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익률 '싹둑'…인컴·중소형株펀드가 '대세' 라더니…마이너스 속출

입력 2013-06-09 16:51   수정 2013-06-09 23:17

해외채권값 급락에 '굴욕'
인컴, 주식형보다 더 빠져

코스닥 조정받자 '백기'
중소형주 6~7% 손실도




국내 펀드시장의 ‘대세’로 꼽혀온 인컴펀드와 중소형주펀드의 수익률이 나란히 마이너스로 돌아섰다. 인컴펀드와 중소형주펀드가 많이 편입한 해외채권 및 코스닥 일부 종목 가격이 최근 들어 집중적인 조정을 받고 있어서다. 전문가들은 정기적으로 각 펀드의 수익률을 점검하되, 분산투자 및 장기투자 원칙으로 접근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조언했다.

○중위험 강조하더니… “아니네”

안정적인 배당 및 이자수익을 내세워 인기몰이를 해온 글로벌인컴펀드의 수익률이 한 달 새 대부분 마이너스 2~4%를 기록했다. 펀드평가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글로벌인컴펀드의 1개월 평균 수익률(지난 5일 기준)은 -2.96%였다. 같은 기간 해외 주식형펀드(-0.31%)와 해외 채권형펀드(-1.83%)의 평균 성과에 크게 못 미치는 수치다.

글로벌배당주, 해외채권, 리츠(부동산투자신탁) 등에 투자하는 글로벌인컴펀드는 ‘중위험·중수익’의 이점이 부각되면서 펀드 시장의 ‘블랙홀’로 꼽혔다. 국내 주식형펀드에서는 한 달간 1조원, 해외 채권형펀드에서 1000억원의 자금이 각각 빠져나갔지만 인컴펀드에는 오히려 800억원이 유입됐다.

하지만 올 들어 6800억여원의 자금을 모은 ‘슈로더아시안인컴’의 한 달 손실폭만 4%에 달하면서 환매 문의가 줄을 잇고 있다. ‘JP모간아시아퍼시픽인컴A’(-4.08%) ‘하나UBS글로벌멀티인컴플러스자C’(-3.26%) 등의 손실도 갈수록 커지는 추세다.

민석주 키움증권 금융상품팀장은 “똑같은 글로벌인컴펀드라도 시장 변동성이 높아질 때는 신흥국의 충격이 더 클 수 있기 때문에 장기 투자자라면 다양한 자산군과 지역에 분산투자하고 위험관리가 쉬운 펀드를 선별하는 게 유리하다”고 했다.

○중소형주펀드도 흔들

승승장구하던 중소형주펀드에도 급제동이 걸렸다. 일부 중소형주펀드의 1개월 수익률은 마이너스 6~7%에 이를 정도다. 지난 7일 기준으로 국내 대표 중소형주펀드인 ‘KB중소형주포커스’의 지난 한 달 수익률은 -0.79%였다. ‘삼성중소형포커스’(-6.42%) ‘알리안츠베스트중소형’(-5.33%) ‘미래에셋성장유망중소형’(-4.98%) 등의 손실폭이 특히 컸다.

중소형주펀드는 내수주와 코스닥시장 강세에 힘입어 지난 1년 평균 수익률이 21.08%에 달할 정도였다.

그러나 음식료, 유통, 정보기술(IT), 엔터테인먼트 종목 주가가 빠지면서 수익률이 빠른 속도로 악화하고 있다.

한 증권사 애널리스트는 “코스닥의 주가수익비율(PER)이 12.3배 정도로, 9배 내외인 유가증권시장의 PER보다 훨씬 높다”며 “가격 부담이 있기 때문에 한동안 바닥을 계속 다지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중소형주펀드에서 자금이 추가 이탈하면서 수익률이 악화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고 있다. 중소형주들은 대형주와 비교해 유동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기관들이 일부 매도 주문을 내더라도 주가가 더 많이 떨어질 수 있어서다.

김현수 우리투자증권 100세시대연구소 연구위원은 “추가 환매가 발생하면 손실폭이 커질 수 있다”며 “투자 포트폴리오를 점검하고 있다면 선제적으로 행동하는 편이 유리하다”고 말했다.

안상미/조귀동 기자 saramin@hankyung.com




▶[속보] 급등주 자동 검색기 '정식 버전' 드디어 배포 시작
▶[한경 스타워즈] 대회 전체 수익 2억원에 달해.. 비결은?




윤형빈 경악, 정경미 알고보니 '사기 결혼'
박시후, '성폭행 사건' 끝난지 얼마나 됐다고…
김미려 혼전임신설 묻자 대답이…'충격'
장윤정 내막 드러나자 열성 팬까지 '돌변'
김학래, '年 100억' 벌더니…"이 정도는 기본"



[한국경제 구독신청] [온라인 기사구매] [한국경제 모바일 서비스]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온라인신문협회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