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동양증권 불완전판매 확인…"동양그룹 망할 일 없다더니"

입력 2013-12-26 14:28  

[ 강지연 기자 ] 금융당국이 동양증권의 불완전판매 사례를 확인하고, 현재현 동양그룹 회장 등 경영진의 배임 혐의 등에 대해 수사기관과 협조 중이라고 밝혔다.

금융감독원(이하 금감원)은 26일 동양그룹의 기업어음(CP)·회사채 관련 검사 및 감리 업무 등에 관련 인력을 110명에서 295명으로 확대 투입, 특별검사를 실시한 결과 일부 불완전판매 사례를 발견했다고 발표했다.

지난 25일까지 접수된 1만9904건의 분쟁조정신청 건에 대한 전수 조사에 결과 일부 동양증권 직원들이 상품의 위험등급이나 동양계열사 자본잠식 등에 대한 설명을 충분히 하지 않았으며, 원금보장이 되지 않음에도 원금보장이 되는 것으로 안내한 사례 등이 적발됐다. 동양그룹은 망할 일이 없다며 회사가 망하더라도 채권은 전액 상환받을 수 있다거나, 동양증권이 보증하는 것처럼 안내한 경우도 있었다.

이들 불완전판매에 대한 피해 배상 비율은 내년 상반기 금융분쟁조정위원회에서 결정할 예정이다.

금감원은 동양파이낸셜대부 및 동양증권 관련, 현 회장을 비롯한 경영진의 배임 혐의 등에 대해서는 수사기관과 협조하고 있다고 전했다.

현재 경영진이 회사의 채무변제능력 상실 상태를 숨기고 CP 등을 판매했는지 조사 중이다. 기업회생절차 개시신청 정보를 이용해 사전에 보유주식을 매도했는지, 동양그룹 계열사 상장주식을 시세조종했는지에 대한 조사도 착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총 20명의 특별감리 인력을 투입해 동양파이낸셜대부, 동양레저, 동양, 동양시멘트 등 동양그룹 6개 계열사의 재무제표 감리도 실시하고 있다. 계열사간 내부거래 과정에서 대손충당금 미계상, 특수관계자 자금거래 주석공시 누락 등의 회계분식 여부를 중점적으로 감리한다는 계획이다.

한국기업평가, 한국신용평가, 나이스신용평가 등 3개 신용평가사를 대상으로 동양그룹 계열사의 신용평가 과정에 대한 검사도 진행 중이다.

투자 피해자를 위한 설명회도 시행하고 있다. 금감원은 지난 달 6일부터 3주간 총 320여명을 투입해 총 9개 도시에서 22회의 설명회를 개최했다. 매회 금감원 변호사 5~7명을 배치해 개별 법률상담을 진행했다.

금감원은 "여타 중요 업무에 지장을 초래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동양그룹 관련 업무에 인력을 확대 투입할 것"이라며 "검사 조사 감리를 최대한 조속히 마무리해 투자자 피해구제 등에 노력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또한 "법원의 회생계획 인가 등 이후 검사 결과 등을 바탕으로 금융분쟁조정위원회를 개최할 예정"이라며 "불완전판매의 경우 배상비율을 금융분쟁조정위원회에서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경닷컴 강지연 기자 alice@hankyung.com




▶개인투자 이제 쉬워진다" 급등주 검색기 등장
▶ 별장으로 쓰면서 은행이자 3배 수익 받는곳?
▶박람회장 발칵" 주식 자동 매매 프로그램 인기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