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석푸석 머릿결 살리기 대작전

입력 2013-10-29 14:46  


[뷰티팀] 기온이 갑자기 뚝뚝 떨어지면서 머릿결에도 비상이 걸렸다. 여름의 자외선과 높은 기온에 손상된 머리카락을 보듬어 줄 틈도 없이 급격히 기온이 변하면서 약해져 있던 머리카락이 쉽게 끊어지거나 빠지는 현상을 보이기 때문이다.

잦은 헤어 시술을 받은 머리카락이라면 그 정도가 더욱 심할 터. 본격적인 추위가 시작되기 전에 헤어를 위한 처방이 필요하다. 건강한 머리카락은 건강한 두피에서 나온다. 생활 속에서 두피와 모발을 관리하는 방법을 살펴보자.

>> 머릿결을 지키는 생활 습관

> 머리 감기는 저녁에, 감고 나서는 완벽하게 말리기 
낮에 쌓인 먼지와 피지 등의 오염물질을 깨끗이 씻어 내는 것이 두피 건강에 좋다. 저녁에 머리를 감고 나서는 반드시 머리를 말리고 잠자리에 든다. 머리가 젖은 상태로 잠들게 되면 습한 두피에 세균이 번식하기 쉽고 피지가 많이 분비되어 모공을 막게 된다.

외출할 때도 마찬가지다. 추운 날 머리카락이 젖은 채로 외출했을 때 얼었다 녹은 머리카락이 푸석푸석해진 경험이 있을 것이다. 머리카락이 얼게 되면 큐티클 층이 손상되면서 머릿결이 나빠지게 된다. 반드시 머리카락을 말리고 외출하고 잠자리에 들자.

> 머리 빗기는 이렇게
젖은 상태에서의 마찰은 머리카락의 큐티클 층을 손상시키므로 샴푸 전에 충분한 빗질로 엉킨 머리카락을 풀어주고 오염물질을 털어내는 것이 좋다.

나무와 같은 천연소재로 된 끝이 둥근 빗을 사용해 머리카락을 자주 빗어주는 것이 좋으며 머리카락 중간을 잡고 엉킨 끝 부분을 먼저 풀어주어 머리카락을 빗어 내릴 때 끊어지거나 더 엉키는 일이 없도록 한다. 빗 역시 피지 등으로 오염되기 쉬우므로 자주 세척해서 사용하는 것이 좋다.

> 헤어 제품 사용은 이렇게
샴푸 전 머리카락을 충분히 적시고 샴푸가 두피에 직접 닿지 않도록 손에 덜어서 비벼 거품을 내어 사용한다. 린스나 컨디셔너 제품 역시 두피에 직접 닿지 않도록 주의하며 샴푸 후엔 머리카락 끝에 에센스를 발라 엉킴을 방지해주는 것이 좋다.

>> 손상된 모발은 영양공급이 필요해


머리카락 역시 신체의 일부로 좋은 영양분이 공급되어야 건강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 머리카락을 건강하게 만들어주는 음식은 블랙푸드로 불리는 검은콩, 검은깨, 흑마늘, 다시마, 김 등의 검은 음식들이다.

검은콩은 체내의 해독작용이 뛰어나고 두피의 열을 내려주는 아이소플라본이라는 단백질이 일반콩에 비해 4배 이상 포함되어 있다. 체내에 흡수되면 에스트로겐과 유사한 역할을 해 경년기의 여성에게도 좋은 식품이다.

또한 혈관을 튼튼하게 하는 비타민 E 역시 많이 함유되어 있어 두피까지 원활한 혈액 공급이 이루어질수 있게 도와준다. 검은깨와 흑미 역시 비슷한 성분을 가지고 있으며 블랙푸드에 공통적으로 들어있는 안토시아닌은 특히 원형탈모의 치료와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모발 성장 및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영양소인 비타민B1과 비타민B12도 우유의 3배 이상 함유하고 있으므로 자주 섭취해 주면 건강한 모발을 유지할 수 있다.

블랙푸드중 하나인 흑마늘은 숙성과정을 거치는 동안 S-아릴시스틴이라는 수용성 유황 화합물이 생성되는데 이 성분이 강한 항산화력을 가지고 있어 피부에 탄력을 주고 보습과 윤기를 더해 두피 건강에도 좋다.

머리카락을 구성하는 성분인 시스틴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직접적인 머리카락 건강에도 효과적이다. 세포 재생능력이 뛰어나 피부의 노화를 방지하며 각종 피부 질환을 개선해 주는 효과도 있다.

특히 원용덕 의성흑마늘은 게르마늄과 각종 미네랄이 풍부한 금성산 주변의 화산의 분진으로 이루어진 토양에서 재배된 의성 토종 한지형 마늘로 만들어져 각종 미네랄과 게르마늄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


국내에서 생산되는 마늘은 한지형과 난지형으로 나뉘는데 한지형 마늘 생산량은 전국 마늘 총생산량의 5% 정도이며 그중 의성지역에서 생산되는 의성토종한지형마늘은 3.5% 정도 밖에 되지 않는 우수한 마늘이다.

의성흑마늘영농조합 관계자는 “의성흑마늘은 미네랄 성분이 많아 피부와 모발의 노화 방지에 효과가 좋다. 혈압과 당뇨, 항암과 면역력에 특히 좋으며, 일반 마늘에 비해 섭취가 용이하다”며 “농축액과 통 흑마늘, 환, 정, 마늘 진액 등의 다양한 형태로 출시되고 있어 남녀노소 할 것 없이 다양한 방법으로 챙겨 먹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자료제공 및 사진출처: 의성흑마늘영농조합)

한경닷컴 w스타뉴스 기사제보 news@wstarnews.com

▶ 조깅하다 만난 저승사자, 기괴한 모습에 당황 '이게 뭐야'
▶ 첫 데이트 호감 옷 색상 男 '회색' 女 '빨강'…최악은?
▶ 예의를 아는 아이, 만화 보고싶을 땐 공손히 무릎 꿇고
▶ 로또569회 당첨번호 1등 3,6,13,23,24,35 보너스 1
▶ [포토] DJ DOC '마무리는 화끈하게~'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