시장엔 부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한다. 여기에 5월 HSBC 중국 제조업 구매자관리지수(PMI)가 경기 축소 국면을 뜻하는 50선 밑으로 떨어졌고 때마침 일본 증시가 7% 넘게 급락하며 투자심리가 악화됐다.

삼성전자는 애플이 ‘갤럭시S4’에도 특허소송을 냈다는 소식에 1.66% 하락해 148만4000원을 기록했고 포스코(-0.31%) LG화학(-3.63%) 현대중공업(-2.90%) 등 경기민감 대형주들도 나란히 떨어졌다.


전문가들은 코스피지수가 투자심리의 급격한 위축 때문에 하락했지만 ‘과민 반응했다’고 분석했다. 중국의 5월 HSBC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 잠정치가 7개월 만에 50 이하로 떨어져 중국 경기 전망에 대한 우려가 커진 점은 부담이다. 그러나 미국 양적완화 정책이 종료되더라도 시점은 빨라야 하반기가 될 것으로 전망하기 때문이다. 유승민 삼성증권 투자전략팀장은 “통화정책이 바뀌려면 미국 실질성장률이 잠재성장률을 앞질러야 하고 고용지표도 더 안정돼야 한다”고 말했다.

일본 증시 급락도 한국 증시엔 긍정적인 요인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외국인들의 ‘일본 증시 쏠림’ 현상이 완화될 수 있기 때문이다. 강현철 우리투자증권 투자전략팀장은 “갑자기 일본 증시가 급락해서 국내 증시에도 안 좋은 영향을 줬지만 사실 나쁜 소식은 아니다”며 “일본에 쏠렸던 외국인들이 한국 증시에도 눈을 돌릴 수 있고 엔화 약세도 진정될 수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황정수/이태호 기자 hjs@hankyung.com




▶[속보] 급등주 자동 검색기 '정식 버전' 드디어 배포 시작
▶[한경 스타워즈] 대회 전체 수익 2억원에 달해.. 비결은?




"남자경험 많은 女는…" 비하 발언은 기본에
강민경, 무보정인데 가슴골이…'헉' 소리나네
'女비서' 면접 보러 갔더니 술 먹인 후…경악
NS윤지, 엎드리자 터질듯한 가슴…'깜짝'
강호동, 사업으로 번 돈이…'이 정도일 줄은'



[한국경제 구독신청] [온라인 기사구매] [한국경제 모바일 서비스]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온라인신문협회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