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증하는 자궁질환, 원인은 위장에 있다?

입력 2013-11-06 08:50  

[김희운 기자] 자궁에 이상 징후가 발견되었을 때에는 위의 외벽과 관련된 담적으로 인해 생겼을 경우가 많다. 담적으로 인한 위장질환은 독소가 전신으로 퍼지게 되면서 생리통이나 생리불순, 질염 등의 다양한 자궁질환의 원인이 되거나 이를 악화시킬 수 있다.

담적이란 과식이나 폭식 등으로 인해 위장에서 소화시키지 못한 음식 노폐물과 음식과 함께 들어온 방부제 등이 화학작용을 일으키면서 위의 점막을 뚫고 위 외벽으로 흘러 들어가 딱딱하게 굳어지는 현상을 말한다. 이로 인해 질환이 생겼을 경우 ‘담적병’이라 한다.

담적의 독소 물질은 위 외벽에만 머물러 있는 것이 아니라 전신으로 퍼지게 된다. 신체 내부기관은 물론 피부와 자궁에까지 영향을 미쳐 여러 가지 전신 질환을 일으킨다. 때문에 생리통이나 자궁근종 등의 부인과 질환 역시 담적병의 한 종류라 할 수 있는 것이다.

자궁근종은 자궁근육에 생기는 살혹, 즉 양성종양이다. 주로 35세 이상 여성 2명 중 1명에게서 나타나고 임신 가능한 여성의 40~50%에서 발생하고 있다. 최근 4년간 21%나 되는 증가세를 보이고 있으며 20대의 젊은 미혼여성에게도 꾸준히 발병하고 있다.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생리가 금방 끝나지 않고 질질 끄는 증세가 나타나며 심각한 경우 생리 혈이 과다하게 나온다. 성교 시 통증이나 출혈, 복통과 함께 근종이 방광이나 대장을 누르게 되면 소변이 잦은 빈뇨, 소변을 참을 수 없는 급박뇨, 변비 등을 보인다.

출혈로 인해 빈혈이 생기면 기미, 손톱, 발톱이 얇아지거나 잘 부러지고 탈모, 숨이 차는 증후 및 골반통증, 아랫배가 나오는 현상, 우울증, 피로나 짜증을 쉽게 느끼기도 한다.

그러나 대부분의 여성들이 눈에 띄는 증상이 없고 증상이 있더라도 일상에서 자주 있을 수 있는 소화불량이나 신경과민성 증후 등과 비슷해 모르고 방치하는 경우가 다반사다.

이로 인해 대부분 전혀 눈치 채지 못하고 있다가 근종이 너무 늦게 발견돼 심한 자궁 손상으로 자궁적출수술이나 불임과 같은 위급한 상황에 놓이게 된다. 한국은 현재 OECD 국가 중 자궁적출률 1위를 기록하며 수술건수도 41%나 급증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자궁근종의 정확한 진단 및 예방을 위해서 초음파보다 MRI 검사를 권장하며 이는 검사결과에 따른 적절한 치료방향 설정과 치료 효과를 최대한으로 높일 수 있다.

여성클리닉 경희기린한의원 김택 원장은 “담적은 잘못된 식습관으로 인해 위 외벽이 단단해지고 붓는 현상으로 자궁질환 이외에도 각종 생식기 질환, 과민성대장증후군, 두통, 어지럼증, 우울증, 치매 등의 뇌관련 질환에서부터 당뇨병 고혈압처럼 치료가 힘든 만성질환 및 아토피, 여드름 등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라고 전했다.

이어서 “담적으로 인한 자궁질환이 의심이 된다면 담적의 독소를 제거하는 원인질환 치료가 우선시돼야합니다. 아울러 위장과 자궁건강을 위해서는 자극적인 음식이나 야식은 자제하고 규칙적인 식사와 함께 밥을 질게 먹는다던지, 소화가 잘 되는 음식을 위주로 조금씩 천천히 먹는 올바른 식습관을 생활화하는 일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라고 조언했다.

자궁근종 치료는 보통 자궁근종을 제거하는 수술과 자궁 자체를 들어내는 자궁적출술을 많이 한다. 하지만 자궁근종을 제거하는 수술은 재발률이 높고 자궁적출술은 여성호르몬으로 인한 급격한 노화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수술 선택에 있어 신중을 기해야한다.

반면 수술하지 않고 자궁근종을 개선하는 한방치료는 원활한 혈액순환을 통해 자궁근종의 합병증인 출혈을 직접적으로 낫게 해줌으로써 그동안 소홀히 해왔던 심각한 피로, 어지럼증, 숨참(근종심장), 면색위황(얼굴과 몸이 누렇게 뜸), 기미, 탈모, 조갑건열(손톱과 발톱이 얇아지고 잘 부러짐), 우울증 등의 종합적인 증상을 자연스럽게 회복시켜 준다.

자궁에 어떠한 손상을 주지 않으면서 근종이 새롭게 발생하는 것을 막고 근종의 크기와 개수를 줄여 자궁내막과 근종 사이에 정상근육을 늘려 비정상적인 출혈을 치료한다. 어쩔 수 없이 자궁적출수술을 받거나 부분수술을 받은 경우에도 수술 후에 찾아오는 여러 가지 합병증과 후유증을 치료하고 근종의 재발 및 노화방지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사진출처: 영화 ‘빅 웨딩’ 스틸컷)

한경닷컴 w스타뉴스 기사제보 news@wstarnews.com

▶ 근로정신대 할머니, 14년만 日 미쓰비시에 승소
▶ 20~24세 고용률 9% 하락…이젠 '취업 8대 스펙' 시대
▶ 수능 최고령 응시생, 나이 보다 열정이 더 뜨겁다 '감동' <!-- p style="margin:50 0 0 0" class="arti_txt6 he22" id="newsView" --><!-- sns 보내기 -->
▶ 50만원짜리 유리 별장, 버려진 창문 짜깁기 '의외로 훌륭하네' <!-- p style="margin:50 0 0 0" class="arti_txt6 he22" id="newsView" --><!-- sns 보내기 -->
▶ [포토] 엑소 '같은 옷을 입어도 각자 개성이 물씬!'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