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안드로이드폰' 성장, 삼성 1위 위협

핀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링크 복사 링크 복사

입력 2013-07-04 21:43   수정 2013-07-05 16:49

중국 스마트폰 시장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는 삼성의 자리가 위태롭다. 안드로이드 기반의 '메이드 인 차이나' 스마트폰 점유율이 빠르게 증가하면서 삼성의 1위 자리를 위협하고 있는 것.

시장조사업체 가트너 발표에 따르면 중국 안드로이드 플랫폼 내에서 삼성전자가 차지하는 비중이 40%에 달하는 반면, 중국 제조업체들의 시장 점유율이 지난해 대비 15% 상승한 25%에 달하고 있다고 전했다고 포춘차이나(财富中文网)가 보도했다.

IT 시장조사기관 SA(Strategy Analytics)가 발표한 올해 1분기 중국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에 따르면 삼성전자가 18.5%로 1위를 차지했지만, 삼성 아래 5위권까지 화웨이(华为), 레노보(联想), 쿨패드(酷派), ZTE(中兴) 등 무섭게 약진하는 중국 업체가 휩쓸었다.

2위를 차지한 레노보의 1분기 중국시장 점유율은 13.1%에 달하며 삼성의 자리를 맹추격 하고 있다.

중국 스마트폰업체 시장 점유율 빠르게 상승, 삼성전자 위협
하반기 중국 스마트폰 시장, 삼성 갤럭시S4, 갤럭시노트 시리즈 기대…

특히 최근 중국 스마트폰 시장은 1,500위안(한화 약 25만원) 이하의 저가스마트폰 점유율이 전체 시장의 70%를 차지할 정도로 시장을 주도하고 있으며, 대부분이 안드로이드 OS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

중국 OS 시장에서 안드로이드 점유율은 90%에 육박하고 있어 안드로이드 기반의 중국 스마트폰 성장은 삼성 스마트폰 점유율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뿐만 아니라 중국산 스마트폰의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 순위도 점차 높아지고 있다.

IT 시장조사기관 SA(Strategy Analytics) 가 발표한 올해 1분기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에서 삼성전자가 32.4%로 1위를 차지했으며, 2위 애플(17.5%), LG전자(4.8%)에 이어 중국 스마트폰 생산 업체인 화웨이, ZTE, 레노버가 각각 4.7%, 4.3%, 3.9%로 4, 5, 6위를 차지했다.

그렇다면 중국 시장에서 주목 받고 있는 스마트폰은 무엇일까?

텐센트 테크놀로지(腾讯科技)는 지난 1일 '2013 하반기 가장 기대되는 스마트폰' 를 발표했다. 이번 발표에 따르면 애플을 가장 먼저 언급하며 올해 하반기 iPhone 5S 또는 iPhone6의 출시가 기대된다고 언급했다.

또한 현재 갤럭시 노트3 출시 계획은 아직 없어 보인다며, 올해 하반기 출시로 점쳐지고 있는 갤러시 노트2의 5.9인치 액정의 1080p 아몰레드가 기대된다고 전했다.

그 외 오는 가을 출시로 예정되고 있는 HTC One mini와 ZTE가 처음으로 선보일 Firefox 기반의 스마트폰, 블랙베리 A10, 아수스 FonePad Note 등을 하반기 기대되는 스마트폰에 선정되었다.

특히 이중에서도 블랙베리 A10과 삼성 갤럭시 S4, 아수스 FonePad Note와 갤럭시 노트 시리즈의 경쟁이 기대된다며, 이들 스마트폰이 삼성전자 스마트폰을 위협할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안드로이드 OS가 중국시장을 비롯해 전세계 스마트폰 시장의 압도적인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현재, 이를 기반으로 한 중국 스마트폰 업체들의 성장은 국내 업체들의 독보적인 위치를 위협하고 있다.

두두차이나 최고은 기자 koeunchoi@duduchina.co.kr

**이 기사는 한경닷컴 게임톡과 두두차이나가 매체 간 기사 교류 협약에 의해 실린 기사입니다.



중국 모바일게임 시장 '세 가지 누구도 몰라?'

테라 중국시장 똑똑, 쿤룬과 퍼블리싱 계약!

김민우 대표 '헬스장서 '모두의 게임' 중국진출 결심'

윈드러너, 中 360 통해 대륙 정벌 나선다

KT-옴니텔차이나, 중국 모바일콘텐츠 공략 스타트!


게임톡(http://www.gametoc.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한국경제 구독신청] [온라인 기사구매] [한국경제 모바일 서비스]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온라인신문협회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핀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링크 복사 링크 복사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