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4,143.55
(11.30
0.27%)
코스닥
931.35
(3.56
0.38%)
버튼
가상화폐 시세 관련기사 보기
정보제공 : 빗썸 닫기

가을철 예민해진 피부에 좋은 차(茶) BEST 10

입력 2013-09-17 08:40   수정 2013-09-28 12:15


[이선영 기자] 가을, 아침저녁으로 부는 선선한 바람에 ‘따뜻한 차(茶) 한 잔’이 생각나는 계절이다. 예로부터 머리와 눈을 맑게 하고, 마음을 안정시켜 스트레스를 완화시켜 줄뿐 아니라 오장육부의 기능을 돕는 등 몸에 좋은 여러 가지 효능이 있다고 알려진 차(茶).

최근 이 차(茶)가 경제적이면서도 효과적인 피부 관리법 중 하나로 떠오르며 주목받고 있다. 특히 피부가 건조하고 예민해지기 쉬운 가을철, 각질이 일어나거나 뾰루지가 생기고 전체적으로 피부 톤이 칙칙해 보이는 등 피부에 적색경보가 울렸다면 주목하자.

손호찬피부과 손호찬 원장은 “피부미용에 도움이 되는 차는 여러 종류가 있어요. 하지만 피부에 좋다고 무조건 마시지 말고 다양한 차의 특징과 효능을 알아본 후 본인의 체질과 피부상태에 가장 적합한 차를 골라서 꾸준히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라고 조언했다.

피부에 물을 주는 대나무 잎 차
녹차 잎이 아닌 대나무 잎을 이용해서 만든 차로 은은한 향과 구수한 맛이 몸을 편안하게 해 주는 것이 특징이다. 대나무 잎 차는 눈의 부종과 통증을 완화시켜 시력저하를 방지할 뿐 아니라 피부 보습효과가 탁월하다.

비타민 C가 풍부한 감잎차
감잎차에는 비타민C와 탄닌, 칼슘 등이 풍부하다. 특히 열에 잘 파괴되지 않는 감잎 속의 비타민C는 세포재생과 미백, 여드름 완화를 돕는다. 이뇨작용을 촉진시키고 혈압과 동맥경화 및 면역력 강화에도 효과적이다. 하지만 변비가 심한 사람에게는 좋지 않다.

미백, 진정, 수렴작용에 탁월한 녹차
녹차는 체내 콜레스테롤 축적을 방지해 비만, 혈관질환 예방 효과가 있다. 피부 수렴 및 진정 효과가 뛰어나 민감하거나 붉어진 피부를 맑게 진정시켜 준다. 특히 녹차에 함유된 타닌성분은 체내 노폐물 배출과 피지 조절, 피부 탄력 증진에 효과가 탁월하다.

미백,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의이인(율무)차
의이인(율무)은 미백효과가 있어 기미, 주근깨 등 잡티제거에 효과적이며 피부노화 방지에도 도움을 준다. 이뇨작용과 습을 없애는 효능이 있어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다. 그러나 변비가 있거나 소변을 적게 보는 사람, 임산부는 피하는 것이 좋다.

피부트러블 완화해 주는 백련차
향이 순하고 부드러운 백색 연꽃(백련)은 오래전부터 차(茶)로 애용해 왔다. 특히 백련꽃의 연잎은 성질이 따뜻하기 때문에 몸이 찬 여성의 기질과 잘 맞는다. 백련으로 만든 차는 심신 안정 효과가 뛰어나며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도와 여드름이나 기미를 개선해 준다.

노화방지, 피부 미백에 좋은 유자차
주로 꿀에 절여 차로 음용하는 유자는 비타민C가 레몬의 3배 이상 풍부하다. 비타민C는 멜라닌세포의 활동을 억제해 잡티 및 기미, 주근깨를 예방하는 효과가 탁월하다. 콜라겐 생성을 돕고 항산화 작용이 뛰어나 피부 탄력 증진, 노화 및 주름 예방에 효과적이다.

기혈순환을 좋게 하는 구기자차
구기자는 보습효과가 있어 거친 피부를 윤택하게 해줄 뿐 아니라 기혈순환을 원활하게 해 여드름 완화에도 도움을 준다. 뿐만 아니라 폐, 신장, 간 등에 좋고 눈을 맑게 하는 효능도 있다. 단, 감기에 걸렸거나 열이 있는 사람은 피하는 것이 좋다.

피지조절에 효과 좋은 칡차
지성피부는 대부분 얼굴이 검붉은 색을 띄고 모공이 넓어 피부트러블이 발생하기 쉽다. 피부 표면에는 기름이 많은 반면 속은 건조해 관리에 어려움을 겪는다. 이때 칡차를 마시면 얼굴에 몰린 열을 내려 피지선을 잡아주고 뾰루지를 진정시키며 혈색을 환하게 만든다.

몸 따뜻하게 해주는 당귀차
당귀는 몸을 따뜻하게 하고, 혈액순환을 좋게 해서 피부를 희고 맑게 만들어 준다. 또한 빈혈, 냉증, 생리불순, 생리통 등의 부인과 질환에도 많이 사용된다. 단, 당귀차는 향도 좋고, 맛도 좋아 마시기 편하지만 설사가 있거나 기미가 있으면 피하는 것이 좋다.

모공을 줄여주는 박하차
수렴작용이 뛰어난 박하는 모공이 크거나 탄력이 떨어진 피부에 좋고 가려움과 염증, 여드름에도 효과적이다. 특히 소화문제나 스트레스로 인한 피부병에 특효약이다. 박하를 끓는 물에 넣고 끓인 다음, 잎을 제거하고 마시면 된다.

‘마시는 화장품’이라 불릴 정도로 피부미용에 탁월한 효과를 보이는 차(茶). 올 가을, 자신에게 맞는 미용차로 피부미인에 도전해 보는 것은 어떨까. 피부미용에 좋은 차들이 적색경보가 울린 당신의 피부를 맑고 건강하게 가꿔줄 것이다.
(사진출처: 영화 ‘로맨틱 홀리데이’ 스틸컷)

한경닷컴 w스타뉴스 기사제보 news@wstarnews.com

▶ 초보 아내의 도시락, 그저 웃음만…
▶ 로또 563회 당첨번호 5,10,16,17,31,32 + 보너스 21
▶ 연기하는 고양이, TV를 보면서 그대로 흉내? '리얼하네'
▶ '그것이 알고싶다' 거지 목사 이중생활, 천사의 탈을 쓴 악마?
▶ [포토] 유지태 '삼청동을 밝히는 기럭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