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STX 조건부 정상화…법정관리 가능성 커져

입력 2013-08-19 17:13   수정 2013-08-19 17:21

산업은행과 삼일회계법인이 ㈜STX를 정상화하기 위해 ‘비협약 채권자의 고통분담’을 조건으로 내건 것은 이대로 ㈜STX와 자율협약을 체결할 경우 비협약 채권자들이 무임승차자가 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회사채 투자자 무임승차 우려

삼일회계법인은 19일 채권단 실사결과 보고회에서 만약 ㈜STX에 돈을 대서 정상화할 경우 약 4000억~5500억원의 신규자금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산업은행 등 채권단은 신규자금을 지원할 경우 이 돈이 대부분 회사채 상환 등에 사용돼 사실상 채권단 돈으로 회사채 투자자가 이익을 누리는 상황이 발생한다고 우려하고 있다.

㈜STX는 오는 12월3일 만기가 도래하는 1500억원 등 공모사채 2999억원을 갚아야 한다. 갚지 못하면 부도가 나서 회사를 살리는 의미가 없다. 그러니 신규자금을 4000억원(출자전환·금리인하시 필요한 금액) 지원할 경우 1000억원을 뺀 나머지는 회사채 투자자에게 돈을 돌려주는 데 써야 하는 셈이다.

이미 일부 은행들은 회사채를 갚기 위해 신규자금을 댈 수는 없다고 못박았다.

신한은행과 농협은행은 지난 5월 3000억원의 신규자금 지원을 포함한 자율협약 개시 방안에 동의하면서 앞으로 만기가 돌아오는 회사채 등을 갚기 위해 추가로 자금을 지원하는 데는 참여할 수 없다고 단서를 붙였다.

○사업모델 지속 불확실

신규자금을 지원해 회사를 살릴 가치가 있는지에 대해서도 논란이 많다. 채권단은 4000억원 이상을 들여 회사를 살릴 때 얻는 이익보다, 돈을 못 받게 되는 리스크가 더 크다고 보고 있다. 현재 사업모델이 지속될지 여부가 불확실하다는 것이다.

또 다른 사업부문인 종합상사부문은 매출액이 4조원을 넘지만 지난해 152억원의 손실을 봤고 지난 1분기 영업이익은 73억원에 그쳤다. 또 매출 중 절반가량이 계열사와의 거래를 통해 발생하고 있어 앞으로 줄어들 가능성이 크다.

○STX조선해양 등에는 영향 미미

산업은행은 실사 결과를 바탕으로 다른 채권단에 ‘조건부 정상화 방안’에 대한 동의 여부를 물을 계획이다. 채권단의 동의율이 75%에 미치지 못하거나 비협약 채권자들의 참여율이 저조할 경우, 자율협약 체제는 중단된다.

회사는 이 경우 부도를 피하기 위해 법정관리를 신청할 가능성이 높다.

㈜STX에 대한 보유 지분율이 8.3%까지 낮아진 강덕수 STX그룹 회장의 경영권도 관심사다. 강 회장은 최근 채권단에 3년간 경영권 보장 및 주식 우선매수권을 달라고 요청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이상은/서욱진 기자

selee@hankyung.com



▶[화제] 급등주 자동 검색기 '정식 버전' 드디어 배포 시작




[한국경제 구독신청] [온라인 기사구매] [한국경제 모바일 서비스]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온라인신문협회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