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선영 기자] 양악수술이 크게 늘어나고 있다. 전년대비 양악수술건수는 70~80% 씩 급증했다. 수술건수가 늘어나면서 이에 대한 안전 시스템 마련도 중요한 화두로 떠올랐다. 양악수술은 전신마취까지 해야 하는 큰 수술이기 때문에 환자나 병원 측에서나 사전에 수술과정이나 부작용에 대한 충분한 설명을 듣고 만일의 경우에 철저하게 대비하는 것이 좋다.
안전한 양악수술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모두 세 가지의 조건이 모두 맞아 떨어져야 한다. 이중 한 가지라도 부족하다면 안전성을 담보하기 어렵다.
첫째는 의료진의 풍부한 임상경험이다. 임상경험이 많은 전문의의 실력이 월등할 수밖에 없다. 양악수술은 좁은 입안을 통해 이루어지는 고난도의 수술이기 때문에 전문의의 노하우나 기술을 배우는 것이 쉽지 않다. 때문에 국내에서도 양악수술을 능숙하게 집도할 수 있는 전문의는 손에 꼽힐 정도이다. 양악수술을 고려하는 환자라면 내 수술을 집도할 의료진의 전문성과 수술경험을 확인해 보는 것이 중요하다.
둘째는 안전을 보장하는 충분한 의료시설이다. 수술 중에 발생할 수 있는 모든 의료사고에 철저히 대비할 수 있는 안전시스템이 준비되어 있어야 한다. 만약의 사태를 대비한 응급차 및 혈액은행, 세균감염을 막기 위한 에어샤워시스템이나 정전에 대비한 자가발전시스템 등 하드웨어적인 부분은 기본이다. 마취과 전문의의 상주, 편안한 회복을 돕는 전문 간호인력의 24시간 배치 등 환자의 안전을 위한 인적 인프라의 구축도 필수다.
셋째로는 앞선 의료기술이다. 정확하고 안전한 양악수술을 위해서는 세밀한 수술계획, 앞선 의료기술이 필요하다. 최근에는 양악수술을 받으면서도 숨을 편하게 쉴 수 있는 것은 물론 말도 자연스럽게 할 수 있으며 안전하기까지 한 '노타이 양악수술'이 큰 관심을 모으고 있다. 기존의 양악수술과 ‘노타이 양악수술’의 차이는 ‘악간고정’의 유무에 있다.
악간고정을 생략한 ‘노타이 양악수술’을 받게 되면 수술 후 호흡도 편하고 음식도 비교적 자유롭게 먹을 수 있다. 또한 수술 후에도 가족과 전문의와의 대화를 자유롭게 할 수 있어 심리적으로도 안정을 빨리 찾을 수 있는 장점이 있어 최근에 크게 주목받고 있는 것이다.
아이디성형외과병원 박상훈 원장은 "악간고정을 하지 않고도 기존 양악수술과 동일한 결과를 얻을 수 있는 노타이양악수술은 턱관절이 움직이는 정상 범위를 예측해 정확한 위치에 절골한 뼈를 튼튼하게 고정시키게 됩니다. 따라서 턱을 움직여도 고정이 풀리지 않고 뼈의 접합이 원활합니다. 이로써 기존 양악수술의 악간고정 절차가 완벽하게 대체되고 환자들의 편의와 안전이 획기적으로 개선되었다”고 말한다.
노타이양악수술은 양악수술에 대한 핵심기술력이 있어야 집도가 가능하다. 즉 아래턱뼈를 정확한 위치에 유합시키는 '토크프리 완전내고정술, 턱관절 질환을 예방하는 초정밀 턱관절 등록시스템, 수술의 안정도를 높이는 변연근안정술 그리고 초정밀3차원 모델링 등이 그것이다.
최근들어 환자들도 양악수술의 위험성을 충분히 인지하고 안전성을 따지고 있는데 이것은 부작용을 막기 위해서라도 바람직한 현상이다. 양악수술을 고려하는 환자라면 자신의 안전을 위해서라도 인터넷의 무분별한 정보를 구별하고, 병원과 집도의의 전문성을 꼼꼼히 체크해 보는 지혜가 필요한 때이다.
한경닷컴 w스타뉴스 기사제보 life@wstarnews.com
▶ 2013년 나에게 맞는 중고차 판매 방법은?
▶ 삼성전자 ‘아티브 스마트 PC’ LTE 모델 출시
▶ 결혼 늦추는 이유, 사랑만 있으면 먹고 살 수 없어?
▶ 직장에서 화내는 이유 1위, 스트레스 부르는 ‘이것’
▶ 2030 시티족 생활가전 트렌드 “스마트한 것이 필요해”
관련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