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레일, 초기 대응 실패…사고 관련자 4명 뒤늦게 직위해제

입력 2013-09-02 01:31  

수백명 열차 탈출하는데 안전조치·대체 교통편 없어
코레일 "승객에 전액 환불"



지난달 31일 발생한 대구역 열차 탈선사고 당시 코레일이 사고 초기에 신속하게 대응하지 않아 시민 불편을 초래했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코레일은 대구역 KTX 탈선 사고와 관련, 본부장급 2명과 대구역장 등 관련자 3명을 사고 복구 완료 후 직위 해제했다고 1일 발표했다.

코레일은 또 이번 열차사고로 운행 중단된 열차의 승차권에 대해선 전액 환불하기로 했다. KTX의 경우 20분 이상, 새마을호와 무궁화호는 40분 이상 운행이 지연됐으면 운임의 12.5~50%에 해당하는 보상금을 지급할 계획이다. 이 사고로 발생한 보상금은 전국 모든 역에서 1년 이내에 현금으로 환급받거나 다음번 열차 이용 때 보상기준액의 두 배를 할인받을 수 있다.

코레일의 이 같은 대응에도 불구하고 사고 초기 미숙한 대응에 대한 질타도 끊이지 않고 있다. 당시 사고가 난 KTX 열차에 탑승한 승객들은 사고 발생 직후 수백명의 승객이 열차에서 빠져 나와 좁은 철로를 따라 대구역으로 가고 있는 데도 코레일은 이렇다 할 안전조치를 취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사고가 난 열차에서 내려 동대구역으로 이동한 승객 500여명은 코레일 측이 대체 교통편을 신속히 마련하지 않아 큰 불편을 겪었다.

뿐만 아니라 사고 발생 당일 코레일은 트위터와 철도고객센터를 통해 열차 운행 재개여부를 안내한다고 밝혔으나 트위터에서 자세한 상황을 안내하지 않은데다 철도고객센터는 제대로 전화 연결조차 되지 않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사고현장 복구작업이 더디게 진행된 탓에 사고 이튿날에도 첫차 운행부터 줄줄이 지연사태가 벌어졌다. 경부선 상·하행선 열차는 각 역에서 도착 또는 출발 시간이 10분 이상 지연됐고, 대구역에서는 모든 열차가 서지 않고 통과했다. 코레일은 대구역을 지나는 열차에 공급할 전력이 부족해 무정차 조치를 내렸다고 설명했다.

지난해부터 이달까지 총 12차례의 크고 작은 열차사고가 발생하면서 코레일의 안전 관련 시스템이 부실하다는 비판도 제기된다.

대구=김덕용 기자 kimdy@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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