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집값 7개월 연속 '질주'

입력 2013-08-19 17:03   수정 2013-08-20 03:40

부동산 억제책에도 상승 지속
성장둔화속 급격한 조정 우려



중국 정부의 부동산 억제 정책에도 베이징, 광저우 등 주요 도시의 집값이 치솟고 있다.

중국 국가통계국이 지난 18일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7월 중국 주택가격은 전년 대비 6.7%, 전달 대비 6.1% 올랐다. 이 중 신규 주택 가격은 전년 대비 평균 7.5% 올랐다. 70개 주요 도시 중 69곳의 신규 주택 가격이 모두 오른 것. 전달 대비로는 집값이 0.7% 상승해 7개월 연속 오름세를 이어갔다. 리우 지안웨이 국가통계국 연구원은 “땅값이 지속적으로 오르고 있고, 주택 실수요자들이 꾸준히 늘어나는 추세이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집값 상승세가 가장 두드러진 곳은 베이징이다. 신규 주택 가격 상승 폭은 전년 대비 18.3%로 가장 높은 수준. 베이징의 100㎡짜리 아파트는 올초보다 100만위안(약 1억8000만원)가량 오른 상태다. 베이징의 일반적인 아파트값은 1㎡에 4만~5만위안(약 727만~909만원)에 달해 이미 서민들이 감당할 수 없을 정도다.

같은 기간 광둥성 최대 무역도시인 광저우의 신규 주택(17.2%)과 상하이 신규 주택(13.7%)도 크게 올랐다. 중국 동부 원저우의 신규 주택 가격만 유일하게 2.4% 내려갔다. 외신들은 “중국 당국이 부동산 세제 강화 등 시장 과열 방지를 위해 벌였던 노력이 전혀 효과를 못 내고 있다”며 “지방 정부의 무리한 부동산 개발이 시장 과열을 부추기고 있다”고 지적했다.

집값보다 땅값이 더 문제라는 지적도 나온다. 경기 둔화로 재정 압박에 시달리는 지방 정부가 국유 토지를 비싼 값에 주택 건설업체에 매각하면서 분양가 상승으로 이어졌다는 해석이다. 실제로 재정부가 최근 발표한 중국의 7월 재정수입은 5800억위안으로 6월의 7200억위안보다 19% 줄었다. 월스트리트저널은 중국의 성장이 둔화되고 있는 가운데 집값만 비정상적으로 오르고 있기 때문에 조만간 급격한 조정이 올 수 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중국의 ‘부동산 불패 신화’는 2008년부터 시작됐다. 글로벌 금융위기에 대응해 중국 정부가 4조위안 규모의 경기부양책을 펴면서 장기적인 주택 가격 상승을 주도했다. 또 다주택자 중과세와 보유세, 상속세 등 부동산 세제가 완비되지 않아 소수 부유층이 주택 투기에 열을 올리고 있는 것도 원인으로 꼽힌다.

최근 발표된 ‘2013 후룬자산보고서’에 따르면 중국 천만장자의 15%(16만명)가 주로 부동산에 투자해 여러 채의 주택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중국 주식시장이 좋지 않은 가운데 부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투자처 역시 부동산(64%)인 것으로 드러났다.

김보라 기자 destinybr@hankyung.com




강용석, 이혼 소송 중인 '유부녀' 만나더니…
'윤후 아빠' 윤민수, 빚 때문에 월세방에서…
조향기, 남편과 자다가 '무방비' 상태로…
밤마다 같이 자고 스킨십 즐기던 남매 결국…
하리수, 중국 진출해 잘 나가다…'날벼락'



[한국경제 구독신청] [온라인 기사구매] [한국경제 모바일 서비스]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온라인신문협회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