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ver Story] 운명을 바꾸는 '습관의 힘'

입력 2013-05-31 15:55  


‘습관은 제2의 천성으로 제1의 천성을 파괴한다.’

《팡세》로 잘 알려진 프랑스 수학자이자 철학자 블레즈 파스칼(1623~1662)의 이 말은 습관의 중요성을 한 문장으로 농축한 명언 중 명언이다. ‘습관은 인간 생활의 위대한 안내자다(데이비드 흄)’ ‘노력을 중단하는 것보다 더 위험한 것은 없다. 그것은 습관을 잃는다.(빅토르 위고)’ ‘행동의 씨앗을 뿌리면 습관의 열매가 열린다(나폴레옹)’ 등 습관에 관한 명언은 무수히 많다. 그만큼 습관이 인생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반증이다.

습관은 특정 상황에서 반복되는 행동 양식이다. 주기적으로 반복되는 식사나 수면 형태, 풍속이나 문화 등 관습도 폭넓은 의미에서는 습관에 포함된다. 습관은 자동적으로 반복되는 행위라는 점에서 의도적 반응과 구별되고, 습득된 행위라는 점에서 선천적 반응과도 다르다. 무중력 상태 등 특수한 외적 상황에 적응하는 ‘순화(馴化)’와도 의미가 구별된다.

세상에는 ‘성공하는 습관’과 ‘실패하는 습관’이 섞여 있다. 성공하는 사람과 실패하는 사람이 혼재한 것과 맞물린 이치다. 미국의 격주간 경제전문지 포브스는 얼마 전 ‘성공을 막는 13가지 작은 습관’이란 제목의 기사를 실었다. 13가지는 맞춤법 실수, 행동에 앞서는 말, 성급한 결정, 불평불만, 허풍떨기, 남 탓하기, 요령찾기, 열정 있는 척하기, 목적 없이 살기, 부탁 다 들어주기, 인생 쉽게 생각하기, 생각없이 행동하기, 현실 부정하기다. 무엇보다 성공을 가로막는 첫 번째 습관으로 사소한 맞춤법 실수를 꼽은 것이 눈길을 끈다. 철자나 문법 실수는 교육을 받지 못했거나 사소한 것에 신경을 쓰지 않는다는 이미지를 심어준다는 것이다. 사소함의 1%가 99%를 망쳐버린 사례는 무수히 많다. 명품과 졸품의 차이 역시 사소한 1%가 결정한다.

『어떤 이가 작은 습관을 하나 만들었다. 그는 그것을 늘 끌고 다녔다. 그 습관이 자라서 큰 습관이 되었다. 지금 그는 그 습관에 끌려다닌다….』<짧은 동화 긴생각>(이규경 著) 중에 나오는 이 이야기는 나쁜 습관 하나가 인생을 얼마나 잘못된 곳으로 끌고 갈 수 있는지를 동화적으로 설명한다. 공자는 ‘허물이 있으면 버리기를 두려워하지 말라’고 충고한다. ‘실수로부터 배운다. 가치있는 것을 찾는다. 자신만의 영역을 확고히 한다. 돈은 제대로 쓴다. 푼돈을 아낀다. 스스로를 믿는다’ 포브스가 소개한 ‘백만장자들의 6가지 습관’도 한번쯤 되새겨볼 만하다. 사소한 습관이 성공을 막고, 사소한 습관이 성공의 문을 활짝 열어준다. 실패자는 언제나 결심만 하는 법이다. 사소한 습관을 바꾸려는 실천이 필요하다. 4, 5면에서 좋은 습관으로 성공한 사례 등을 구체적으로 알아보자.

신동열 한국경제신문 연구위원 shins@hankyung.com


▶ [Cover Story] 우선순위·공감·시너지·쇄신…인생의 '성공 습관'들
▶ [Cover Story] 삼성·현대·스타벅스는 도전하는 습관의 결과


[한국경제 구독신청] [온라인 기사구매] [한국경제 모바일 서비스]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온라인신문협회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