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에는 '기능성 보드게임 지도사' 도전해 볼까?

입력 2014-01-14 10:53   수정 2014-01-14 15:47

<p>새해를 맞아 많은 이들이 자기계발을 위한 계획을 세운다. 자기 계발을 위해 자격증을 취득한다면, 직업과 연계될 수 있는 자격증만큼 좋은 게 없다. 다양한 자격증 가운데, 교육기관에 종사하고 있거나 게임을 통한 교육에 관심이 있다면 올해 '기능성 보드게임 지도사 자격증'에 도전해 보면 어떨까?

기능성 보드게임 지도사 과정은 한국보드게임산업협회가 주관하며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서 인증한 자격 과정으로, 보드게임의 교육적 효과를 활용하여 건전한 게임문화 저변을 확대시키고, 더 나아가 보드게임 시장의 활성화와 사회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기 위해 2010년 12월 개설되었다.

매월 2주 과정으로 진행되는 기능성 보드게임 지도사 과정(2급)에서는 젬블로, 파라오코드, 셈셈 시리즈 등을 개발한 국내 유명 보드게임 개발자 및 보드게임교육전문가가 직접 강의를 한다. 강의 내용으로는 보드게임 활용수업의 교육적 효과연구, 논문 리뷰, 상담기법 등의 이론 및 보드게임을 직접 플레이하는 실습이 포함되어 있다.
</p>
<p>한국보드게임산업협회(http://boardgame.or.kr, 오준원 협회장)에 따르면 지난 2011년부터 2013년까지 지난 3년 동안 총 1천여 명의 보드게임 지도사를 배출했으며, 현재 23기까지 시행되었다. 보드게임 지도사 과정 수료생 중에는 현직 교사의 비율이 높다. 이들은 학교 수업, 방과후 교실, 문화센터, 어린이집 등 교육현장에 진출해 보드게임을 활용한 수업을 하고 있으며 홈스쿨이나 학원 등 개인 사업을 운영하는 경우도 있다. 그밖에도 대학생, 직장인, 게임산업 종사자 등 다양한 직종의 일반인들이 기능성 보드게임 지도사 과정을 거쳤다.

한국보드게임산업협회 오준원 협회장은 '최근 교육현장에서 창의적인 수업에 대한 수요가 늘고 있는 가운데, 특히 보드게임을 통한 수업이 각광을 받고 있다'며, '따라서 앞으로 보드게임 지도사를 필요로 하는 교육현장이 증가할 것이고, 보드게임 지도사에 대한 관심도 높아져 기능성 보드게임 지도사 과정의 전망이 매우 밝다'고 말했다.

올해 기능성 보드게임 지도사 과정은 서울, 경기, 부산, 양산, 대구, 제주 등 전국 각지에서 운영되며 2급 과정은 매월, 1급 과정의 경우에는 2월을 기점으로 분기마다 실시할 계획이다. 한국보드게임산업협회 공식 홈페이지(http://boardgame.or.kr)를 통해 수강신청을 하면 보드게임 지도사 과정을 수강할 수 있다. 약 15시간에 걸쳐 치러지는 강의를 이수하고 소정의 자격시험에 응시하면 합격자 발표 후 7일 이내에 보드게임 지도사 자격증이 발급된다.


한편 2013년 10월 신설된 보드게임 지도사 공식 카페(http://cafe.naver.com/kabiboardgame)에서는 보드게임 지도사 과정의 수업자료 및 수강생 간의 아이디어 공유, 수업자료 공동 개발 등의 활동을 통해 보드게임 지도사 과정 수료자들이 지속적으로 교류를 맺을 수 있도록 정기적으로 보강교육 및 보드게임 파티 등을 열고, 이들이 새로운 게임과 교육방식을 지속적으로 배울 수 있도록 하는 등 커뮤니티 활동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p> <p>한경닷컴 게임톡 이상은 기자 lipgay1030@gmail.com</p>

지스타 보드게임관 장사진...'고려' 프랑스서 희소식
보드게임협회, 독일 에센 191만 유로 수출 계약달성
터키의 명물 '카펫' 소재 보드게임 '마라캐시'
크리스마스엔 Fun한 보드게임 선물 주세요~!
신대영 교수 '보드게임 여행, 말띠에도 고고씽!'

게임톡(http://www.gametoc.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한경+ 구독신청] [기사구매] [모바일앱]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