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조조정 vs 지원' 선택 주목
현대중공업 주식에 투자했다면 중국 룽성중공업 사태의 향방을 주의 깊게 지켜봐야 할 것으로 보인다. 파이낸셜타임스(FT)는 10일 룽성중공업 지원을 놓고 새 중국 지도부가 시험대에 올랐다고 보도했다. 세계 조선업 전체를 만성적인 공급과잉으로 몰아넣고 있는 조선사들을 과감히 정리할 것인지, 아니면 과거처럼 보조금 지급 등을 통해 회사를 연명시킬 것인지 가늠할 수 있는 계기라는 것이다 .
2005년 세워진 룽성중공업은 지난해 수주 톤수를 기준으로 세계 최대 조선소에 올랐다. 하지만 성장 과정에서 대규모 자금을 차입한 데 따른 부담과 경기 하강에 따른 수주량 감소로 파산 직전에 몰려 있다. 250억위안에 달하는 부채 중 연말까지 150억위안(약 2조8000억원)을 갚아야 하는 상황에서 올해 수주 선박은 한 척도 없어 돈 나올 구멍이 막혀 있는 상태다. 구조조정과 무급휴가 등을 통한 인건비 절감 노력도 한계에 이르면서 회사 측은 지난주 중국 정부에 자금 지원을 공식 요청했다.하지만 중국 정부는 과거와 달리 자금 지원을 망설이고 있다. 존 윈드햄 바클레이즈 애널리스트는 “시진핑(사진) 정부는 망할 기업은 망하게 하겠다는 단호한 입장을 취하고 있다”며 “룽성중공업에도 자금 지원을 하지 않고 파산을 지켜볼 수 있다”고 말했다.
지난 3월 중국 정부는 이미 세계 최대 태양광패널 생산업체 선텍의 파산을 방관한 바 있다. 하지만 6500명을 고용하고 있는 룽성중공업 파산에 따른 파급력은 선텍과는 차원이 다르다. 특히 1600여개의 조선소 중 절반 이상이 몰려 있는 장쑤성은 조선업체들의 파산으로 수십만명이 일자리를 잃을 수도 있다. 왕진량 중국조선업협회 회장은 “중국 조선소의 3분의 1은 이미 문을 닫았으며 3분의 1은 곧 도산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FT는 “과잉생산을 줄이기 위해 조선산업 구조조정을 적극적으로 추진하면 실업자가 쏟아질 상황”이라며 “사회적 안정을 중요시하는 중국 정부 입장에서는 룽성중공업을 끝까지 방관하기도 힘들 것”이라고 분석했다.
노경목 기자 autonomy@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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