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식수술 전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입력 2014-01-06 09:40  


[이선영 기자] 라식이나 라섹과 같은 시력교정술의 수요가 급증하는 시기인 겨울방학. 예비대학생과 대학생 모두 이미지 변신을 하기에 더 없이 좋은 시기이기 때문이다. 외적인 이미지가 점점 중요시 되면서 이제는 두꺼운 안경은 벗어버리고 싶은 존재가 되고 있다.

또한 두꺼운 안경은 일상생활에서 불편한 점이 한 두 가지가 아니다. 특히 요즘 같은 겨울철엔 실내 외 기온 차로 발생하는 김 서림이 그 대표적인 예이다.

안경의 대안으로는 가장 먼저 콘택트렌즈를 꼽을 수 있다. 콘택트렌즈는 외관상의 문제도 없고 안경처럼 시야가 줄어들거나 김이 서리는 현상도 없다. 하지만 콘택트렌즈를 사용하는 많은 사람들이 안구건조증과 각종 결막염 등으로 고생을 한다.

관리를 잘못했을 경우에는 세균 감염에 노출돼 심각한 부작용을 초래하기도 한다. 렌즈를 관리하기 위해 많은 시간과 정성을 쏟아 부어야 하는 것도 귀찮은 일이다.

반면 시력교정술은 한 번의 수술로 정상시력을 되찾아준다. 안경을 쓰는 불편함이나 렌즈 관리처럼 항상 신경을 써야 하는 일도 없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이 라식수술이나 라섹수술 등의 시력교정술에 대해 걱정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강남밝은눈안과 관계자에 따르면 “염증이나 세균 감염 우려가 낮고 활동성이 적은 겨울은 시력교정술을 받기에 더없이 좋은 계절이다. 최근엔 정확성과 안전성을 높인 라식·라섹수술이 등장하고 회복기간까지 단축되면서 시력교정의 열기가 더욱 뜨거워졌다”라고 전했다.

그러나 시력교정술은 우리 신체에서 매우 중요한 눈을 다루는 수술이다. 때문에 아무리 첨단의술이라고 해도 수술 전 꼼꼼히 따져보고 준비해야 할 것이 한두 가지가 아니다.

시력교정술을 받기 전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자신의 눈 상태를 정확히 진단해 보는 것. 시력교정술은 시력뿐만 아니라 각막두께, 안압 등 다양한 눈 상태를 측정하는 검사 후 결과를 토대로 수술방법을 결정할 수 있다. 때문에 수술 전 정밀검사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정밀검사의 목적은 수술 전 안구의 질환을 파악하는 것은 물론 시력교정의 효과를 높이는 동시에 수술 후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을 예방하기 위한 것이다. 특수검사장비를 통해 각막의 지형도, 고위수차 분석 시신경 및 각막의 생체역학 분석 등으로 안구전체를 조사한다.

DNA검사를 통해 첨단 검사장비로 판별하기 어려운 질환까지 세밀하게 찾아낸 다음 전문의의 결과 판독과정을 거쳐 수술여부 및 적합한 수술법을 결정한다. 검사시간은 보통 1시간30분에서 2가량 소요되며 보호자를 동반하고 운전은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다.

렌즈를 착용한 사람의 경우 렌즈로 인한 안구변형을 막고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소프트렌즈는 1주일, 하드렌즈 및 난시교정용 렌즈는 2주 이상 뺀 다음 검사를 받을 수 있다.

수술 전 각종 정밀검사를 받았다면 이제는 자신에게 꼭 맞는 안전하고 정확한 수술법을 선택하는 단계로 접어든다. 자신의 각막의 상태 등을 파악해 라식이나 라섹, 렌즈 삽입술 등의 다양한 시력 교정술 중에서 가장 적절한 방법을 택하는 것이다.

이때는 전문의의 의견에 귀를 기울이는 것이 좋다. 매일 새롭게 개발되는 시술법을 일반인이 다 알기에는 다소 무리가 따르는 이유다. 그중 최근에 도입된 ‘스마일라식은’은 각막의 손상을 최소화하면서 시력을 효과적으로 교정시켜 환자들의 만족도가 높은 수술법이다.

이전의 라식수술은 보통 각막 플랩을 형성하기 때문에 시술 후 각막이 회복되는 시간이 필요했다. 하지만 스마일 라식은 각막 플랩을 만들지 않고 시력을 회복시켜주는 시력교정술로  각막 절삭을 40% 이상 줄여 수술시간을 단축시킴과 동시에 회복속도와 안전함을 높이는 것은 물론 근시 도수가 -6디옵터가 넘는 고도근시도 라식수술을 할 수 있다.

수술 시 환자가 받는 눈의 압력이 작다는 것도 여러 가지 장점 중 하나다. 개인별 안구 형태를 고려한 개인맞춤형 곡면 렌즈로 각막을 고정한 후 수술을 진행해 눈에 가해지는 압력으로 인한 충혈이 나타나지 않고 시술 후 야간 시력을 상승시키는 효과까지 있다.

단, 사람마다 눈의 상태가 다르고 그에 따라 적합한 수술 방법 역시 차이가 있으므로 무작정 수술을 받기 보단 믿을 수 있는 병원에서 정확한 정밀검사와 충분한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자신의 눈 상태에 가장 적합하고 안전한 시술을 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한편 밝은눈안과는 뉴비쥬맥스, 크리스탈, iFS, 뉴아마리스750s 등의 다양한 첨단 레이저장비를 보유하고 있는 시력교정전문안과로 개인별 맞춤수술이 가능해 주목받고 있다.

밝은눈안과 강남점은 강남역의 랜드마크인 교보타워 내 15층에 위치해 있으며 부산점은 서면롯데백화점 10층에 위치하여 지리적인 접근성 역시 큰 장점으로 손꼽힌다.
(사진출처: 영화 ‘아무도 머물지 않았다’ 스틸컷)

한경닷컴 w스타뉴스 기사제보 news@wstarnews.com

▶ 치킨 배달음식 1위 자장면과 비교 불가한 인기
▶ 교통위반 문자인 줄 알았더니… 소액결제까지 ‘깜짝’
▶ 새해 달라지는 것, 대체휴일제 도입에 최저임금 인상
▶ 빌딩 증후군, 밀폐된 공간서 쉽게 짜증나고 피로해져…
▶ [포토] 민아 '미소천사의 웨딩드레스 자태!‘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