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 '죽음의 집 2', 시골 의사가 겪는 '한여름밤의 악몽'

입력 2013-08-13 17:24   수정 2013-08-13 21:21

집채만한 바위 한 귀퉁이가 집안 벽 한쪽에 박혀 있다. 한 화전민 가족이 밭을 일구기 위해 골라낸 돌들이 뭉친 바위가 집 일부를 파괴하고 집안으로 들어온 것이다. 바위는 이미 가족에게 화려하게 복수했다. 화전민 가족이 일군 밭을 망쳤고, 이로 인해 아버지는 화병에 걸려 죽었다. 가장을 잃은 가족은 가난에 더욱 찌들었고, 고기를 너무나 먹고 싶었던 아들은 쥐를 연신 잡아먹다가 어느 날 자고 일어나 보니 쥐가 돼 버렸다. 폭우가 쏟아지는 한여름밤에 시골 보건소 의사가 말 못하는 처녀의 손짓에 홀린 듯 이끌려 찾은 ‘죽음의 집’에서 몸으로 겪게 되는 한 화전민의 가족사다.

지난해 ‘과부들’로 주요 연극상을 휩쓴 극단 백수광부는 폭우가 쏟아지는 밤이 유난히 많은 올여름, 납량특집으로 어울릴 만한 기괴하고 이상한 이야기를 올해 첫 신작으로 올렸다. 서울 대학로 선돌극장에서 공연 중인 연극 ‘죽음의 집 2’다. 윤영선 작가(1954~2007)의 미발표 유작을 후배인 최치언 작가가 재창작하고 극단 대표인 이성열 씨가 연출했다.

연극은 프란츠 카프카의 단편 ‘시골의사’와 ‘변신’을 떠올리게 한다. 작가는 두 소설을 기본 모티프로 삼았다고 했다. 극은 두 소설을 섞어 놓은 듯하면서도 전혀 다른 이야기를 들려준다. 몽환적이고 한국적이다. 예를 들면 변신한 아들에 대한 가족들의 태도다.

‘변신’에서 가족들은 커다란 곤충으로 변한 아들을 경멸하고 죽이려 들지만, 이 작품의 가족들은 무능한 아들을 어떻게든 사람으로 만들어 보려고 애쓴다. 두 딸은 족제비 등으로부터 아들을 보호하기 위해 보초를 서고, 말하지 못하는 처녀는 오빠를 사람으로 되돌리기 위해 자신의 허벅지 살을 베어 먹인다. 난데없이 휘말린 시골 의사에겐 이 모든 것이 ‘한여름밤의 악몽’이다. 구원자로 초빙된 의사는 뭔가 해보려고 애쓰지만 무엇 하나 해결할 능력이 없다.

극은 궁지에 몰린 사람들의 절박함과 분노, 인간과 자연의 충돌, 좌표를 상실한 현대인의 무기력함 등을 통해 생명에 대한 존중과 인간에 대한 예의를 이야기한다. 등장인물들이 황당무계하고 비논리적인 상황 전개 속에서 좌충우돌하며 때로는 웃음을 자아내고 때로는 가슴을 먹먹하게 한다.

극 후반부에 화전민 집에 얹혀사는 사내가 ‘흰 쌀밥’과 ‘다방 레지가 날라다 주는 커피 한잔’을 주제로 길게 늘어놓는 사설은 고리타분하고 지루하다. 극의 템포를 흩트려 놓는 느낌이다. 프리뷰 공연에서 보여준 배우들의 호흡은 좀 더 가다듬을 필요가 있다. 공연은 오는 22일까지, 2만5000원.

송태형 기자 toughlb@hankyung.com




女 반라 사진으로 사전 심사? 무슨 직업이길래
산부인과 男 의사, 임신 20주 女에게…경악
해운대 밤, 아찔한 차림의 男女가 낯뜨겁게…
밤마다 같이 자고 스킨십 즐기던 남매 결국…
차승원 아들 '성폭행' 고소女, 알고보니…충격



[한국경제 구독신청] [온라인 기사구매] [한국경제 모바일 서비스]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온라인신문협회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