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진해운의 2분기 연결실적은 매출액 2조6668억원, 영업손실 557억원으로 시장 추정치에 미치지 못하는 부진한 실적을 기록했다.
강동진 HMC투자증권 애널리스트는 "2분기 평균 컨테이너 단가는 전년대비 12.7% 하락했는데 유럽노선이 약세의 가장 큰 요인으로 작용했고 아시아 역내 및 대서양 구간 운임도 부진했다"고 밝혔다.
그는 "컨테이너 업황이 성수기로 접어드는 것이 보통 5~6월부터라는 점을 감안하면, 1분기 대비 전체 운임이 2.9% 한 것은 상당히 심각한 공급과잉이 2분기 중 지속되었다는 것을 증명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7월과 8월 컨테이너 해운사들의 적극적인 운임 회복 노력이 지속되고 있지만, 향후 전망은 여전히 보수적이라고 밝혔다.
강 애널리스트는 "7월 평균 컨테이너운임지수(CCFI)가 여전히 전년대비 18.7% 낮은 상황"이라며 "3분기 중 실적 회복도 낙관하기 쉽지 않다"고 전했다.
또 "상대적으로 견조한 시황을 전망했던 미주노선의 운임이 성수기인 7~8월 들어서도 지난해 수준을 회복하지 못하고 약세가 지속되고 있다는 점은 우려스럽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그는 "최근 선사들이 구주노선의 운임 하락을 적극적으로 방어하기 위해 운임 인상을 발표해 구주노선 운임은 성수기 중 2분기 대비해서는 일부 개선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한경닷컴 김다운 기자 kdw@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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