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욱 농협 농업경제 대표 "원가 절감 올인해 농산물값 낮추겠다"

입력 2013-07-14 17:46   수정 2013-07-15 00:51

“유통업체가 납품업체로부터 싼 값에 제품을 받아 판매가격을 낮추는 EDLP(상시최저가·Every Day Low Price) 시대는 막을 내리고 있습니다. 이제는 대형마트 등이 스스로 원가를 절감하며 가격 인하를 유도하는 EDLC(상시원가절감·Every Day Low Cost)에 주력해야 합니다.”

이상욱 농협 농업경제대표(55·사진)는 “유통업체의 가격경쟁은 얼마나 싸게 납품받느냐가 아니라 원가를 스스로 얼마나 줄이느냐로 승부가 날 것”이라고 밝혔다. 이 대표는 지난 12일 경기도 고양농수산물유통센터에서 서울·수도권의 7개 대형유통사업장 관계자들과 원가절감을 위한 ‘숨은 손익 찾기 현장토론회’를 열고 이같이 말했다. 그는 “납품업체에 의존할 게 아니라 유통업체 자체적으로 가격인하 요인을 창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난달 10일로 취임 한 달을 맞은 이 대표는 “농협이 운영하는 고양농수산물유통센터의 경우 농축산물 폐기물을 담은 박스의 숫자에 따라 비용처리를 하던 것에서 무게를 달아 계산하는 방식으로 폐기물 처리방식을 변경한 결과 연간 8853만원이 절감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이 대표는 또 하나로클럽 양재점이 고안한 원가절감 노력도 소개했다. “파프리카 박스는 개당 1200원으로 농장에서 매장까지 운반하고 버리는 것인데, 이를 재활용하면 월 180만원이 절감된다. 농가 부담도 덜고 상품가격도 내릴 수 있는 여력이 생기는 것”이라고 말했다. 명절 때 한우고기를 담은 보랭가방을 재활용하면 연간 1억3000만원 절감효과가 있다는 말도 덧붙였다.

이 대표는 “앞으로 유통업체들과 공동으로 원가를 절감할 수 있는 방안을 적극 모색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납품업체와의 상생시스템 구축에도 힘을 쏟고 있다. 취임 직후 하나로마트 협력업체 납품대금 지급기일을 현행 40일에서 5일로 대폭 단축했다. 대상 협력업체는 494곳으로 전체 협력업체 중 79%에 해당하는 규모다. 매장 인근의 농수산물을 직접 구매해 판매하는 로컬푸드 직매장도 확대키로 했다. 현재 2개인 로컬푸드 매장을 연말까지 20개로 늘린 뒤 2016년 말까지 100개로 확대 운영한다는 게 그의 계획이다.

강창동 유통전문기자 cdkang@hankyung.com


▶ "2020년 6조 시장 잡아라" CJ제일제당, 애견사료 시장 '본격 승부'
▶ 카페베네, 동남아 영토확장…싱가포르 등 3개국 진출
▶ 불황 그늘…상품권·중고품, 온라인 거래 늘어
▶ CJ올리브영, 中 상하이에 1호점
▶ '과일왕' 바나나, 10년간 수입량 1위


[한국경제 구독신청] [온라인 기사구매] [한국경제 모바일 서비스]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온라인신문협회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