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몽구 회장 14년 만에 출근 시간 6시로 앞당긴 까닭 알고 보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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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력 2013-06-24 14:43  

정몽구 회장 14년 만에 출근 시간 6시로 앞당긴 까닭 알고 보니…

정몽구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사진)이 2000년 그룹 출범 이후 14년 만에 출근 시간을 6시30분에서 6시로 앞당긴 것으로 전해졌다. 조직 전체에 긴장감을 높이려는 의도가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24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정 회장이 일찍 출근하면서 부문별 부회장을 비롯한 주요 경영진들의 업무 시작도 빨라졌다. 정 회장이 예고 없이 수시로 담당자를 불러 보고를 받기 때문에 주요 경영진들은 정 회장보다 더 일찍 회사에 나와야 한다. 일반 직원조차 오전 7시면 출근을 마칠 정도다.

정 회장의 새벽 출근은 근면·성실을 중요하게 여겼던 고 정주영 명예회장부터 이어져 왔다. 그는 출근과 동시에 신문 스크랩을 훑어본 뒤 새벽까지 진행된 글로벌 개발 및 판매 현황 등을 챙긴다.

정 회장의 조기출근에 대해 다양한 해석이 나온다. 그 중에서도 악화된 국내외 경영환경에 따라 조직에 긴장감을 주려는 의도가 아니냐는 분석이 가장 힘을 얻고 있다.

현대·기아차는 미국 시장에서 올해 누적 판매(1~5월 기준)가 전년 동기 대비 1.4%, 시장점유율은 0.8%포인트(8.9→8.1%) 감소했다. 업계 평균 판매량은 7.2% 늘었지만 현대·기아차는 뒷걸음질쳤다.

유럽에선 선전하고 있지만 불황이 길어지면서 시장 자체가 위축되고 있다. 유럽 전체 자동차 판매량은 1993년 이후 가장 낮은 수준이다. 올해도 5월까지 누적 판매량이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6.8%나 감소했다.

중국 등 브릭스 시장은 양호한 상태다. 하지만 다른 자동차 메이커들과의 경쟁이 한층 치열해졌고 의존도가 지나치게 커졌다는 평가가 나온다.

국내 시장도 경쟁사들이 선전하면서 현대·기아차의 입지가 줄었다. 수입차를 포함한 내수시장 점유율(5월 기준)은 69.9%로 지난해(71.7%)보다 소폭 떨어졌다. 국내 생산 해외수출 물량도 주말 특근 중단 등의 여파로 현대차 11.2%, 기아차 2.9% 감소했다.

국내 소비자들은 현대·기아차에 대한 불만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한 네티즌은 "현대·기아차가 수출용 이상으로 내수용도 업그레이드해 주면 좋겠다"고 글을 올렸다.
한경닷컴 권효준 인턴기자 winterrose66@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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