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상하이는 금융허브로 날고 서울은 농사나 짓자 하고

입력 2013-09-30 17:51   수정 2013-09-30 22:33

중국의 새로운 개방 메카로 떠오른 상하이 자유무역구가 닻을 올렸다. 30여년 전 선전 경제특구가 제조공장 유치로 중국의 개방을 이끌었다면 상하이는 금융 등 서비스 개방의 일대 실험장이 될 전망이다. 글로벌 금융 허브를 노리는 상하이의 야심찬 도전이 마침내 시작된 것이다.

상하이 자유무역구관리위원회는 현판식을 열기 무섭게 공상은행 등 8개 중국 은행과 씨티 싱가포르은행 등 2곳의 외자은행을 포함, 모두 10개 은행에 지점 설립증명서를 발급했다. 금융만이 아니다. 국제수출입환적업무를 시행하면서 선박 등록을 장려하고 운영 허가를 간소화하는 등 연간 90만TEU의 환적 컨테이너 유치라는 물류허브를 향한 시동도 걸었다. 상하이 자유무역구가 외국인투자에 대한 네거티브리스트 방식적용, 관세 및 비관세 장벽 철폐, 금융개혁 등을 내세우고 있는 만큼 인접국들에 미칠 영향도 상당할 전망이다.

당장 우리로서는 금융허브에 대한 꿈을 접어야 할지도 모른다. 싱가포르 홍콩은 이미 허브로 자리매김하고 있고 이제 상하이까지 가세했다. 우물 안 개구리처럼 서울과 부산이 금융허브 신경전이나 벌이는 우리가 무슨 수로 이들을 따라잡겠나. 여기에 국가경쟁력 평가만 나왔다 하면 만년 꼴찌수준을 못 벗어나는 게 바로 금융이다. 물류도 타격이 불가피하다. 그동안은 칭다오나 다롄에서 온 화물이 상하이에서 환적이 불가능해 많은 외국 운송사가 부산항을 이용해왔다. 하지만 상하이의 환적업무 개시로 부산항 환적화물 중 30%에 달하는 중국 물량이 대거 빠져나갈 것이 우려된다.

경제자유구역을 아무리 만들면 뭐하나. 투자개방형 병원 하나 짓지 못하는 우리다. 그나마 서울시는 아예 거꾸로 가는 중이다. 균형발전 논리에 발목이 잡히더니 이제는 공동체 마을로 가자, 농사를 짓자는 등 전통사회로 되돌아가지 못해 안달이 난 형국이다. 싱가포르와 홍콩의 1인당 소득이 각각 5만달러, 3만5000달러에 육박하게 된 것은 모두 과감한 개방의 성과다. 이제 상하이까지 개방으로 질주할 채비를 마쳤다. 개방 경쟁에서 뒤처지는 도시나 국가는 쇠퇴할 수밖에 없다.





관련기사

<ul>
<li>신성일, 49세 연하 女배우와 침대서…'화끈'</li>
<li>김보민, 김남일에게 '집착'하더니 이럴 줄은</li>
<li>사법연수원 '불륜사건' 실상은…'대반전'</li>
<li>이영애 남편, 한채영과의 루머에 그만…</li>
<li>톱 배우, 100억 탕진하더니 美서…충격</li>
</ul>




[한국경제 구독신청] [온라인 기사구매] [한국경제 모바일 서비스]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온라인신문협회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관련뉴스

    top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