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넥스 출범 하] 증권 · 벤처 업계 "기대반 우려반" … 시장 활성화 관건

입력 2013-06-25 10:39  


중소기업 전용 주식시장인 코넥스(KONEX)시장이 다음달 1일 개장한다. 창조경제의 근간이 마련될 것이란 기대와 별다른 성과를 내지 못할 것이란 우려가 교차하고 있다. 코넥스 시장이 어떤 곳이고 왜 출범하는지, 성공하기 위해 무엇이 필요한지를 짚어봤다. [편집자 주]

코넥스시장 출범이 일주일 앞으로 다가왔다. 신시장에 대한 기대와 과거 실패 사례를 반복할 수 있다는 우려가 교차하고 있다.

한국거래소는 코넥스시장에 연말까지 50개 기업들이 상장해 시장규모가 1조~1조5000억 원 정도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중장기적으론 상장기업 700∼1000여개, 시장규모 14조~21조 원에 달할 것으로 보고 있다.

코넥스시장이 중소·벤처기업의 자금조달 창구가 될 것이란 기대가 있는 반면 과거 '프리보드' 시장의 실패 사례를 반복할 수 있다는 지적도 있다.

◆중소기업 자금조달 창구될까…'개점 휴업' 프리보드될까

코넥스시장은 코스닥시장에 상장하기 전 단계(Pre-IPO)로 창업 초기 기업들에 적절한 자금을 조달하는 역할이 맡게 된다. 코넥스가 벤처·중소기업의 자금창구 역할을 목표한 점은 기존 프리보드 시장과 비슷하다.

프리보드 시장은 유가증권(코스피)과 코스닥시장의 상장 요건을 갖추지 못한 기업의 주식거래를 활성화하겠다는 목표로 장외주식 호가중개시장으로 2000년 3월 개장했다. 중소·벤처기업의 자금 조달을 위해 현재의 '프리보드'란 이름으로 2005년 7월 새롭게 출범했다.

출범 첫해 중소·벤처기업 1000여개 유치를 목표로 내걸었다. 초기 연도 말 거래종목으로 지정된 회사는 62개에 불과해 초라한 성적을 냈다. 프리보드 지정 법인 수는 세 자리를 넘지 못했다.

2010년 말 71개로 정점으로 찍은 뒤 다시 감소해 지난달 말 기준 프리보드 법인은 49개로 집계됐다. 지난달 하루 평균 거래대금은 5400만 원으로 코스닥시장의 0.004% 수준인 1억 원에 못 미친다. 월간 거래대금은 11억3200만 원에 불과해 개점휴업 상태다.

프리보드 시장의 실패 원인 중 하나로 매매 방식이 꼽힌다. 파는 쪽과 사는 쪽이 제시한 수량과 가격이 같아야 거래가 성사되는 상대매매 방식으로 운영되기 때문이다.

코넥스의 매매 방식은 프리보드보다 낫지만 여전히 시장 활성화에 걸림돌이 될 가능성이 있다. 코넥스는 30분마다 매도자와 매수자가 제시한 수량과 가격을 모아 서로 맞는 가격에 거래를 체결하는 단일가 경쟁 매매 방식을 채택했다. 현재 코스피·코스닥시장의 연속 경쟁 매매 방식과 차이가 있다.

시장 참여자를 기관투자자와 3억 원 이상을 투자하는 개인투자자로 제한한 점도 불안 요인이다. 거래 자체가 위축돼 유동성이 부족할 수 있다. 일반 투자자들의 참가가 어렵기 때문에 큰 관심을 받지 못하고 소외당할 우려도 있다.

◆거래소, 시장 안착 방안 준비…벤처 "자금조달 해소" 기대

거래소 측은 코넥스를 코스닥 상장 이전 기업들의 예비 리그로 활성화 하기 위해 향후 매매방식 변경도 검토 중이다. 30분 단일가 경쟁매매 방식을 채택했지만 거래 활성화 정도에 따라 연속 경쟁매매로 전환할 수 있다는 것.

단일가 경쟁매매 방식이 기본이지만 매도 수량이 발행주식 총수의 2% 이상으로 총액이 1억원 이상이고, 매도 희망가격 및 매수호가가 당일 가격제한폭(±15%) 이내일 경우 매도 측이 1인이고 매수 측이 다수인 경매매 제도도 도입했다. 경매매는 사전에 신청한 종목에 한해 하루에 한 건 경매매 시간외시장 거래로 가능하다.

시장 유동성 공급을 위한 대책도 마련했다. 거래소와 한국예탁결제원, 한국증권금융, 코스콤, 한국금융투자협회 등 5개 증권유관기관은 1500억 원 규모의 공동펀드를 조성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5개 유관기관은 이달 말까지 500억 원의 펀드를 조성한 후 오는 9월 말까지 500억 원, 10월 이후 500억 원을 추가 조성할 예정이다.

향후 공동펀드 운용은 자산운용사 중 주관사를 선정하고, 전체 1500억 원의 자금 가운데 900억 원은 코넥스 상장 기업 등 초기 벤처기업에 투자할 예정이다. 나머지 600억 원은 코스닥 기업에 투자해 펀드의 수익성과 유동성을 확보할 계획이다.

코넥스의 세제 혜택도 프리보드와 다른 부분이다. 벤처캐피털(VC)이 코넥스 상장 후 2년 이내 기업에 투자하면 양도차익, 배당소득 등이 면제된다.

벤처·중소기업들은 코넥스시장이 안착에 성공해 자금조달 문제가 해소되길 기대하고 있다.

코스닥 상장을 준비중인 한 소프트웨어 개발업체 관계자는 "코스닥 시장보다 상장 절차나 소요 시간이 간소화됐기 때문에 시장 상황을 관심있게 지켜보고 있다" 며 "초기 투자 자금 조달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업들을 위해 코넥스시장이 안착되길 바란다"고 언급했다.

지정자문을 맡은 증권사의 한 관계자는 "코스닥시장 상장을 준비하던 곳들 중에 코넥스시장 상장에 관심을 갖고 있는 기업이 많다" 며 "현재 기업공개(IPO)를 포함해 지정자문인 계약을 맺었거나 진행 중인 기업이 40~50여개에 이른다"고 전했다.

거래소는 코넥스 시장이 초기에 안착할 수 있도록 지원을 집중하고 있다.

정운수 한국거래소 신시장부장은 "코넥스 상장 기업들이 자금조달과 세제 혜택 등 실질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할 것" 이라며 "초기 시장 규모는 작더라도 시장이 활성화되면 중소·벤처기업들의 참여도 크게 늘어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한경닷컴 이민하 기자 minari@hankyung.com





▶[공지] 2013 제 3회 대한민국 모바일트레이딩시스템(MTS)평가 대상 -7월15일 결과발표!
▶[한경 스타워즈] 대회 전체 수익 2억원에 달해.. 비결은?




배우 서지석, 결혼 2달만에 '글래머女'와…발칵
'안마女' 따라 원룸 가보니, 옷 벗긴 후…경악
송대관의 추락…166억 빚 때문에 '덜덜'
한고은 "수영복 입으면 가슴이 눕혀져…" 깜짝
딸 성관계 목격 · 데이트 성폭력…10대의 실태



[한국경제 구독신청] [온라인 기사구매] [한국경제 모바일 서비스]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온라인신문협회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