늘씬·탄탄 각선미 부럽다면 꽉 막힌 혈관부터 뚫어라!

입력 2013-06-20 09:40  


[이선영 기자] 하지정맥류는 다리 혈액순환 이상으로 정맥 혈관이 늘어져 나타나는 질환이다. 주로 장시간 앉거나 서 있는 사무직, 스튜어디스, 학생, 판매원들에게 많이 발생하며 부종, 피로감, 다리 저림 등의 증상이 나타나고 실핏줄이 드러나 외관상도 좋지 않다.

또한 하지정맥류가 있는 이들이 등산 등 다리에 무리가 가는 운동을 무턱대고 즐기는 것은 건강을 지키려고 한 운동이 오히려 독이 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하지정맥류의 전조증상

하지정맥류란 혈액의 역류를 막는 종아리 판막이 그 기능을 상실하면서 하지 쪽으로 많은 혈액이 몰려 혈관이 늘어지고 변형되는 것을 말한다. 심한 경우 육안으로도 종아리의 구불구불한 혈관의 변형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하지정맥류는 초기발견이 중요한 질환이지만 별다른 증상을 느낄 수 없기 때문에 자신이 하지정맥류인지 아닌지 잘 모르는 상태에서 무리하게 운동을 하다가 오히려 병을 키우는 경우가 많다. 이런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해결책을 찾아야한다.

▲조금만 걸어도 다리가 잘 땅긴다 ▲평소 쥐가 잘 난다 ▲다리가 무거운 느낌이 난다 ▲다리가 잘 붓는다 ▲조금만 서 있으면 다리 뒤쪽이 당기면서 통증이 느껴진다.

하지정맥류의 예방과 대처법

하지정맥류환자들은 등산, 달리기와 같이 하지에 압력이 가해지는 운동이나 반신욕, 오랜 시간의 찜질, 오랫동안 다리를 같은 자세로 유지하거나 꼬는 행위 등은 특히 좋지 않다.

상태가 심한 경우 혈액순환 장애, 지방피부경화증, 색소침착과 같은 합병증으로도 이어질 수 있다. 틈틈이 시간 날 때마다 가능한 한 발목과 종아리를 많이 움직여 주고 평소 공중 자전거 타기나 걷기, 수영 등을 꾸준히 하면 하지정맥류 예방에 도움이 된다.

▲ 공중자전거타기 바닥에 등을 대고 누운 후 다리를 공중으로 들어 마치 자전거 페달을 밟듯 굴러주는 운동이다. 허벅지와 종아리를 자극시켜 뭉친 다리 근육을 풀어주고 원활한 혈액순환을 도와주기 때문에 하지정맥류 발생의 예방은 물론 하체 비만의 해결에도 효과적이다. 하루 약400회 정도가 적당하며 자세를 꾸준히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 걷기 생활 속에서 비교적 쉽게 실천할 수 있는 유산소 운동이다. 발목, 무릎, 허리 등 관절에 무리를 주는 달리기보다 부상 위험도 낮고 근육의 기능이 단련되는 등 일석이조의 효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다리 부기를 가라앉히고 혈액이 정체되는 현상을 막아 하지정맥류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걷기 운동 시 다리는 양 무릎이 스칠 정도의 11자 모양으로 곧게 뻗는 것이 좋으며 등을 똑바로 펴고 턱은 안쪽으로 살짝 잡아당기도록 한다.

▲ 수영 물속에서 하는 수영은 다리에 중력이 작용하지 않아 하체가중이 적다. 때문에 큰 힘을 들이지 않고도 적극적인 운동 효과를 거둘 수 있다. 반복적인 다리 움직임은 정맥혈의 순환을 돕고 정맥벽을 강화시키며 혈액이 멈추지 않고 잘 흐를 수 있도록 돕는다.

하지정맥류 치료에는 비수술적인 방법과 수술적 방법이 있다. 수술적 치료에서는 보통 혈관을 없애기도 하는데 정맥류가 진행된 혈관을 없애더라도 다른 우회 혈관을 이용해 심장 쪽으로 혈액순환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한다.

임신 시 일시적 정맥 확장, 정맥류 발생 예방, 혹은 치료 후 재발방지의 목적 등의 경우에는 비수술적 방법인 압박붕대나 정맥류용 고탄력 압박스타킹을 착용한다. 또 다리를 올리거나 자주 걷는 물리치료로 증상을 호전시키거나 악화를 방지할 수 있다.

하지정맥류 예방을 위한 압박스타킹은 여성들이 흔히 착용하는 시중에서 판매되는 일반 스타킹과는 생산 목적이나 사용 용도가 다르다. 일정한 압력으로 다리의 근육을 조여 장딴지 근육의 이완·수축운동을 도와 정맥 혈액순환을 증진시키는 기능을 한다.

치료 후에는 치료 부위를 압박하고 주변 혈관으로 원활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도와줌으로써 통증 완화 및 치료 경과를 호전시킨다.

이외에도 비수술적 방법에는 순환부전을 개선해주는 약물요법이 있다. 포도추출물, 특히 잎을 건조해서 추출한 폴리페놀이 혈관벽의 탄성을 높여 순환작용을 촉진하는 한림제약 ‘안토리브캡슐’을 비롯해 한국웨일즈제약의 ‘해모론캡슐’, 한국웰팜의 ‘비탁스캡슐’ 등이다.
(사진출처: 영화 ‘내 친구의 사생활’ 스틸컷)

한경닷컴 w스타뉴스 기사제보 life@wstarnews.com

▶ 2013년 나에게 맞는 중고차 판매 방법은?
삼성전자 ‘아티브 스마트 PC’ LTE 모델 출시
▶ 결혼 늦추는 이유, 사랑만 있으면 먹고 살 수 없어?
▶ 직장에서 화내는 이유 1위, 스트레스 부르는 ‘이것’

▶ 2030 시티족 생활가전 트렌드 “스마트한 것이 필요해”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