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식-라섹수술, 어느 것이 더 안전할까?

입력 2013-09-23 09:40   수정 2013-09-23 13:15


[이선영 기자] 웹디자이너 김유미(26세, 가명)씨는 하루 종일 컴퓨터 앞에 앉아 바쁜 업무에 치인 채 살아가는 직장인이다. 김씨는 최근 안구건조증이 심해져 더 이상 렌즈를 끼고 일을 할 수 없는 지경까지 이르렀지만 예쁜 눈을 가리는 안경을 끼는 것은 너무 싫다. 이에 이번 추석연휴에는 꼭 시력교정술을 받고 싶은데 어떤 수술을 선택할 지 고민 중이다.

한편 축구선수 박창민(25세, 가명)씨는 안 좋은 시력이 운동에 방해가 돼 빠른 시일 내에 시력교정술을 받을 계획이다. 운동을 하다보면 다른 선수들과 부딪치는 일도 많고 공을 맞을 때도 종종 있는데 시력교정술을 받은 후 문제가 되진 않을지 걱정이다. 때문에 박씨 역시 김씨의 경우처럼 어떤 수술을 받아야 할 지 고심하고 있다.

과연 이들에게 적합한 시력교정술은 무엇일까

날이 갈수록 시력교정술을 받으려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라식, 라섹 수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정작 라식과 라섹의 기본적인 차이에 대해서도 모르고 있는 경우가 많아 본인의 눈 상태에 적합하지 않은 수술을 하겠다고 안과를 찾는 사람들이 있다.

시력교정술에 앞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의사와의 충분한 상담과 검사를 통해 환자의 직업, 나이, 생활패턴 등을 고려한 수술법을 찾는 일이다. 환자가 라식수술을 원한다고 무조건 라식수술을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경우에 따라 라섹수술이 더 적합할 수도 있다.

그렇다면 대표적인 시력교정술인 라식수술과 라섹수술의 차이는 무엇이며 내 눈에는 어떤 수술이 적합할까. 라식과 라섹 두 시력교정술 모두 기본적인 원리상 레이저를 이용하여 시력을 교정한다는 공통점이 있지만 수술방법이나 회복시기 등에서 차이를 보인다.

라식이란?

라식은 각막절편이라 하여 각막에 얇은 뚜껑을 만들고 그 뚜껑을 살짝 연 다음 레이저를 이용해 시력을 교정하고 다시 절편을 덮는 방식이다. 각막상피에 손상을 주지 않아 시술 후 통증이 적으며 시력회복이 빨라 수술 후 다음날 일상생활이 가능한 장점이 있다.

그러나 각막절편을 만들 때 문제가 생길 수 있으며 눈이 작거나 각막이 얇은 사람은 수술을 못한다. 또한 수술 후 건조증이 다소 오래가고 외부 충격 시 각막편이 손상될 가능성이 있어 격렬한 운동을 즐기는 사람 등에게는 적합하지 않은 단점도 있다.

라섹이란?

라섹은 각막절편을 만드는 과정 없다. 각막 상피를 깎아낸 후 레이저로 굴절력을 조절하는 방식으로 라식보다 각막의 두께를 많이 남길 수 있어 장기적인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다. 각막 두께가 얇거나 눈이 아주 작은 사람도 받을 수 있다.

충격에 강하고 수술 후 건조증도 거의 없다. 다만 각막상피에 손상을 주기 때문에 라식에 비해 수술 후 통증이 심하고 시력회복 속도가 늦다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최근엔 이러한 라섹의 단점을 개선한 수술이 나와 주목받고 있다. 그 주인공은 바로 ‘아이핏라섹’이다.

강남밝은눈안과 관계자에 따르면 “아이핏라섹은 올레이저라섹수술과 회복을 돕고 각막혼탁을 막아주는 ‘양막’을 이용한 라섹시술의 결합으로 일반 라섹보다 빠르고 선명한 시력회복과 무통라섹보다 적은 통증으로 만족도가 높은 수술법이다”라고 설명했다.

올레이저 라섹수술은 말 그대로 각막상피를 벗겨내는 과정부터 레이저조사과정에 이르기까지 모든 수술과정이 레이저로 진행되는 수술방식이다.

기존의 라섹수술은 기구와 약물을 사용해 각막상피를 제거했기 때문에 각막 자극을 피할 수 없었다. 이러한 자극은 각막상피가 재생되는 회복기간에 통증을 유발하며 시력회복이 느린 편이라 개인마다 회복속도가 차이가 나는 등의 단점이 있었다.

올레이저라섹수술은 수술의 전 과정에 정밀한 첨단 레이저만을 사용함으로써 이러한 단점을 보완했다. 이로 인해 기구로 인한 감염이나 안구건조증, 각막혼탁 등의 후유증이 거의 없고 각막상피와 실질의 정밀한 절삭이 가능해 안전하고 회복이 빠른 진보된 시술법이다.

또한 ‘아이핏라섹’은 ‘양막’을 이용한 라섹시술의 맞춤형 수술법으로 기존의 양막 사용 시에 발생하는 불편함을 최소화함으로써 안정성은 높이고 부작용은 감소시켰다.

각막상피제거를 수동적인 방법이 아닌 정밀 첨단 엑시머레이저를 이용해 수술의 정교함을 한 단계 더 업그레이드했을 뿐 아니라 라섹의 단점이라고 할 수 있는 통증이나 각막상피의 재생 지연, 안구건조증, 야간 눈부심이나 빛 번짐 등을 보완한 혁신적인 시술법이다.

단, 사람마다 눈의 상태가 다르고 그에 따라 적합한 수술 방법 역시 차이가 있으므로 무작정 수술을 받기 보단 전문의와의 정확한 상담과 철저한 검사를 통해 자신의 눈 상태에 가장 적합한 시술법을 찾고 검증된 병원에서 안전한 장비로 시술받는 것이 중요하다.

한편 밝은눈안과는 뉴비쥬맥스, 크리스탈, 뉴아마리스750s, 클린뷰 등의 다양한 첨단 레이저장비를 보유하고 있는 시력교정전문안과로 개인별 맞춤수술이 가능해 주목받고 있다.

밝은눈안과 강남점은 강남역의 랜드마크인 교보타워 내 15층에 위치해 있으며 부산점은 서면롯데백화점 10층에 위치하여 지리적인 접근성 역시 큰 장점으로 꼽힌다.
(사진출처: 영화 그 여자 작사 그 남자 작곡’ 스틸컷)

한경닷컴 w스타뉴스 기사제보 news@wstarnews.com

▶ 로또 564회 당첨번호, 1등 총 7명…당첨금은 얼마?
▶ 코끼리와 개의 우정, 덩치를 이겨낸 뜨거운 의리 '신기하네!'
▶ 한글날 법정공휴일 재지정, 10월9일은 빨간날 '우리말 사랑해'
▶ 쯔쯔가무시병 증상, 가을철 조심하세요~ '고열에 피부병 동반'
▶ [포토] 이요원 '부러질 듯 가녀린 각선미'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