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완주 통합' 세번째도 무산…후폭풍 거셀 듯

입력 2013-06-27 07:01  

전북 전주시와 완주군의 행정구역 통합이 또 무산됐다. 1997년, 2009년에 이어 세 번째 시도였으나 결국 수포가 됐다.

완주군 선거관리위원회는 26일 "완주군 주민투표(사전투표 포함) 결과 유효투표자의 55%(2만343표)가 반대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밝혔다. 찬성은 44.4%, 무효는 0.4%다.

이번 투표에는 전체 투표권자 6만9381명 중 3만6933명이 참여, 53.2%의 투표율을 기록했다. 이 투표율은 21∼22일 시행된 사전투표율 21.2%와 이날 본 투표율 32.0%를 합한 것이다.

주민투표법에 따르면 투표율이 33.3%를 넘은 상황에서 개표해 유효투표자의 과반이 반대하면 통합은 무산된다.

이에 따라 주민투표를 하지 않고 이달 21일 시의회의 찬성 의결로 통합의사를 확인한 전주시의 결정도 무위로 끝났다.

통합반대 완주군민대책위 국영석 위원장은 "완주군민은 아직 통합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는 상황에서 몇몇 정치인의 이해관계에 따라 통합이 독단적으로 추진됐다"면서 당연할 결과로 해석했다.

통합을 주도적으로 추진한 송하진 전주시장은 "투표 결과에 당혹스럽고 아쉽다"면서 "전주와 완주가 통합, 전북의 중심도시로 성장해 대전이나 광주광역시와 견줄만한 대도시를 만들어야 한다는 소신에는 변함이 없다"고 말했다.

두 지역은 원래 완산부, 전주부, 전주군, 전주읍 등으로 불린 한 고장이었으나 1935년 일제강점기에 전주부와 완주군으로 갈린 이후 1949년 현재의 전주시와 완주군으로 굳어졌다.

전북 전주시와 완주군의 행정구역 통합무산은 전주시장과 완주군수의 앞으로 정치적 행보에 '빨간불'을 켰다.

양 지역이 통합되면 내년 지방선거에서 송하진 전주시장은 도지사직에, 임정엽 완주군수는 통합 시장직에 도전할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었으나 여의치 않게 된 것이다.

통합을 주도적으로 추진한 송하진 전주시장은 이달 3일 일찌감치 통합 시장 불출마를 선언하며 배수진을 쳤다.

재선인 송하진 시장은 당시 기자회견을 자청, "통합시장에 출마하지 않겠다는 뜻을 밝힘으로써 (통합) 찬성 여론이 더욱 확산할 것으로 본다"며 결기를 보였다.

이는 "지방선거가 1년 앞으로 다가오자 전주시장이 통합을 성공시켜 내년에 완주군수 몫까지 포함한 '통합 전주시장'에 출마하려는 것 아니냐"는 일부 완주군민의 의구심에 대한 정면 돌파였다.

특히 통합에 실패하더라도 정치적 책임을 지겠다고 약속함으로써 운신의 폭이 좁아진 송 시장이 통합이 무산된 상황에서 꺼낼 정치적 카드는 그그리 많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역시 재선인 임정엽 군수의 정치적 상황 역시 녹록지 않다.

이번 주민투표 반대운동을 주도한 인물들 역시 내년 지방선거에서 완주군수 후보로 거론되는 사실상의 정적들이기 때문이다.

통합 무산으로 임 군수 역시 이들에게 '판정패했다'는 정치적 평가도 돌고 있다.

완주군이 "군민이 통합 자체를 반대한 것일 뿐 임 군수의 군정 수행능력을 중간평가한 것은 아니다"고 반박하고 나섰지만, 그의 정치적 행보도 안갯속이다.

이와 별개로 전주·완주 통합에 대비한 '통합 시청사' 건립도 무산된다.

415억원을 들여 7층 규모의 통합 시청사는 완주군이 부지를, 전주시가 건축비용을 대기로 하고 시공업체까지 선정한 상태다.

그러나 통합 무산으로 용역 등에 들인 수십억원이 공중으로 날아갈 상황에 처했고 전주·완주 시내버스 요금 단일화로 전주시의 재정부담도 가중된다.

이밖에 ▲종합스포츠타운 건설 ▲농산물 도매시장 신축 이전 ▲대규모 위락단지 조성 ▲주택·아파트단지 개발 분양 ▲공공기관 및 공용시설 이전 등 20여개 상생사업도 '올스톱' 위기에 놓였다.

한경닷컴 산업경제팀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



▶[화제] 급등주 자동 검색기 '정식 버전' 드디어 배포 시작
▶[공지] 2013 제 3회 대한민국 모바일트레이딩시스템(MTS)평가 대상!!
▶[한경 스타워즈] 대회 전체 수익 2억원에 달해.. 비결은?




불꺼진 시청사 주차장서 男女 알몸으로…후끈
송대관 30억 이태원집 경매 넘어간줄 알았더니
女승무원 남편, 내연女와 "셋이 살자"며…경악
배우 서지석, 결혼 2달만에 '글래머女'와…발칵
'안마女' 따라 원룸 가보니, 옷 벗긴 후…충격



[한국경제 구독신청] [온라인 기사구매] [한국경제 모바일 서비스]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온라인신문협회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