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재수첩] 뇌물로 악용되는 中 회원카드

입력 2013-05-28 17:07   수정 2013-05-28 21:25

김태완 베이징 특파원 twkim@hankyung.com


기자는 최근 중국의 한 지방도시에 출장을 갔다가 현지에서 고급 미용실을 운영하는 분을 만났다. 그는 서울 강남에서 20만원 하는 무코타클리닉(모발보호 서비스)을 무려 8880위안(약 160만원)이나 받는다고 자랑했다. 도대체 그 비싼 서비스를 받는 고객들은 어떤 사람이냐고 묻자 그는 다소 뜻밖의 대답을 내놓았다. 주로 공무원(가족)들이라는 것이다.

부패혐의로 기소된 보시라이 전 충칭시 서기의 월급은 1만위안(약 180만원)으로 알려져 있다. 이 지방도시 공무원들의 임금이 최고위급 공무원인 보 전 서기보다 많지는 않을 것이다. 그렇다면 이들이 어떻게 자신의 한 달 월급보다 많은 무코타클리닉 서비스를 받을 수 있을까. 그 답은 회원카드다.

중국의 고급 소비시장은 회원카드 천국이다. 골프장이나 헬스클럽은 물론 식당 미용실 옷가게 놀이공원 등 모든 소비점들이 회원카드를 발행한다. 한국의 룸살롱 같은 고급KTV도 회원카드를 판매한다. 해당 미용실 역시 5000~5만위안짜리 회원카드를 팔고 있었다.

그러나 중국에서 회원카드 시장은 ‘회색시장’으로 통한다. 주로 기업인들이 이 회원카드를 사서 공무원들에게 뇌물로 주기 때문. 중국에서는 회원카드에 대한 법률적 규정이 아예 없다. 그래서 많은 업소들이 회원카드를 남발하고 기업인들은 이를 사고, 공무원들은 카드로 소비하는 방식으로 부패사슬을 키워왔다.

이처럼 부패의 온상이 된 회원카드 시장에 중국 정부가 칼을 빼들었다. 왕치산 당기율위 서기는 지난 27일 “감찰계통에서 일하는 모든 공직자들은 오는 6월20일까지 선물로 받은 회원카드를 모두 돌려줘라”는 지시를 내렸다. 그는 “다음달 20일 이후에는 누구도 회원카드를 가져선 안되고, 회원카드를 지니고 있다는 보고가 올라와서도 안된다”고 못박았다. 회원카드 시장에 대한 대대적인 단속을 예고한 것.

최근 시진핑정부의 반부패 개혁이 퇴보하고 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시 주석이 근검절약과 권위주의 배격 등을 내세우며 솔선수범했지만 눈에 띄는 제도적 개혁은 없었다. 그러다 보니 부패 관행도 움츠러들었을 뿐 본질적으로 달라지지는 않았다.

전문가들은 회원카드 비리 척결도 회원카드에 대한 실명제 도입 등 강력한 제도적 뒷받침 없이는 어렵다고 입을 모은다. 회원카드 비리 척결이 시진핑정부 개혁의 시금석이다.

김태완 베이징 특파원 twkim@hankyung.com




유부女, 성폭행 당해도 말 못한 이유가…충격
'방송사고' 손진영, 지나 가슴에 손을…헉!
"MB정부 사기극 밝혀졌다" 교수들 폭탄 발언
유퉁, 33살 연하女와 7번째 결혼하려다 그만
"돈 있으면 다 돼" 청담女, 이런 짓까지…경악



[한국경제 구독신청] [온라인 기사구매] [한국경제 모바일 서비스]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온라인신문협회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