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 국민 생선' 갈치도 수입비중 높아져

입력 2013-06-25 10:30  

최근 국내산 수산물이 어획량 감소 등 수급 불안정으로 가격이 치솟자 대형마트가 대체 산지를 찾아 해외로 눈길을 돌리고 있다. 특히 대표적인 '국민 생선' 갈치도 수입산 비중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5일 국립수산과학원에 따르면 국내산 갈치의 어획량은 최근 5년 간 매년 30% 가량 줄어들고 있으며 이에 따라 도매 가격도 20% 가량 지속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올해 1월부터 4월까지 어획량도 작년보다 16% 가량 감소해 가락시장 도매 가격은 20%, 롯데마트 판매가는 5% 가량 오른 상태다.

이처럼 갈치의 가격이 지속 상승하자 대형마트 중 하나인 롯데마트도 가격 부담을 낮추고자 대체 산지 개발에 나서 ‘베트남산(産) 생물 갈치’를 선보이고 있는 중이다. 생물 갈치를 선호하는 국내 소비자의 성향까지 고려해 베트남 산지로부터 확보한 갈치를 항공 직송을 통해 생물(냉장)로 내놓고 있다는 것.

롯데마트는 일본 대지진 영향으로 수급이 불안정했던 2011년 최초로 대만산 생물 갈치를 선보였으며 지난해에는 세네갈 냉동 갈치를 선보이는 등 다양한 대체 산지를 개발해 나가고 있다.

롯데마트의 수입산 갈치 매출 비중은 2011년 4%, 2012년 7%, 올해는 10%에 육박할 것으로 예상되는 등 매년 그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수산물 검사 검역 통계에 따르면 국내 갈치 시장에서 수입산 갈치가 차지하는 구성비도 2009년 30%에서 2012년 45%로 점차 확대되고 있는 추세다.

수입 수산물이 국내 수산물의 가격 부담을 낮춰 줄 대체 품목으로 인기를 끌면서 수입 수산물 비중 역시 점차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롯데마트의 수입 수산물 취급 국가를 살펴보면 2000년 4개국 5개 품목에 불과했으나 2011년 23개국 30여개, 2013년에는 26개국 50여개로 크게 늘어났다. 롯데마트는 노르웨이 고등어, 대만산 꽁치, 에콰도르산 새우, 캐나다산 활랍스터 등 다양한 품목을 선보이며 높아진 국내 수산물 가격을 대체해 좋은 반응을 얻었다.

이렇듯 수입 수산물 취급이 다양해지면서 수입 수산물 매출 비중도 2013년 5월 현재 전체 수산물 중 40% 가량을 차지하고 있다.

유준선 롯데마트 수산팀장은 “국내 수산물의 어획량 감소와 가격 상승에 따라 대체 상품으로 수입 수산물 비중이 점차 확대되고 있다”며 “수입 방식의 다변화를 통해 품질이 우수하고 저렴한 가격의 상품을 선보이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한경닷컴 정현영 기자 jhy@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





배우 서지석, 결혼 2달만에 '글래머女'와…발칵
'안마女' 따라 원룸 가보니, 옷 벗긴 후…경악
송대관의 추락…166억 빚 때문에 '덜덜'
한고은 "수영복 입으면 가슴이 눕혀져…" 깜짝
딸 성관계 목격 · 데이트 성폭력…10대의 실태



[한국경제 구독신청] [온라인 기사구매] [한국경제 모바일 서비스]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온라인신문협회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