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vel] 봉평 메밀밭엔 온통 새하얀 소금꽃이 뿌려졌구려!

입력 2013-09-08 16:35   수정 2013-09-08 23:23

메밀향기 가득한 초가을 '낭만의 평창'

폐교 복원해 만든 무이예술관
흥정계곡~불발령 '한국의 차마고도'
표고버섯 자라고 청량한 공기
붓꽃섬 잣나무숲서 '힐링캠프'




강원 평창은 어느새 가을이다. 불볕 같은 더위는 마을 어귀를 돌아 작별인사를 고했다. 바람에 산들거리는 코스모스와 메밀이 점령한 평창은 초가을의 향기가 물씬 풍긴다. 저녁이 되면 이효석 선생의 소설처럼 ‘산허리는 온통 메밀밭이어서 피기 시작한 꽃은 소금을 뿌린 듯이 흐뭇한 달빛에 숨이 막힐 지경’으로 변한다. 소설처럼 메밀밭은 염전처럼 하얗게 변했다. 이제 가을이 온 것이다.

○너른 메밀꽃밭과 흥정계곡

메밀꽃 필 무렵인 9월의 봉평에는 아스라한 낭만이 물씬 묻어 있다. 낭만의 흔적을 찾아서 해마다 이맘때면 여행객이 메밀밭을 가득 채운다. ‘너무 흔한 여행지’가 된 것 같은데도 봉평은 올 때마다 푸근하다. 화려하지도 않고 달달하지도 않은데 언제 먹어도 구수한 숭늉처럼 살가운 느낌이 감돈다.

효석문화마을 일원에는 올해도 어김없이 너른 메밀 꽃밭이 조성된다. 관람 편의를 위해 꽃밭 사이로 거미줄처럼 오솔길도 만들어져 있다. 효석문화마을은 소설 ‘메밀꽃 필 무렵’의 실제 배경마을이다.

소설 속 ‘허생원’과 ‘동이’가 드나들던 주막인 충주집, 허생원과 ‘성씨 처녀’가 사랑을 나눴던 물레방앗간 등이 만들어져 있다. 주변에는 소설의 모티브인 메밀꽃이 지천으로 피어 있다. 복원된 이효석 생가, 평양에 살던 푸른집과 북카페 집필촌 등도 있다. 인근에 이효석 선생의 생애와 작품세계를 연대기별로 살펴볼 수 있는 이효석문학관도 있다.

‘이효석문학관’은 선생의 생애와 작품 세계를 연대기별로 살펴볼 수 있는 곳이다. 유품과 초간본, 작품이 발표된 잡지와 신문 등이 전시돼 있다. 문학정원 메밀꽃길 등이 조성돼 있어 산책하기 좋다.

폐교를 복원해 조성한 예술인촌 ‘평창무이예술관’은 서양화가 정연서, 조각가 오상욱, 도예가 권순범, 서예가 이천섭 등이 창작활동을 하는 곳이다. 운동장은 대형 조각작품을 전시하는 야외 조각공원으로 꾸며져 있으며, 예술관 앞에는 넓은 메밀꽃밭이 조성돼 있다.

무이리 예술관 앞에서 허브마을을 돌아 봉평을 관통하는 계곡이 바로 흥정계곡이다. 흥정계곡은 흥정산(1278.5m)과 회령봉(1309m) 사이에서 발원해 봉평면의 흥정리 원길리 창동리 평촌리를 거쳐 용평면 백옥포리까지 이어지는 계곡으로 울창한 숲과 협곡을 따라 흐르는 물이 사시사철 풍부한 곳이다.

불발령(1052m)은 흥정계곡이 시작되는 가장 위쪽에 위치한 고개로, 옛날 태기산으로 쫓겨온 태기왕이 이 길에 불을 밝히라고 해서 불바래기 불발현 불발령 등으로 불리고 있다. 불발령 정상에서 길은 세 개로 나뉘는데 남쪽 길은 평창군 봉평면, 북쪽 길은 홍천군 내면, 서쪽 길은 홍천군 서석면으로 이어진다. 소와 폭포가 이어지는 흥정계곡을 따라 불발령으로 오르는 임도는 차마고도를 연상케 할 정도로 깊고 고요하다.

1978년 3월12일, 제주에 살던 박정렬 씨가 여섯 살 딸과 함께 홍천군 내면에 있는 친정으로 가던 중 불발령에서 폭설을 만났다. 날은 저물었고 눈이 1m 이상 쌓여 길을 잃고 헤매다가 기진해진 상태로 고립돼 극심한 추위가 엄습해오자 자신의 옷을 벗어 어린 딸에게 입히고 품속에 껴안은 채로 숨을 거뒀다. 자식을 살려낸 애틋한 모정을 기리기 위해 불발령 정상에는 추모비가 있다.

○붓꽃섬 잣나무 숲이 일품

평창에는 붓꽃섬이라 불리는 작은 섬이 있다. 걸어서 들어갈 수 있으니 섬이라 부르기에도 민망하지만 양옆으로 무이천과 흥정천이 흐르고 예전에는 배를 타고 건너야 섬에 도달할 수 있었다 하니 섬이 분명하다.

이곳에 붓꽃섬의 영어이름인 아이리스 캠핑장(아트 인 아이리스 아일랜드)이 있다. 박정희 이학박사가 조성한 독특한 캠핑장이다. 널찍하고 깔끔한 데다 수령이 40년은 족히 넘는 잣나무가 하늘로 솟아 있다.

다른 곳과 다를 바 없는 캠핑장인데 이곳은 몇 가지 점에서 독특하다. 이곳 캠핑장에서는 최소 2박 이상을 해야 한다. 편의시설도 마땅치 않다. 심지어 주변 텃밭에 농사를 하거나 풀을 뽑는 일까지도 캠퍼들이 직접 나눠서 한다.

그런데도 이곳의 매력에 빠져 1년에 30박 이상을 하는 이들이 부지기수다. 아이리스 캠핑장의 최고 매력은 다양한 체험프로그램. 감자 호박 따기는 물론 고로쇠와 산나물 표고버섯까지 농약은커녕 비료도 주지 않은 천연작물이 지천에 널려 있다.

무엇보다 잣나무 줍기 체험을 할 수 있는 잣나무 숲이 일품이다. 숲에 들어가면 거대한 잣나무들이 따가운 햇볕을 막는다. 잣나무 아래에선 표고버섯이 자라고 청량한 피톤치드가 산소방에 들어간 것처럼 온몸을 감싼다.

최병일 여행·레저전문기자 skycbi@hankyung.com

◆ 여행팁

봉평으로 가려면 영동고속도로 장평나들목으로 나와 봉평면 쪽으로 가면 된다. 오숙희 미가연 대표는 최근 메밀요리연구소를 만들고 다양한 메밀요리를 만들어낼 만큼 메밀음식에 대한 열정이 크다. 미가연 (033-335-8805)은 봉평전통음식인 메밀국수와 메밀전병 맛이 뛰어나다. 한우는 평창한우마을 (033-334-9777)이 잘한다. 황태국은 황태회관 (033-335-5795)이 좋다. 이효석의 일대기가 궁금하다면 이효석문학관 (033-335-9669)을 평창 예술인들의 작품을 보고 싶다면 평창무이예술관 봉평면 무이리 58 (033-335-6700)로 가보라. 흥정계곡 주변에 펜션이 늘어서 있다. 이 가운데 허브솔 펜션 (033-334-4445)은 복층식 구조 목조 가옥으로 가족이 묵어 가기에 안성맞춤이다. 아이리스 캠핑장 (033-336-1771, irispension.co.kr)은 이효석 문학의 숲 방면 흥정계곡 쪽에 있다.





▶[화제] 급등주 자동 검색기 '정식 버전' 드디어 배포 시작
▶[은행이자보다 3배 수익으로 알려진 호텔식 별장]
▶한경 슈퍼개미 "소문이 많이 나지 않았으면...최대한 오랫동안 혼자 쓰고 싶거든요"





관련기사

<ul>
<li>'스폰서'에게 수입차 선물받는 미녀 정체가</li>
<li>"안마사가 아내 엉덩이를…" 중년男 '깜짝'</li>
<li>비, 김태희 100억 빌라 소식 듣고 갑자기…</li>
<li>승리, 목 조르며 '19금 스캔들' 재연하더니 </li>
<li>이의정, 6년 전 파산 신청하더니…'발칵'</li>
</ul>




[한국경제 구독신청] [온라인 기사구매] [한국경제 모바일 서비스]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온라인신문협회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관련뉴스

    top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