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외인 귀환에 두달만에 2000 재탈환

입력 2013-05-29 15:23  

코스피지수가 외국인 매수세 유입에 힘입어 두달 만에 2000선을 재탈환했다. 외국인과 프로그램 매수세 유입이 지수 상승을 이끌었다.

29일 코스피지수는 전날보다 14.98포인트(0.75%) 오른 2001.20으로 장을 마쳤다. 거래일 기준 나흘 연속 상승세를 이어갔다.

전날 미국 뉴욕 증시가 미 경제지표 호조와 유럽 경기부양 기대 등으로 강세를 보인 가운데 코스피지수는 오름세로 장을 시작했다.

이후 점차 규모를 늘린 외국인 매수세에 기대 지수는 2000선을 넘어섰다. 이에 지난 3월29일 이후 처음으로 2000선 위에서 장을 마무리지었다.

유가증권시장에서는 외국인이 전기전자, 운수장비, 화학 등의 업종을 중심으로 3612억원 매수 우위를 나타냈다. 하루 만에 '사자'로 돌아섰다. 기관과 개인은 각각 355억원, 2898억원어치 주식을 순매도했다.

비차익거래를 중심으로 한 프로그램 매수세도 지수 우군이 됐다. 비차익거래가 1230억원, 차익거래의 경우 62억원 매수 우위를 나타내 전체 프로그램은 1292억원 순매수로 집계됐다.

업종별로 건설이 2% 넘게 뛰었고, 의료정밀, 증권, 전기전자, 보험, 금융 은행, 운수장비 등이 1%대 오름세를 나타냈다. 반면 통신이 기관 매물 부담에 4%대 급락했다. 5% 넘게 밀린 SK텔레콤을 비롯해 KTLG유플러스가 모두 3%대 밀렸다.

시가 총액 상위주들은 대부분 강세를 보였다. 그러나 한국전력은 원전 가동 중단 소식에 5%대 급락했다.

코스닥지수는 개인과 기관 매물 부담에 약보합세로 장을 마쳤다. 나흘 만에 하락 전환한 것. 코스닥지수는 외국인 매수세가 유입되면서 장중 588.54까지 뛰어 연고점을 재차 갈아치웠으나 오후 들어 개인 매물이 가중, 상승분을 반납했다. 코스닥지수는 전날보다 0.07포인트(0.01%) 내린 585.69를 기록했다.

코스닥시장에서는 외국인이 177억원어치 주식을 순매수했다. 기관과 개인은 각각 47억원, 152억원 순매도로 집계됐다.

한편 원·달러 환율은 이틀 연속 상승세를 나타냈다. 이날 서울 외환시장에서 원·달러 환율은 6.00원(0.53%) 뛴 1132.90원을 기록했다.

증권업계에선 외국인 투자자의 '귀환'이 코스피지수 2000선 회복을 이끌었다며 단기 목표치로 2030~2050을 제시했다. 앞으로도 외국인 수급 개선이 주가 향배를 좌우할 전망이어서 수급 동향에 주목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박석현 KTB투자증권 투자전략 팀장은 "외국인이 국내 주식을 다시 사들이기 시작한 이유는 엔화 약세가 어느 정도 진정됐다는 판단 때문"이라며 "5월 들어 유럽이 성장에 무게를 둔 정책을 펴기 시작하면서 미국 경기 회복에만 의존하던 글로벌 모멘텀이 다양해진 것도 긍정적으로 작용했다"고 풀이했다.

이재훈 미래에셋증권 시황팀장은 "그동안 외국인 투자자의 '팔자'는 뱅가드 펀드의 벤치마크 변경 영향이 컸기 때문" 이라며 "현재 뱅가드 펀드 진도율은 76.6%로 다음달 말 혹은 7월 첫째 주에 마무리될 전망"이라고 밝혔다.

지수를 추종하는 패시브펀드 자금 유입 전망 등을 고려하면 순환매 장세와 시가총액 상위 종목 중심 대형주에 초점을 맞추는 전략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한경닷컴 오정민 기자 blooming@hankyung.com





▶[속보] 급등주 자동 검색기 '정식 버전' 드디어 배포 시작
▶[한경 스타워즈] 대회 전체 수익 2억원에 달해.. 비결은?




공무원 男, 룸살롱 술접대 받는 이유…경악
'일베' 교사, 성매매女 경험을 적나라하게…
유부女, 성폭행 당해도 말 못한 이유가…충격
유퉁, 33살 연하女와 7번째 결혼하려다 그만
'방송사고' 손진영, 지나 가슴에 손을…헉!



[한국경제 구독신청] [온라인 기사구매] [한국경제 모바일 서비스]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온라인신문협회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