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대, 선배들 조언에 취업률 '쑥쑥'

입력 2013-08-06 17:07   수정 2013-08-07 02:16

대교협, 산업계 관점 대학평가 5년 - 건축 부문 최우수

모교 출신 외부자문위원회 구성
업계 동향 등 제공…취업률 78%



영남대는 지난 5월 발표된 ‘2012 산업계 관점 대학평가’ 건축 부문에서 최우수 대학으로 선정됐다. 3대 평가 영역인 △산업계 요구와 교육과정 일치도(50점) △교육·기술개발 성과(30점) △산학연계 교육 인프라(20점) 가운데 배점이 가장 높은 산업계 요구와 교육과정 일치도에서 평가 참여 22개 대학 가운데 1위를 차지했다. 이 대학은 기계공학 부문에서도 종합 최우수는 놓쳤지만 산업계 요구와 교육과정 일치도 부문에선 최상위 등급을 받았다.

산업계 요구와 교육과정 일치도의 세부 항목은 산업계에서 요구하는 교과목 개설 비율 및 이수율, 교육과정의 운영시스템과 졸업생들에 대한 기업 인사담당자의 평가 등으로 구성된다. 이번 평가에 참여한 기업 관계자들은 “영남대 교육과정이 전공분야 전문성을 키우는 데 적합하게 구성돼 있다”고 말했다.

교육부 대학정보공시에 따르면 영남대 건축학 전공의 지난해 취업률은 78.9%로 평가 대상 22개 대학 평균 66.2%를 웃돌았다. 건축학 전공과 기계공학 졸업생 취업률은 최근 3년간 75~78%를 유지해 영남대 전체 취업률(51~53%)을 크게 웃돌았다.

영남대와 이 대학 출신을 채용한 기업들은 이 같은 성과의 비결로 동문 선배들이 주축이 된 외부자문위원회를 꼽았다. 2000년 구성된 자문위는 교육프로그램 평가와 개선, 산학협력 프로그램 등 현장에서 필요한 교육을 집중 조언하고 있다.

올해 자문위는 양외식 GS건설 상무(1982년 졸업), 곽동판 대우건설 상무(1985년 졸업), 신진학 삼성물산 건설부문 상무(1987년 졸업) 등 12명으로 운영되고 있다. 이들은 매년 2회 이상 모교를 찾아 교수와 재학생들을 만나고 건설업계의 최신 동향을 전달한다. 지난해 국내 대학 가운데 최초로 건축정보 모델링(BIM) 교육 프로그램을 도입한 것도 위원회 조언에 따른 것이다. BIM은 평면 설계도가 아닌 3차원(3D) 가상공간에 기획·설계·시공·유지관리·폐기까지 시뮬레이션하는 공정이다.

형원길 건축학부 교수는 “현장 기업인의 조언으로 최근 국내 건설업계에서 수요가 커지고 있는 BIM 전문가를 다른 학교보다 한발 앞서 도입해 경쟁력을 높일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영남대는 2000년부터 졸업생을 고용한 기업의 임원들을 대상으로 매년 졸업생의 수준과 업무 적응도 등에 대한 평가를 받아 교육 지침으로 활용하고 있다. 3학년과 4학년 2학기에는 의무적으로 8주간 현장실습을 유도하고 있다.

강현우 기자 hkang@hankyung.com




해운대 밤, 아찔한 차림의 男女가 낯뜨겁게…
클라라 "섹시 이미지 싫다"며 울더니 또…경악
한혜진 사주 보니 "웬만한 남자로는 감당이…"
김지연 "이세창과 쇼윈도 부부생활에…" 결국
간호대 女학생, 교수가 불러 갔더니…눈물



[한국경제 구독신청] [온라인 기사구매] [한국경제 모바일 서비스]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온라인신문협회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