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연계면활성제를 함유한 ‘무실리콘샴푸’ 어떤 역할을 할까?

입력 2013-10-11 09:28  


[뷰티팀] 힐링이 대세로 떠오르면서 건강관리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피부에 직접 닿는 화장품이나 샴푸 등의 뷰티제품 성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파라벤, 벤조페논, 페녹시에탄올 등 피부에 좋지 않은 유해성분이 무첨가 된 제품들이 최근 대세로 떠오르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화장품 뿐 아니라 헤어 케어 제품에서도 마찬가지인데 두피와 모발의 건강을 해하는 화학 성분을 사용하는 대신 천연, 유기농 성분을 사용하는 샴푸가 인기다.

대부분의 샴푸에 들어 있는 실리콘은 머리카락을 코팅하여 빛나고 윤기 있게 만들어 주는 성분이다. 하지만 이런 실리콘 성분을 제대로 씻어내지 않으면 이야기는 달라진다.

두피와 모발에 남은 실리콘 잔여물은 모공과 모발의 큐티클을 막아 영양 성분의 흡수를 막는다. 또한 실리콘이 모발을 윤기 있고 부드러운 모발을 만들어주기도 하지만 반대로 모발을 차분하게 하여 머리를 기름지고 축 쳐져 보이게 하기 때문에 가늘고 힘없는 모발을 가진 사람들에게는 추천하지 않는다.

최근 유행처럼 번지고 있는 자연스러운 볼륨과 풍성해 보이는 헤어스타일을 추구한다면 무실리콘 샴푸를 사용할 것을 추천한다. 무실리콘 샴푸 대란이라 해도 과언이 아닌 요즘 과연 어떠한 샴푸를 택하는 것이 좋은 지에 대한 궁금증들이 쏟아져 나온다.

# 무실리콘 샴푸는 어떠한 역할을 하는가?

모발을 윤기 있게 하는 실리콘 성분이 함유되지 않은 무실리콘 샴푸는 모발과 두피를 세정하는 기능에 초점을 두었다. 한마디로 본래 샴푸의 기능을 그대로 살린 것으로 두피와 모발의 균형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에 머리를 감은 후 두피와 모발 속까지 산뜻함을 전달한다.

또한 모발을 말린 후 모발 하나하나가 되살아나면서 전체적으로 가볍고 볼륨감 넘치는 헤어스타일이 연출되도록 돕는다.

실리콘 성분을 함유하지 않았기 때문에 머리를 감은 후 린스나 트리트먼트의 영양 공급이 잘될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샴푸 후 기름지고 무거워지는 모발, 힘없고 늘어지는 탄력을 잃은 모발에 더욱이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다.

빨리빨리에 익숙한 대한민국의 사람들에게는 힘들 수 있지만 지속적으로 사용하면 실리콘샴푸에서는 느낄 수 없었던 효과를 느낄 수 있다.

# 계면성활성제는 어떤 역할을 하는 성분인가?

세정 역할을 하는 제품에는 계면활성제가 모두 함유되어 있다고 해도 과언은 아니다. 계면활성제는 천연성분으로 처음 만들어졌다가 2차 세계대전 당시 독일이 석유에서 추출한 합성계면활성제를 개발하게 되면서 석유계 화합물로 만들어지게 되었다.

계면활성제의 역할은 물과 기름을 섞어주는 것이다. 최근 계면활성제가 문제되는 것은 두피에 자극이 강한 합성계면활성제를 쓰기 때문이다.

합성계면활성제는 세정이 잘 된다는 장점이 있지만 두피에 남게 되면 각질이나 두피에 존재하는 천연보습인자 등의 방어막을 녹이게 되고 피부로 흡수되어 민감성두피, 건성두피, 지성두피 등에 극심한 두피트러블 등을 일으킬 수 있다.

이런 계면활성제를 샴푸에서 함유하지 않으면 좋겠지만 계면활성제가 없으면 샴푸 본연의 기능인 세정이 제대로 되지 않는다. 때문에 계면활성제의 함량이 적게 포함된 제품이나 천연성분을 활용한 천연 계면활성제를 포함한 천연샴푸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 두피와 모발의 건강을 생각한 천연계면활성제를 사용한 무실리콘 샴푸 추천

두피와 모발을 위한 실리콘성분을 무첨가하고 천연성분의 계면활성제를 활용한 두피관리, 모발관리에 도움이 되는 탈모천연샴푸, 천연샴푸, 유기농샴푸 등의 무실리콘 샴푸가 인기다.

그 중 더헤어머더셀러(헤머셀) 볼륨 컬 샴푸는 천연 유래 계면활성제를 함유했으며 파라벤 페녹시에탄올, 미네랄오일 등을 함유하지 않은 무실리콘 샴푸다.

특히 더해어머더샐러 볼륨 컬 샴푸는 실크단백질과 밀단백질의 함유로 수분과 각종 아미노산을 풍부하게 공급하여 손상된 모발의 손상을 개선시켜주며 모발의 탄력과 코팅 효과를 준다. 또한 각종 유효성분들이 모발에 균형있게 작용하여 모발 탄력와 볼륨을 강화시켜주는 데 도움을 준다.

‘청담동 샴푸’로 불리는 더헤어머더샐러는 청담동미용실의 유명 디자이너들 추천하는 샴푸 브랜드로 전문가들로부터 인정받아 믿고 사용할 수 있다.

모발과 두피의 건강을 생각한다면 무실리콘 샴푸, 천연샴푸 등 헤어제품을 사용하기를 적극 권장한다. 오늘부터라도 피부뿐 아니라 두피의 건강을 위해서 성분표를 확인하는 습관을 기르도록 하자.

한경닷컴 w스타뉴스 기사제보 beauty@wstarnews.com

▶ ‘머릿결 좋아지는 삼푸’ 추천!
▶ 유진-조여정-손담비, 뷰티 멘토들의 피부관리법
▶ 홈케어 vs 에스테틱 관리, 어느 쪽이 더 중요할까?
▶ ‘컴백’ 카라 메이크업 전격 분석
▶ 백옥피부의 비밀은 다름아닌 ‘비타민’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