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주, 빨리짓다 무너질라 … 정책 모멘텀 힘 쓸까

입력 2014-02-26 14:53   수정 2014-02-26 15:46

[ 이하나 기자 ] 건설주가 대규모 부실 씻어내기와 부동산규제 완화 기대감에 바닥을 찍고 일어섰다. 일각에선 기대감만에 편승해 오르는 종목들에 대해선 '과열'이란 우려도 나온다.

26일 오후 2시40분 현재 유가증권시장에서 대우건설은 140원(1.68%) 하락한 8180원을 나타냈다. 전날 2.69% 급락한 데 이어 이날도 약세다. 기간을 넓혀 이달 상승률로 따지면 21.9%에 달해 건설주 상승을 주도했다. 건설업종지수는 2월 들어 전날까지 9% 뛰었다.

같은 기간 현대산업(23.4%) 대림산업(10.9%) GS건설(9.5%) 등 다른 대형주들도 상승세에 동참했다.

한신공영(31.1%) 성지건설(27.7%) 계룡건설(47.3%) 등 중소형주도 크게 뛰었다. 정부가 부동산경기 회복을 위한 규제완화책을 잇따라 내놓자 주택사업 비중이 높은 회사들로 투자자금이 몰린 것이다. 분양경기 침체와 사업 부실화 탓에 주택비중이 높으면 신용도 및 주가 하락 요인으로 작용했으나 최근엔 반등 모멘텀이 됐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규제 완화를 호재로 읽으면서도 과도한 쏠림에 대해선 경계해야 한다는 목소리를 내놓고 있다.

전날 박근혜 대통령의 '경제혁신 3개년 계획' 발표 이후 시장 반응을 이러한 맥락으로 읽어야 한다는 지적도 있다. 건설은 대표적인 정책 수혜주로 꼽혔으나 주가는 오히려 반대로 움직였기 때문이다.

박상현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이번 발표는 단기적으로 저가 매수한 투자자들에게 출구를 제공하는 이벤트가 될 수 있다"며 "기대감만으로 상승한 주식을 현 시점에서라도 비중을 줄여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어 "대부분 정책은 정치 일정상 상반기 중 시행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주택담보인정비율(LTV)과 총부채상환비율(DTI) 규제 합리화 방안은 오히려 시장에 혼란을 줬다. 이 내용이 가계부채 관리방안에 포함됐기 때문이다. 가계부채를 줄이려면 LTV와 DTI를 강화해야 하는데 이는 부동산 활성화와 배치되는 측면이 있다.

또 최근 주가 상승의 배경이 된 건설사들의 '부실 털기' 역시 불확실성을 완전히 해소하기엔 무리라는 비판이 있다. 실제 부실 규모가 시장에 알려진 것보다 많을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한 건설업 담당 애널리스트는 "PF 우발채무를 회계장부에 어디까지 기재해야지는 논란의 여지가 있다"며 "회사가 법의 빈틈을 이용해 반영하지 않는 우발채무까지 고려하면 우발채무 부담이 줄고 있다는 것에 대해선 '물음표'라고 말했다.

이어 "실제 개미 투자자들이 이런 점을 고려해 투자하기란 쉽지 않아 기대감만에 의존하는 경향이 있다"며 "차입금, 미착공 PF 여부, 사업구조 등 최소한 설명가능한 것들이라도 따져 투자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한경닷컴 이하나 기자 lh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