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점] "미국, 연내 양적완화 축소 물 건너갔다"

입력 2013-10-23 11:22  


미국 중앙은행(Fed·연준)의 양적완화 축소 시기가 내년으로 미뤄질 것이란 전망에 힘이 실리고 있다. 이에 따른 글로벌 유동성 장세의 연장은 한국 증시에도 긍정적이란 분석이 많다.

23일 이상재 현대증권 연구원은 "미 중앙은행 입장에선 양적완화 축소의 핵심 기준인 고용 회복이 미약하고, 재정 관련 불확실성이 여전해 연내 양적완화 축소 실행이 어려워졌다" 며 "2014년 3월로 축소 시기가 지연될 것"으로 내다봤다.

미 노동부는 전날 9월 비농업부문 고용자가 14만8000명에 달했다고 발표했다. 시장에서 예상한 18만명에 크게 못 미쳤다. 실업률은 전달의 7.3%에서 7.2%로 0.1%포인트 하락했으나 구직 단념자가 많아 의미를 부여하기 힘들다는 평가다.

중앙은행의 통화정책을 결정하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는 이달 29~30일, 12월17~18일 예정돼 있다. 10월 FOMC에서 양적완화 축소 가능성은 고용지표 부진으로 낮아졌다. 연방정부 폐쇄(셧다운) 여파로 12월 실시도 어렵다는 게 중론이다.

임동락 한양증권 연구원은 "10월 경제지표는 셧다운 영향으로 둔화될 가능성이 높다" 며 "11월 발표되는 10월 지표를 봐야하고, 정부 정상화 이후 경기 회복세를 확인해야 해 양적완화 축소를 12월에 결정하기가 촉박할 것"이라고 말했다.

FOMC가 내년 1월 28~29일 회의에서 통화정책 변화를 결정하기에도 부담 요인이 많다. 휴전 중인 미국 정치권의 정쟁이 내년 초 다시 불거질 것으로 예상된다.

민주당과 공화당은 최근 재정 현안에 대해 한시적으로 합의했으나 내년 1월15일과 2월7일까지 새 예산안과 부채한도 증액안을 마련해야 한다. 이같은 불확실성을 안고 있는 가운데 중앙은행 의장의 교체 시기도 겹친다.

중앙은행의 양적완화 정책이 유지된다면 한국 증시엔 긍정적이란 분석이 많다.

임 연구원은 "유동성 장세의 연장은 현재 한국 증시를 이끌고 있는 외국인의 수급 측면에서 긍정적" 이라며 "유동성 환경과 경기 개선 기대가 유지된다면 기존에 성과가 좋았던 경기민감주는 보유 또는 저가매수 접근이 효과적"이라고 지적했다.

경기민감주에 대한 적극적인 접근을 권고하지 않은 이유는 외국인이 그동안 한국 주식 비중을 상당 부분 늘렸기 때문이다. 또 완만한 경기개선 전망에 따라 경기지표 궤적의 속도조절이 있을 것으로 봤다. 속도조절 구간에선 중소형 실적주 및 내수주에 대한 단기 매매 관점 접근을 주문했다.
한경닷컴 한민수 기자 hms@hankyung.com





▶[화제] "초당 12만원" 버는 사람들...충격
▶ 별장으로 쓰면서 은행이자 3배 수익 받는곳?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