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연시, 술자리 이후 화난 피부 다스리는 방법

입력 2014-01-08 08:40  

[김희운 기자] 연말이나 연초는 각종 술자리와 모임으로 피부는 이미 지칠 데로 지쳐있는 상태. 피부리듬이 깨지기 쉬운 피부에는 치밀한 철벽방어가 필요한 시기다.

술 마신 다음 날 피부가 유독 건조하다고 느끼는 이들이 많은데 술은 피부 혈관을 확장시켜 얼굴을 붉게 만들고 모세혈관의 수분손실을 증가시켜 피부를 거칠고 메마르게 만들기 때문이다. 가뜩이나 겨울철 차가운 바람으로 온도가 내려가면 피부의 보호막 역할을 하는 피지와 피부보호 세포가 급격하게 줄어들면서 피부의 수분을 빼앗고 노화를 촉진시킨다.

여기에 술자리에선 담배도 빠질 수 없는 일. 공기 중으로 퍼진 담배 연기가 인체에 흡수되면 피부 대사율을 낮춰 비타민 C를 파괴하고 피부표면을 더욱 건조하게 만든다.

음주 후에 심해지는 대표적인 피부질환

알코올은 면역기능을 손상시키고 숙면을 방해해 피지를 생성하는 호르몬을 많이 분비시켜 여드름이 생기기 쉽다. 피부에 수분이 부족하면 주름과 각질이 생기고 각질층을 따라 색소가 침착돼 전체적인 피부색이 칙칙해지거나 기미와 주근깨와 같은 잡티가 도드라진다.

또한 춥고 건조한 겨울철 잦은 술자리는 모세혈관의 확장과 수축이 반복돼 혈관긴장도가 떨어져 얼굴이 울긋불긋해지거나 안면홍조증이 지속되는 경우가 있다. 증상이 심해지면 볼이나 코끝 부분에 늘어난 실핏줄이 보이는 모세혈관 확장증으로 악화될 수 있다.

음주 후 피부질환 예방법 & 해결법
 
술에 취해 늦게 귀가하면 세안만큼 귀찮은 일도 없어 그냥 자기 일쑤다. 화장을 지우지 않고 그냥 자는 것 역시 피부를 빨리 늙게 하는 방법 중 하나. 씻지 않고 잠자리에 들면 피부로 배출되는 알코올 대사산물과 담배연기, 먼지, 메이크업 잔여물과 노폐물 등이 피부에 그대로 남아 피부가 거칠어지고 잔주름이나 뾰루지 등이 유발하기 쉽기 때문이다.

따라서 술자리 후에는 미지근한 물로 평소보다 더 꼼꼼히 깨끗하게 세안한 뒤 스킨과 보습로션, 크림을 꼭 챙겨 바른다. 아울러 술 마신 후에는 피부온도가 평소보다 높아져 모공이 열리게 되므로 세안 후에는 찬물로 두드리듯 헹궈 넓어진 모공을 수축시킨다.

되도록이면 술자리 자체를 피하는 것이 최선이지만 이를 피할 수 없다면 술 마시는 틈틈이 물을 함께 마시는 것도 좋다. 너무 맵거나 짠 안주나 담배도 금물. 자극성 있는 안주나 담배는 몸 속 수분을 빼앗아가므로 물이나 과일 안주로 부족한 수분을 보충 해 준다.

술자리는 물론, 술 마신 다음날 충분한 수분섭취는 체내에 남아있는 알코올과 안주의 염분을 배출시켜 얼굴이 푸석푸석해지거나 붓는 것을 막아 숙취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그러나 생활습관을 바꾸는 것만으로는 이미 망가진 피부를 회복하기에는 역부족. 따라서 보다 전문적인 시술의 도움을 받으면 조금 더 수월하게 피부를 회복할 수 있다.

최근 피부과 레이저 치료의 트렌드는 피부에 자극이 덜하고 피부의 손상 없이 안전하면서 빠르고 간편하게 피부의 재생 효과는 극대화 하는 것이다. 이러한 트렌드를 그대로 반영하면서 가장 주목 받고 있는 시술 중에 하나가 바로 ‘엑셀 V((Excel V)레이저’다.

미국 큐테라사에서 개발한 엑셀V 레이저는 3가지 모드를 활용, 다양한 피부 병변의 맞춤형 레이저 시술이 가능하다. 단순한 기미와 주근깨와 같은 잡티와 여드름, 홍반, 안면홍조와 같은 혈관 색소병변은 물론 모공, 주름, 탄력 등의 복합적인 문제를 동시에 해결한다.

특히 복합성, 재발성 기미의 과색소, 저색소 침착을 최소화해 재발을 낮춘 신개념 기미치료가 가능하고 엑셀브이 레이저를 이용한 색소치료의 경우 표피층에서 진피층까지 에너지를 조사해 멜라닌세포에 영양분을 공급하는 비정상적인 혈관과 색소를 제거한다.

방이역에 위치한 엑셀브이의원 최필선 원장 “엑셀브이 레이저는 마취 없이 시술이 가능하며 시술 후 별도의 회복기간 없이 즉시 세안, 샤워, 화장이 용이해 일상생활에 지장이 없어 빠르게 피부를 개선하고자 하는 현대인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라고 전했다.

이어 “시술은 2~3주 간격으로 3~5회 진행되며 횟수는 개인의 피부상태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보통 3회 정도 치료로 1~2년 정도 기미, 주근깨 등의 잡티 없이 깨끗하고 건강한 피부를 유지할 수 있고 여드름 자국 및 피부 톤 등도 개선시켜 줍니다”라고 말했다.
(사진출처: 영화 ‘리틀 빗 오브 헤븐’ 스틸컷)

한경닷컴 w스타뉴스 기사제보 news@wstarnews.com

▶ 치킨 배달음식 1위 자장면과 비교 불가한 인기
▶ 교통위반 문자인 줄 알았더니… 소액결제까지 ‘깜짝’
▶ 새해 달라지는 것, 대체휴일제 도입에 최저임금 인상
▶ 빌딩 증후군, 밀폐된 공간서 쉽게 짜증나고 피로해져…
▶ [포토] 엑소 세훈 '생얼도 멋져~'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