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점기 "캐머런 감독이 타이타닉호 침몰원인 자문하더군요"

입력 2013-08-25 17:52   수정 2013-08-26 04:54

조선분야 노벨상'데이비드 테일러 메달'받은 백점기 부산대 교수

美조선해양공학회 최고 권위 賞…논문 500여편·특허만 30개 넘어
"FTA체결 늘수록 전망 밝은 시장"



“자유무역협정(FTA) 확대로 수출입 물량이 늘어나 선박 및 해양플랜트 기술자는 점점 더 많이 필요해질 겁니다. 젊은이들이 도전해볼 만한 분야라고 봐요. 한국에서 세계적인 조선 전문가가 많이 나올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78년 만에 미국 유럽이 아닌 지역에서 처음으로 ‘조선해양공학계의 노벨상’이라 불리는 ‘데이비드 테일러 메달’ 수상자로 최근 결정된 백점기 부산대 조선해양공학과 교수(선박해양플랜트기술연구원장·사진). 백 교수는 부산대 연구실에서 한국경제신문과 인터뷰를 하고 “미국조선해양공학회로부터 19일 새벽에 전화로 수상자 결정 통보를 받았다”고 말했다.

이 상은 세계 조선해양공학 기술 발전에 획기적인 공헌을 한 데이비드 테일러 미국 해군 제독의 공적을 기리기 위해 1935년 미국조선해양공학회가 제정했다. 국제 조선해양공학계에서 영국왕립조선학회의 윌리엄 프루드 메달과 함께 ‘조선해양공학계의 노벨상’으로 불린다. 시상식은 오는 11월 미국 워싱턴 미국조선해양공학회 연차총회에서 열린다.

백 교수는 “그동안 영문 위주로 쓴 500여편의 학술논문과 조선 관련 국제학회에 빠짐없이 참가해 토론한 것이 결실을 맺은 것 같다”고 말했다.

백 교수는 선박 및 해양플랜트 안전설계를 위한 핵심기술인 비선형구조역학 분야의 세계적 전문가다. 이 분야의 원천기술 연구개발과 선박·해양플랜트 안전설계에 관한 산업적 실용화에 크게 기여했다.

최근에는 제임스 캐머런 영화감독이 주도한 초대형 호화 크루즈선 타이타닉호의 침몰사고 원인 규명작업에도 백 교수의 기술이 적용됐다. “캐머런 감독이 미국 학회로부터 저를 추천받아 침몰원인 연구에 참여해달라는 요청을 해왔습니다. 침몰 가능성과 붕괴강도 성능 등을 밝혀냈죠.” 그는 이 결과를 올 6월 영국 SCIE 국제저널에 발표했다.

이처럼 백 교수가 연구해온 주요 성과는 선박 및 해양플랜트 해난사고로 인한 손실, 환경파괴 등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기술로 국내외에서 큰 파급효과를 내고 있다는 평가다. 백 교수는 그동안 해양플랜트 화재진압 설비 등 30개가 넘는 특허를 출원했다. “그동안 받은 특허를 조선업체나 연구자들이 무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했지만 하반기부터는 특허 판매와 사업화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영국왕립조선학회 상임이사, 대한조선학회 선박해양플랜트구조연구회장을 함께 맡고있는 백 교수는 올해까지 영국왕립조선학회 최우수 논문상을 다섯 차례나 받았다.

백교수는 선박·해양플랜트는 FTA 확대와 함께 전망이 밝은 시장이라고 강조했다. “2030년까지 1만6000명 정도의 해양플랜트 기술자가 필요한데 지금은 턱없이 부족합니다. 저와 함께 공부하는 석·박사 학생들이 40명인데 입학만 하면 기업들이 졸업 후 보내달라고 요청해와요. 국가 산업을 키우고 세계적인 전문가가 되고 싶다면 조선 분야를 택할 것을 권합니다.

부산=김태현 기자 hyun@hankyung.com




女직원, 퇴근 후에…은밀한 이중생활 깜짝
'성상납 의혹' 맹승지, 황당하다더니 끝내…
강용석, 이혼 소송 중인 '유부녀' 만나더니
성폭행 당한 女, 횡설수설한 이유가…충격
밤마다 같이 자고 스킨십 즐기던 남매 결국



[한국경제 구독신청] [온라인 기사구매] [한국경제 모바일 서비스]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온라인신문협회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