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트리온 '램시마' 유럽서 승인…30개國 판매…30조 시장 도전

입력 2013-06-28 21:30   수정 2013-06-29 04:09

오리지널 가격의 70%
30國서 허가 … 10월 판매



‘램시마’는 오리지널 류머티즘관절염 치료제 시장(30조원 규모)에서 30% 가까이 차지하고 있는 ‘레미케이드’(존슨앤드존슨)의 바이오시밀러 의약품이다. 글로벌 임상 3상 시험까지 거쳐 안전성과 유효성에서 ‘동등성’을 입증했다는 사실을 유럽의약품청(EMA)에서 인정한 것이다.

램시마의 글로벌 임상시험 책임자인 유대현 한양대병원 교수는 “개발단계와 임상시험에서 대조약과 동등성을 입증했기 때문에 EMA로부터 모든 적응증을 인정받았다”며 “유럽시장에서 기존 오리지널 제품과 동등하게 환자에게 처방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고 말했다.

◆“국제 사회에서 인정받았다”

셀트리온이 개발한 바이오시밀러 ‘램시마’가 EMA 승인을 받았다는 것은 ‘국내 제약회사가 글로벌 시장에서 인정받았다’는 의미가 크다. 셀트리온의 바이오시밀러 기술력에 대해 국제적인 인증을 받은 것이기 때문이다.

현재까지 바이오시밀러 시장에 뛰어든 업체들 가운데 임상 3상 시험까지 모두 마쳐 EMA 승인을 받은 업체는 셀트리온이 유일하다. 셀트리온은 세계적으로 불고 있는 바이오시밀러 의약품 경쟁에서 한발 앞서 갈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한 셈이다. 셀트리온은 유럽 내 류머티즘관절염 바이오시밀러 시장에서 향후 3~4년간 경쟁우위를 점할 것으로 예상된다.

홍승서 셀트리온 연구개발부문 사장은 “이스라엘 테바 등 경쟁사들조차 포기할 정도로 어려운 과정을 우리가 해낸 것”이라며 “국내뿐 아니라 세계에서도 손가락 안에 드는 최고의 바이오시밀러 개발 기업으로 올라설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바이오시밀러 주도권 잡았다”

셀트리온은 세계 2위 제네릭회사이자 주사제 전문업체인 미국 ‘호스피라’와 함께 램시마를 유럽 시장에서 공동으로 판매한다. 두 회사는 레미케이드의 특허가 이미 완료됐거나 특허 등록이 안된 헝가리 등 동유럽 국가와 핀란드 노르웨이 등에서 오는 10월께부터 제품을 출시할 예정이다. 오리지널 대비 30% 싼 가격 정책으로 첫해부터 공격마케팅에 나설 계획이다.

항체 바이오시밀러 시장 규모는 올해 71억달러를 시작으로 2017년에는 450억달러까지 늘어날 것으로 추산된다. 화이자 테바 등 다국적 제약사들이 이 시장에 뛰어들었고 국내에서는 삼성바이오로직스 등이 참여했다.

바이오시밀러가 주목받는 이유는 항체의약품 시장이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는데다, 오리지널 의약품 특허 시한이 2015년 전후에 끝나는 것들이 많기 때문이다.

셀트리온 램시마의 오리지널 의약품인 ‘레미케이드’는 지난해 매출이 75억달러(약 8조2000억원)에 달하는 초대형 블록버스터다. 하나의 제품이 국내 상위 제약사 23개사 전체 매출과 맞먹는다. 지난해 매출 95억달러를 기록한 ‘휴미라(류머티즘관절염)’를 비롯한 주요 블록버스터 항체의약품 대부분이 2014~2017년 사이에 특허가 만료된다.

바이오시밀러는 오리지널 가격의 70% 수준이다. 유럽은 미국과 함께 세계 양대 항체바이오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서정진 “시장점유율 10% 목표”

셀트리온은 2~3년 안에 램시마 연간 매출을 1조원으로 늘리고 장기적으로는 류머티즘관절염 치료제 시장의 10%를 차지한다는 목표를 갖고 있다. 서정진 셀트리온 회장은 “램시마는 효능이 동등하면서도 가격은 저렴하기 때문에 막대한 의료재정 부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전 세계 정부와 환자들에게 더 많은 혜택을 줄 수 있고 개발도상국 환자들도 치료를 받을 수 있을 것”이라며 “셀트리온 말고는 바이오시밀러 임상을 끝낸 회사가 없기 때문에 최소 3~4년 동안 바이오시밀러 업체로서 독점적 지위를 누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김형호 기자 chsan@hankyung.com




▶[화제] 급등주 자동 검색기 '정식 버전' 드디어 배포 시작
▶[공지] 2013 제 3회 대한민국 모바일트레이딩시스템(MTS)평가 대상!!
▶[한경 스타워즈] 대회 전체 수익 2억원에 달해.. 비결은?




男동생, 친누나와 한 침대서 잠자리 갖더니…
불꺼진 시청사 주차장서 男女 알몸으로…후끈
女승무원 남편, 내연女와 "셋이 살자"며…경악
목욕하는 女 은밀하게 훔쳐본다…우리 집은?
'안마女' 따라 원룸 가보니, 옷 벗긴 후…충격



[한국경제 구독신청] [온라인 기사구매] [한국경제 모바일 서비스]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온라인신문협회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