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B 대학생 취업 디딤돌] '최강 스펙'인데 자꾸 떨어져…입사 최종 스펙은 '건강'

입력 2014-05-19 20:52   수정 2014-05-20 05:02

식품·유통 지원자, 피부질환 있는지
조선·철강, 눈 건강한지
반도체·전자, 호흡기 질환 신경써야



[ 박상훈 기자 ] 여태까지 쓴 입사지원서만 130장이 넘는 K씨(28). 서울의 한 명문대 졸업예정자다. 그는 학점 4.3(4.5만점), 토익 960, 오픽 AL등급, 미국과 캐나다 어학연수 1년, 다양한 인턴십 및 대외활동 경험에 관련 전공 자격증을 갖고 있는 ‘고스펙’ 지원자다.

‘광탈’에 자신감을 잃었던 그는 국내 굴지의 한 대기업에 서류, 인·적성 검사, 1차 면접은 물론 토론, 조별 발표 등을 무난하게 통과했다. 최종 임원면접도 잘 치러서 기대가 컸지만, 최종 결과는 또 불합격이었다. 어찌 된 일일까.

K씨는 최종면접 바로 전에 있었던 건강검진에서 그 이유를 찾았다. 임원면접은 대개 지원자의 인성과 태도, 가치관 등을 보기에 큰 부담을 갖지 않아도 된다고 생각했고, 면접 전날 선후배들과 어울려 술자리를 가졌다. 그 결과 콜레스테롤·간수치가 정상 범위를 훌쩍 넘었다.

19일 발행된 한국경제신문의 대학생 전문 격주간지 ‘캠퍼스 잡앤조이’는 면접시즌에 맞춰 건강검진의 중요성을 집중 보도했다.

채용 건강검진은 2006년 산업안전보건법이 개정되면서 사업체의 의무사항은 아니다. 그렇다고 신체검사를 하는 것 자체가 법에 위배되거나 불합리한 채용기준으로 활용되는 것은 아니다. 검진 시기는 기업에 따라 인·적성 검사와 동시에 하거나 1차 실무진 면접을 치르고 난 뒤 진행하기도 하지만, 보통 최종면접 결과가 나오기 전에 한다.

K씨의 공식적인 불합격 사유가 건강검진 결과는 아니다. 해당 기업에 문의한 결과 그의 불합격 사유는 ‘최종면접에서의 역량 부족’이었다. 다른 기업의 한 인사담당자는 “일반 기업은 건강검진 결과 때문에 불합격 처리를 할 수 없다”며 “명확한 법적 근거가 없을뿐더러 ‘건강검진으로 탈락시키는 회사’라는 사회의 인식이 부담스럽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는 “업무를 수행하는 데 지장이 있을 정도의 몸 상태이거나 단시간에 회복이 어려운 지원자들에게는 다른 전형에서의 종합 점수가 경쟁자들에 비해 모자라 최종 불합격시켰다고 얘기하는 경우도 있다”고 설명했다.

이런 사실에 미뤄볼 때 채용 건강검진을 받은 다음 채용 보류나 불합격 통보를 받지 않기 위해서는 평소 건강관리에 신경 써야 한다. ‘건강이 최고의 스펙’이란 얘기다. 지원하는 기업·직종·업무에 따라 채용 건강검진은 다르게 시행된다. 식품·유통 기업은 지원자의 피부 질환 유무를, 조선·철강 기업은 안 질환 유무를, 반도체·전자 기업은 호흡기 질환 유무를 좀 더 신경 써서 확인하는 식이다.

채용 건강검진을 통과하기 위한 기준은 ‘정상 수치 범위 내’이다. 공무원 채용에는 대통령령으로 ‘공무원 채용 신체검사 규정’을 두고 구체적인 ‘신체검사 불합격 판정 기준’을 마련해 불합격자를 가려내고 있다. 일반 기업은 정상 범위 내에서 건강을 유지하면 큰 문제가 없다는 것이다.

박상훈 한경매거진 기자 brains@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