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산업센터 입주 ABC] 화물 트럭 사무실 앞까지…제조업체 편의 시스템 늘어나

입력 2013-06-23 15:10  

지식산업센터의 옛 이름은 아파트형공장이다. 아파트처럼 생긴 공장이란 의미였다. 이름대로 초기에는 제조업체들이 대거 입주했다. 정보기술(IT) 관련업체들이 주로 입주해 있는 서울 구로디지털밸리를 제외하면 지식산업센터의 제조업 수요는 여전히 많은 편이다.

때문에 고층건물로 대형화돼 요즘 분양되는 지식산업센터에는 제조업체의 편의를 감안한 시설이 눈에 띈다. 바로 드라이브인(Drive-in)시스템이 대표적이다. 화물을 실은 트럭이 사무실 앞까지 들어오는 시스템이다. 아파트에 비유하면 이삿짐차가 화물을 싣고 특정 층까지 올라오는 것을 연상하면 된다.

이러한 드라이드인시스템을 도입한 지식사업센터로 삼성중공업이 경기 군포시 당정동 공단 지역에 지은 ‘군포IT밸리’가 있다. 이 건물의 경우 지하 3층에서 지상 6층까지 드라이브인 시스템을 도입했다. 건물 이름은 군포IT밸리지만 주변에 기계가공 엔지니어링 등 무거운 제품을 다루는 업체들이 많은 점을 감안해 드라이브시스템을 설계에 반영했다. 이곳에는 9개층에 화물차가 사무실 앞까지 들어올 수 있다.

대우건설이 경기 안양시 관양동에 짓고 있는 ‘평촌 오비즈타워’ 드라이브시스템의 층고는 4.7~6.2m 높이로 설계했다. 컨테이너를 실은 화물차도 들어올 수 있게 하기 위해서다. 길이 40피트짜리 수출용 컨테이너까지 화물차로 옮길 수 있는 시스템이라는 게 분양 관계자의 설명이다.

이뿐만이 아니다. 사무실 앞 복도까지만 화물차가 오던 게 사무실 안으로 들어오는 시스템으로 더욱 진화하고 있다.

CJ건설이 서울 성수동에 짓고 있는 ‘서울숲드림타워’는 지하 공간에 배치된 물류 창고로 화물차가 진입하게 설계됐다. 화물차가 쉽게 오갈 수 있도록 문도 일반적인 여닫이에서 미닫이 형식의 슬라이딩 도어로 마감된다. 서울숲드림타워는 지하 물류창고로 화물차가 들어오지만 경기도 검단에 분양될 지식산업센터에는 사무실 안으로 화물차가 진출입할 수 있게 설계됐다.

지식산업센터 분양정보회사인 다온리얼에스테이트 설주익 대표는 “업무용 빌딩처럼 보이는 지식산업센터에도 제조업체가 생산활동을 하기에 편리한 시설들이 점점 더 강조되는 추세”라고 설명했다.

최성남 한경닷컴 기자 sulam@hankyung.com




▶[공지] 2013 제 3회 대한민국 모바일트레이딩시스템(MTS)평가 대상 -7월15일 결과발표!
▶[한경 스타워즈] 대회 전체 수익 2억원에 달해.. 비결은?


▶ [베스트 전문가 3인의 주간 유망주 3선] 와이지원, 원자재 가격 하락…순이익 증가 기대 등
▶ [와우넷 전문가 종목 포커스] OLED·LED업종 '매력적'…스마트폰 부품주는 옥석 가려야
▶ [와우넷 이벤트] 홍은주 MOI 대표 전문가방송 등
▶ [알쏭달쏭 세금] 퇴직금 일시 수령보다 세금혜택 많아진 퇴직연금이 유리
▶ [방송에서 못다한 이야기] 홍은주 MOI 대표 "소나기 피하는 심정으로 보수적 매매 바람직"


[한국경제 구독신청] [온라인 기사구매] [한국경제 모바일 서비스]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온라인신문협회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