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진당 등 외부단체 100여명, 밀양 송전탑 개입 중단해야"

입력 2013-10-04 17:23   수정 2013-10-05 01:31


경남 밀양 송전탑 공사 반대에 외부세력이 개입하고 있는 데 대해 지역 원로들이 “더 이상 수용할 수 없다”며 개입 중단을 촉구하고 나섰다.

박창기·이상조 전 밀양시장 등 지역 원로 30여명은 4일 밀양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밀양은 외부단체의 이념장소도 투쟁 현장도 아니다”며 이같이 밝혔다. 원로들은 “일부 정치권과 사회운동단체가 지역사회의 갈등을 부추기고 주민 반목과 불화를 조성하고 있어 더 이상 간섭 행위를 수용할 수 없다”며 “지역 주민 의사와 판단으로 결정하기 때문에 외부 단체의 개입은 삼가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갈등이 일차적으로 정부에 책임이 있는 만큼 정부는 지역 주민에게 약속한 송전탑 경과지 주민의 13개 특별지원안과 나노산업단지 조성 등을 반드시 실현할 것”을 주문했다.

한전에 대해서도 원로들은 “지난 8년간 주민과의 대화가 부족했던 점을 반성하고 생명권 재산권 등 피해를 호소하는 주민의 아픔을 함께하며 피해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또 주민에게는 “지난 8년간 갈등조정위원회, 제도개선위원회, 전문가협의체 등을 통해 주민의 뜻이 국회, 정부, 한전에 충분히 전달됐다”며 “이제는 대화와 협의로 대승적 결단을 내려야 한다”고 호소했다.

이런 가운데 한국전력은 공사 재개 3일째인 4일 단장면 바드리마을 송전탑 등 5개 현장에서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반면 단장면 송전탑 자재 야적장 등 곳곳에서는 공사 반대를 외치는 주민과 이들을 지지하는 민주당, 통합진보당, 녹색당 등 야당과 마산창원진해·부산환경운동연합, 민주노총 경남·대구지역본부, 한국천주교주교회의, 반핵단체 등 100여명이 참여해 반대 투쟁을 벌이고 있다. 주말인 5일에는 일반 시민과 대학생·주부·사회단체 회원 등으로 구성된 희망버스 두 대가 도착할 예정이다.

한편 경찰은 환경단체와 반핵단체 회원 등 11명을 공사 방해 혐의로 체포하고 이 중 2~3명에 대해 구속영장을 신청하기로 했다. 경찰은 한전으로부터 52개 공사 구간에 시설보호요청을 받아 2000여명의 경찰 병력을 현장에 배치했다.

밀양=강종효 기자 k123@hankyung.com




▶[화제] "초당 12만원" 버는 사람들...충격
▶ 별장으로 쓰면서 은행이자 3배 수익 받는곳?


관련기사
<ul><li>밀양 송전탑 공사 재개</li><li>밀양 송전탑 공사 추석 이후 재개…鄭총리까지 나서 이례적 '현금 보상'</li><li>[사설] 밀양 송전탑 현금 보상, 뒷감당 어떻게 할텐가</li><li>밀양 송전탑 5곳 공사 재개</li></ul>



[한국경제 구독신청] [온라인 기사구매] [한국경제 모바일 서비스]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온라인신문협회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관련뉴스

    top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