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참모진 전격 교체] 후속 개각 인사는 없다지만…이르면 10월 재보선 후 중폭개각說

입력 2013-08-05 17:22   수정 2013-08-06 02:37

집행력 떨어지는 장관
여권 안팎서 교체 거론



박근혜 대통령이 경남 거제의 저도에서 짧은 하계휴가를 마치자마자 군사작전 하듯 청와대 핵심 참모진 개편 인사를 단행하면서 내각에 대한 후속 인사 여부에도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이번 참모진 교체 인사가 하반기 국정 운영 드라이브를 걸기 위한 인적 쇄신 성격이 있는 만큼 내각에서도 행정 집행력이 다소 떨어지는 것으로 평가된 인사를 중심으로 교체 가능성이 여권 안팎에서 조심스럽게 거론되고 있기 때문이다.

일단 청와대는 이번 인사에 이은 후속 내각 개편은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5일 참모진 교체 인사 발표 후 기자들과 만나 “후속 개각 관련 인사는 없다”고 했다. 이른바 ‘저도 구상’은 청와대 참모진 일부 개편으로 마무리짓겠다는 것이다. 박 대통령도 얼마 전 주요 언론사 편집국장단 오찬에서 개각 여부를 묻는 말에 “장관들은 아주 힘들게 선정했기 때문에 자주 바꾸지 않을 것”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

특히 여권 내 일각에서 거론된 경제팀 교체와 관련해서도 박 대통령은 지난달 23일 국무회의에서 “경제부총리가 제대로 일한 시간이 4개월도 채 되지 않았지만 열심히 해 왔다. 하반기에는 국민이 성과를 체감할 수 있도록 경제 컨트롤 타워 역할을 더 열심히 해주기 바란다”며 현 경제팀에 힘을 실어주는 발언으로 경제팀 교체설을 일축했다.

하지만 일각에선 이르면 하반기 10월 재·보선, 늦어도 내년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중폭의 내각 개편이 이뤄질 가능성이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청와대 한 관계자도 “초대 내각은 대통령의 국정철학에 대한 밑그림을 차질 없이 그리는 사람 중심으로 구성됐다고 보면 맞다”며 “이런 목표가 달성됐다고 판단되면 언제라도 구성원을 바꿀 가능성이 있다”고 했다. 새로운 목표를 향해 새로운 인물을 쓸 수 있다는 것이다.

경제팀 교체에 대해 여권 내 한 관계자는 “최근 국무회의 석상에서 나온 발언은 국정과제를 책임 있게 실행하라며 힘을 실어준 측면이 있지만 제대로 임무를 완수하지 못하면 교체할 수도 있다는 일종의 경고 섞인 발언으로 봐야 한다”고 말했다.

정종태 기자 jtchung@hankyung.com




?? ?????? ???? ???? "?????? ????δ? ???????"
?? ???????? '?????' ??? ???? ???? ?????
?? ????? ???л?, ?????? ??? ???????????
?? ????? ???? ??? ?? ???? ? ???? ???????
?? ??? ? "??? ??? ???????? ?????????"



[한국경제 구독신청] [온라인 기사구매] [한국경제 모바일 서비스]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온라인신문협회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