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29.7% 오피스 와이프·허즈번드 있다"

입력 2013-10-11 13:36  

직장인 10명중 3명(29.7%)은 회사에 오피스 와이프나 허즈번드가 있다고 답했다.

오피스 스파우즈는 직장 내에서 배우자보다 더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는 이성 동료를 일컫는 신조어로 이성적인 감정은 없으나 친하게 지내는 동료를 말한다. 그러나 가정보다 더 오랜 시간을 보내는 직장인들에게 오피스 스파우즈는 많은 시간을 함께 보내고 공통된 관심사가 있으며 서로 협력관계를 유지할 수 있다는 점에서 직장생활의 활력소가 될 수 있지만, 이성적인 감정이 개입되면 가정의 유지에 영향을 미칠 수 있어 논란이 되고 있다.

취업포털 잡코리아가 최근 남녀직장인 654명을 대상으로 '오피스 와이프, 허즈번드 실태'에 대해 조사한 결과, 전체 직장인 중 29.7%가 "오피스 와이프, 허즈번드가 있다"고 답했다.

이러한 답변은 미혼 직장인(24.2%) 보다 기혼 직장인(40.2%)이 더 높았고, 직급 중에는 과장급(51.1%) 차부장급(41.5%) 직장인 중에 '오피스 와이프, 허즈번드가 있다'는 답변이 높았다.

근무하는 직장에 오피스 스파우즈가 있는가 조사한 결과에서도 '있다'는 답변이 46.7%로 높았다.

오피스 스파우즈 관계에 대한 생각도 본인의 오피스 와이프, 허즈번드 유무에 따라 크게 달랐다. 동료 직원의 오피스 와이프, 스파우즈 관계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조사한 결과 오피스 와이프, 허즈번드가 없는 직장인들은 '나쁜 소문을 일으킬 수 있는 위험한 관계'(25.9%), '지나치게 사적인 관계로 보여져서 불쾌하다'(23.7%)는 답변이 높았다.

반면 오피스 와이프, 허즈번드가 있다는 직장인 중에는 '업무에 도움이 되는 긍정적인 관계'(48.5%)라거나 '회사에서 만난 친구'(33.5%)라는 답변이 높았다.

만약 배우자나 연인에게 오피스 와이프, 허즈번드가 있다면 어떻겠는가 조사한 결과에서도 '기분 나쁠 것 같다'는 답변이 전체 응답자 중 35.3%로 가장 높았다.

오피스 와이프, 허즈번드가 없다는 직장인 중에는 '기분 나쁠 것 같다'(40.7%)거나 '혹시 바람을 피는 것은 아닌지 의심이 들 것 같다'(32.2%)는 답변이 가장 높았다.

오피스 와이프, 허즈번드가 있다는 직장인 중에는 '친구관계로 인정할 수 있다'(33.0%)로 가장 높았으나, '기분 나쁠 것 같다'는 답변도 22.7%로 다음으로 높았다.

한편, 오피스 와이프, 허즈번드가 '있다'는 직장인들에게 상대방 오피스 와이프, 허즈번드와 같은 부서(64.9%)에 근무하는 경우가 과반수이상으로 많았고, 상사나 선배(19.6%) 보다는 동기(50.0%)나 후배(30.4%)인 경우가 많았다.

한경닷컴 뉴스팀 newsinfo@hankyung.com





▶[화제] "초당 12만원" 버는 사람들...충격
▶ 별장으로 쓰면서 은행이자 3배 수익 받는곳?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